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생각해 볼까요?!

탄생 대화
어르신 건강놀이터 조성(시니어 파크) (개    요) 고령화 사회 및 독거노인 지속적 증가에 따른 건강수명 연장, 놀이 문화 필요 (현황 및 문제점) ○ ’22. 4월말 기준 65세이상 노인인구는 22,794명(전체인구의 22.1%) ○ 기대수명은 늘어나고 있으나 건강수명은 증가하지 않음 - 사회관계활동 부족, 이웃과의 교류 부족으로 삶의 질 저하 - 신체활동 저하, 체계적인 건강관리 미흡으로 치매에 영향   (개선방안) ○ 경로당 등 실내형 복지정책에서 실외형 건강정책으로 확대 추진 ○ 연령과 신체적 장애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가능하도록 고령자의 균형감각과 활동성을 증가시키는 맞춤형 놀이시설 조성 - [통합형] 기존 어린이공원이나 시민공원에 어르신 전용 놀이기구 추가 설치 - [신축] 노인이 접근하기 쉬운 공·폐가, 유휴부지를 활용한 시니어파크 조성 - 놀이·건강기구 + 휴식공간(그늘막, 벤치, 탁자 등 : 커뮤니티 공간)   (기대효과) ○ [건강수명 연장] 놀이시설을 통한 운동능력과, 균형감각, 인지능력 향상으로 치매예방 및 건강수명 증진 ○ [사회적 고립 예방] 놀이시설과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사회관계 활성화로 삶의 질 향상을 통한 고독사 예방 ○ [사회적 비용 절감] 이웃간 소통과 교류로 활동적인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광주광역시 동구 2022.08.26 ~ 2022.08.29
8명 참여 추천 수1 비추천 수0
탄생 대화
점심시간이라 받지 못한 민원부서 전화 및 통화중이어서 받지 못한 코로나 19 대응팀의 전화 콜백 서비스 실시 가. 현황 및 문제점 - 현재 동구는 구청 및 각 동 센터 직원들의 점심시간을 보장하고 있음 - 점심 시간에 민원처리를 위해 전화한 민원인들은 통화를 못하고 다시 점심시간 후에 전화를 해야 함 - 코로나19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고 있어 코로나19 대응팀에 전화하면 계속 통화중으로 통화가 어렵고 전화를 받을 때까지 지속해서 전화해야함(동구는 고령자가 많아 전화 문의를 더 편하게 생각함)   나. 개선방안 - 점심 시간에 전화하여 받지 못한 민원인 전화는 콜백서비스를 이용하여 민원인의 전화 번호를 자동 기록하여 담당자의 pc에 전송, 추후 민원인이 다시 전화할 필요 없이 담당직원이 순차적으로 전화하여 민원 해결 - 코로나19 확진자가 전화했을 때 통화중인 경우, 콜백서비스를 이용하여 민원인의 전화 번호를 자동 기록하여 담당자 pc에 전송, 담당자가 통화가 가능한 상황에서 순차적으로 민원인에게 전화 드려 문의사항 해결   다. 기대효과 - 점심 시간에 전화하여 통화하지 못한 민원인이 단 한 번의 통화 기록으로 담당자로부터 전화를 받아 민원을 해결할 수 있어 구청의 민원서비스에 대한 만족감 증대 - 지속적인 통화에도 담당자와 통화하지 못한 코로나19 확진자의 스트레스와 불안감 해소, 특히 중증의 경우 확진자의 생명안전도 확보할 수 있음   광주광역시 동구 2022.08.26 ~ 2022.08.29
4명 참여 추천 수1 비추천 수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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