로딩이미지
전체메뉴

민원상담신청

민원상담

민원상담은 민원인이 법령·제도·절차·형식요건 등 행정업무에 관해 행정기관에 설명을 요구하는 것으로, 관련 전문가가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절차·담당기관 등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 민원상담신청시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정부합동민원센터의 운영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상담해 드립니다.
  • ※ 민원상담신청과 달리 민원신청은 해당기관에 직접 처분·설명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정부합동민원센터

정부합동민원센터는 11개 부처 공무원, 변호사 등 전문가, 공공기관 직원이 합동으로 정부민원에 대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부합동민원센터 상담의 특징
  • (합동상담) 여러 분야 전문가, 공무원이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
  • (복합민원상담) 여러 기관에 걸친 민원에 대한 상담 안내
  • (상담방법) 상담과 관련된 사실적, 법적 관계를 관련부처, 전문가 등의 확인 후 상담 진행

민원 신청하기 및 민원상담 신청하기 안내

  • 해당기관에 직접 민원을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민원 신청하기
  • 정부합동민원센터 상담을 원하는 경우 민원상담 신청하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상담 주요 활용례

  • 여러 기관이 관련된 복합민원의 처리절차를 안내받고자 할 때
  • 원활한 민원처리를 위한 절차·요건·형식, 담당부처 등에 대한 안내 필요시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