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8월 26일 시작되어 총 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님의 의견정리2022.08.31
부지, 예산 확보만 된다면 좋은 제안으로 정책추진에 참고하면 좋겠음
(개    요)
고령화 사회 및 독거노인 지속적 증가에 따른 건강수명 연장
, 놀이 문화 필요
(현황 및 문제점)
’22. 4월말 기준 65세이상 노인인구는 22,794(전체인구의 22.1%)

기대수명은 늘어나고 있으나 건강수명은 증가하지 않음
- 사회관계활동 부족, 이웃과의 교류 부족으로 삶의 질 저하
- 신체활동 저하, 체계적인 건강관리 미흡으로 치매에 영향
 

(개선방안)
경로당 등 실내형 복지정책에서 실외형 건강정책으로 확대 추진

연령과 신체적 장애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가능하도록 고령자의 균형감각과 활동성을 증가시키는 맞춤형 놀이시설 조성
- [통합형] 기존 어린이공원이나 시민공원에 어르신 전용 놀이기구 추가 설치
- [신축] 노인이 접근하기 쉬운 공·폐가, 유휴부지를 활용한 시니어파크 조성
- <구성> 놀이·건강기구 + 휴식공간(그늘막, 벤치, 탁자 등 : 커뮤니티 공간)
 

(기대효과)
[건강수명 연장] 놀이시설을 통한 운동능력과, 균형감각, 인지능력 향상으로 치매예방 및 건강수명 증진

[사회적 고립 예방] 놀이시설과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사회관계 활성화로 삶의 질 향상을 통한 고독사 예방
[사회적 비용 절감] 이웃간 소통과 교류로 활동적인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 참여기간 : 2022-08-26~2022-08-29
  • 관련주제 : 보건·사회복지>노인
  • 그 : #어르신 #놀이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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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ver & kids 전통카페

현황 및 문제점 ○ 전통시장 내 비어있는 유휴공간에 Silver & kids 전통카페 오픈지원 ○ Silver & kids 전통카페 운영방식 - 60세 이상 어르신을 바리스타로 채용(일자리창출) - 커피와 전통 차 매뉴 제공 - 착한가게 형식으로 저렴한 가격 책정(전문 커피숍 대비 60~70%) - 아이동반 조부모를 위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교육용 게임이 가능한 PC 비치(조부모도 인터넷 등 이용 가능) → 교육용 게임만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설치 - 공간이 충분하면 간이 놀이방 설치 -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도 준비(아이스크림, 각종 주스 등)   ○ Silver & kids 전통카페 조성비 지원사항 - 카페 인테리어 및 임대료 지원 - 탁자 및 조리기구 구매비 지원 - 놀이방 설치비 지원   ○ 전통시장 상인회 지원사항 - Silver 바리스타 채용 및 음료 제작 훈련기관 연계 훈련지원 - 전통시장 카페를 개설할 장소 선정 기대효과 ○ 육아 중인 조부모가 아이를 두고 외출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어르신들은 늘 지쳐있고 외롭다. 육아에 지친 조부모님들의 수다방이 전통시장 내에 개설되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전통시장에 모이게 된다. 전통시장에 모이면 자연스레 전통시장에 장을 보게 되고 전통시장이 활발해진다.   ○ Silver & kids 전통카페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바리스타로 채용하므로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총9명 참여
시민과 함께 만드는 재생에너지 사업 <위드파크>

(개요) 공원 내 가로등, 분수대, 바닥 램프 등 가로시설 내 태양광 발전기 설치를 통한 재생에너지 생산 참여형 에너지 생산 시설 설치를 통한 시민 공감대 극대화 : 어린이 놀이터 내 수동식(액션을 통한) 발전기 : 성인 운동기구(사이클, 풀다운, 체스트프레스, 호리존탈 로우, 호리존탈 레그프레스 등) 위드파크> 모바일 앱 설치 유도를 통한 시민 참여 극대화 : 멤버십, 에너지 생산 포인트 적립, 지역 화폐 연동, 포인트 상점 연동 앱 내 헬스케어 관리 솔루션 연동을 통해 시민 건강 증대 : iOS 건강 앱, AOS(Android OS) 삼성헬스 앱 연동 : GPS 연동으로 운동거리 측정 : 산책, 운동 일정표 제공   (현황 및 문제점) 방문자 놀거리 및 이벤트 부족 임시 태양광 발전으로는 자가발전에너지 생산성 및 효율 낮음   [취지] 방문이 잦은 공원의 환경적 장점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재생에너지 생산 및 에너지 절약 식 고취 생산자에게 지역 화폐 포인트를 지급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 화폐 수요 증대를 통해 주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 건강 증대 및 공원 브랜드 확립(방문자 증대)   [이슈사항] 시설 파손 우려(운영비 부담) 참여 시 포인트 및 지역 화폐 활용 불가능(부모에게 포인트 전환하는 방법 고려) 개선방안 (개선내용) 항목 및 추진 방법 - 태양광 발전기 및 운동&놀이시설 맞춤형 발전기 개발 및 설치 - 운동&놀이시설 에너지 생산 스토리텔링 및 포인트 정책 수립 - 공원 모바일 앱 <위드파크> 개발 - 모바일 앱과 운동&놀이시설 발전기 API 연동 : 기구 QR코드 촬영 후, 앱 로그인 인증을 통해 기구에서 발생한 에너지량 연동 및 포인트 지급 : 에너지 생산 랭킹 및 주기적인 시상식 진행 - 포인트를 지역 화폐로 전환하는 모듈 탑재 : 지역 화폐 상품권 전환 : 상품권 거래 시스템 - 지역 화폐 사용을 위한 상점 제휴 : GPS 기반 가까운 제휴처 검색 기능 - 헬스케어 관리 솔루션 연동 : iOS(건강 기본앱), AOS(삼성헬스 앱) 연동을 통한 다양한 건강, 헬스케어 정보 획득 : GPS 기반 내 산책, 운동거리 측정 및 칼로리 소모 수치 제공   포인트 - 시민이 직접 참여(액션, 놀이)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공원&체육시설 등)은 존재하지 않음 - 기존 시설은 태양광에 국한하며, 에너지 생산 효율이 매우 떨어지고, 시민들이 시설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임. <위드파크> 런칭 시, 공원&체육시설의 브랜드 가치 및 시민의식 증대 효과 기대함   및 세부 실행 계획 - 추진전략 : IoT 개발 업체 MOU를 통한 지속적인 운영 협력 유지 : 공원 곳곳에 QR코드 및 이벤트성 홍보를 통해 유저 트래픽 확보 : 에너지 생산 미션 및 랭킹 공개를 통한 시민 적극 참여 유도 - 진행 절차 1) 공원 인근 시민 Nees 파악 및 반영 2) 시민 참여형 에너지 생산 스토리텔링 기획 3) IoT 개발 업체, 지역 화폐 사용 업체와 MOU 진행 4) 운동&놀이시설에 에너지 생산 시설 설치 (4와 동시에 모바일 Application 개발) 5) 서비스 Front & Back-end 개발 6) 서비스 시범 체험단 모집 및 1차 서비스 오픈 7) 개선사항 반영 후, Grand Open (에너지 생산왕 이벤트 진행) 기대효과 (개선성과) 절약 및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시민의식 고취 부족했던 공공시설(공원, 가로등, 가로시설 등) 야간 전력 확보 및 비상전력 확보 내 참여 가능한 시설 및 이벤트를 통해 공원 브랜드 및 인지도 확대 액션을 통해 발생한 포인트(지역 화폐) 사용을 통한 지역 소상공인 매출 확대 솔루션을 다양한 공공시절에 동일 적용 가능      

총8명 참여
시민과 함께 만드는 재생에너지 사업 <위드파크>

(개요) 공원 내 가로등, 분수대, 바닥 램프 등 가로시설 내 태양광 발전기 설치를 통한 재생에너지 생산 참여형 에너지 생산 시설 설치를 통한 시민 공감대 극대화 : 어린이 놀이터 내 수동식(액션을 통한) 발전기 : 성인 운동기구(사이클, 풀다운, 체스트프레스, 호리존탈 로우, 호리존탈 레그프레스 등) 위드파크> 모바일 앱 설치 유도를 통한 시민 참여 극대화 : 멤버십, 에너지 생산 포인트 적립, 지역 화폐 연동, 포인트 상점 연동 앱 내 헬스케어 관리 솔루션 연동을 통해 시민 건강 증대 : iOS 건강 앱, AOS(Android OS) 삼성헬스 앱 연동 : GPS 연동으로 운동거리 측정 : 산책, 운동 일정표 제공   (현황 및 문제점) 방문자 놀거리 및 이벤트 부족 임시 태양광 발전으로는 자가발전에너지 생산성 및 효율 낮음   [취지] 방문이 잦은 공원의 환경적 장점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재생에너지 생산 및 에너지 절약 식 고취 생산자에게 지역 화폐 포인트를 지급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 화폐 수요 증대를 통해 주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 건강 증대 및 공원 브랜드 확립(방문자 증대)   [이슈사항] 시설 파손 우려(운영비 부담) 참여 시 포인트 및 지역 화폐 활용 불가능(부모에게 포인트 전환하는 방법 고려) 개선방안 (개선내용) 항목 및 추진 방법 - 태양광 발전기 및 운동&놀이시설 맞춤형 발전기 개발 및 설치 - 운동&놀이시설 에너지 생산 스토리텔링 및 포인트 정책 수립 - 공원 모바일 앱 <위드파크> 개발 - 모바일 앱과 운동&놀이시설 발전기 API 연동 : 기구 QR코드 촬영 후, 앱 로그인 인증을 통해 기구에서 발생한 에너지량 연동 및 포인트 지급 : 에너지 생산 랭킹 및 주기적인 시상식 진행 - 포인트를 지역 화폐로 전환하는 모듈 탑재 : 지역 화폐 상품권 전환 : 상품권 거래 시스템 - 지역 화폐 사용을 위한 상점 제휴 : GPS 기반 가까운 제휴처 검색 기능 - 헬스케어 관리 솔루션 연동 : iOS(건강 기본앱), AOS(삼성헬스 앱) 연동을 통한 다양한 건강, 헬스케어 정보 획득 : GPS 기반 내 산책, 운동거리 측정 및 칼로리 소모 수치 제공   포인트 - 시민이 직접 참여(액션, 놀이)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공원&체육시설 등)은 존재하지 않음 - 기존 시설은 태양광에 국한하며, 에너지 생산 효율이 매우 떨어지고, 시민들이 시설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임. <위드파크> 런칭 시, 공원&체육시설의 브랜드 가치 및 시민의식 증대 효과 기대함   및 세부 실행 계획 - 추진전략 : IoT 개발 업체 MOU를 통한 지속적인 운영 협력 유지 : 공원 곳곳에 QR코드 및 이벤트성 홍보를 통해 유저 트래픽 확보 : 에너지 생산 미션 및 랭킹 공개를 통한 시민 적극 참여 유도 - 진행 절차 1) 공원 인근 시민 Nees 파악 및 반영 2) 시민 참여형 에너지 생산 스토리텔링 기획 3) IoT 개발 업체, 지역 화폐 사용 업체와 MOU 진행 4) 운동&놀이시설에 에너지 생산 시설 설치 (4와 동시에 모바일 Application 개발) 5) 서비스 Front & Back-end 개발 6) 서비스 시범 체험단 모집 및 1차 서비스 오픈 7) 개선사항 반영 후, Grand Open (에너지 생산왕 이벤트 진행) 기대효과 (개선성과) 절약 및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시민의식 고취 부족했던 공공시설(공원, 가로등, 가로시설 등) 야간 전력 확보 및 비상전력 확보 내 참여 가능한 시설 및 이벤트를 통해 공원 브랜드 및 인지도 확대 액션을 통해 발생한 포인트(지역 화폐) 사용을 통한 지역 소상공인 매출 확대 솔루션을 다양한 공공시절에 동일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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