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3월 18일 시작되어 총 4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광주 북구] 북구 청소년자율공간 명칭 선정을 위한 선호도 조사
광주광역시 북구에서는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장려하고 휴게공간 확보 등 
균형 있는 성장환경 조성을 위한 청소년자율공간을 4월 중 개관할 예정입니다~
시설 개관에 앞서 이용자에게 친숙하면서도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명칭을
주민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선정하고자 합니다:)

복지교육국 부끄
하단의 4개 후보작 중 마음에 드는 명칭 1개 선택해 주세요!


= 청소년자율공간 조성개요 =
           ○ 조성기간 : 2023. 10. ∼ 2024. 4.(4월중 개관예정)
           ○ 위    치 : 서림마을 다사로움2차 1층(자동차로 11-9, 임동) 
           ○ 규    모 : 전용면적 137.99㎡
           ○ 주요시설 : 북카페, 노래연습실, 게임존, PC존, VR체험존 등
 
조감도




 
 
투표 결과
총 참여인원 : 24 │ 실시기간 : 2024-03-18~2024-03-22
꿈니버스(꿈과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청소년의 꿈과 희망으로 가득한 무한한 우주와 같은 공간을 의미) 10명(41.66%)
버디북구(북구 청소년의 친구(Buddy)가 되고 싶다는 뜻으로, 친구처럼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의미) 4명(16.66%)
재미나zip(청소년이 재미나게 노는 집(Zip)이라는 뜻으로, 청소년이 다양한 놀이, 체험을 하며 재미있게 놀다 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음) 6명(25%)
온새미로(“가르거나 쪼개지 않고 생긴 그대로”라는 순우리말로, 청소년들이 편가르지 않고 이 공간에서 변함없는 우정을 나누길 바라는 마음을 담음) 4명(1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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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청소년 해방구 야호 ZONE 설치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광주교육 문화예술벨트 조성 예정 지역에 문화예술 뿐 아니라 광주 학생들이 자유로이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 필요 ·광주 동구 지역에 청소년들의 왕래가 빈번하고 자신들만의 공간에 대한 요구가 높으나 청소년의 독립 자치·자율 공간 부족   정책 목표 ·청소년 해방구 야호 ZONE 설치를 통한 건전한 학생 문화 조성 ·청소년의 독립 자치·자율 공간 조성을 통한 창의성 및 바른 인성 함양     2. 정책개요 ·청소년 해방구 야호 ZONE 실내 힐링 공간 설치 - 청소년 전용 공간 마련 및 청소년 힐링 공간 거점 역할 - (위치) 광주교육 문화예술벨트 내(광주중앙도서관) - (설치 방법) 광주중앙도서관 지하 공간 리모델링 - (설치 규모) 면적 213㎡(보드 게임방, 운동시설, 노래방, 파우더룸 등) - (설치 기간) 2022. 12. ~ 2023. 12. (1년) ·청소년 해방구 야호 ZONE 야외 매력 공간 활용 - 동구 미로센터와 교육협력(MOU)을 하여 미로센터 내 버스킹 장소 활용을 통한 학생 거리공연 문화 활성화 - (위치) 광주교육 문화예술벨트 내(미로센터) - (규모) 미로가든(면적 346㎡, 200명 수용) - (운영기간) 2023. 3. ~ ·청소년 해방구 야호 ZONE GD 폴리 활용) - 동구청과 협업을 통해 차없는 거리에서 청소년들이 자유로이 즐길 수 있도록 폴리 활용 - (위치) 광주교육 문화예술벨트 내(동구 동명동) - (규모) 아이 러브 스트리트(면적 약 1,100㎡) · 야호 ZONE은 보드 게임방, 운동시설, 노래방, 버스킹 공간 등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 ·청소년 해방구 야호 ZONE 운영 - (대상) 관내 초ㆍ중ㆍ고등학생 - (운영방법) 광주중앙도서관, 동구 미로센터 및 시민협치단 구성ㆍ자율적 운영(교육청 지원) - (운영내용) 학생 자치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등 - (홍보) 광주광역시교육청 및 광주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보도자료, 카드뉴스, SN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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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거리 쓰레기통 문제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저희는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에 위치해있는 빚고을고등학교 빚나는 미래 인재팀 학생입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지역 사회에서의 문제점을 찾고 직접 할동하여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모둠에서는 지역 사회 쓰레기동 문제을 선정하였습니다. 먼저, 저희는 쓰레기통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직접 사전 답사를 하였습니다. 사전 답사 결 과 쓰레기통 개수 부족, 악취, 더러움, 방치 등의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토대로 빚고을 고등학교 2학년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 생들은 개수 부족, 더러움, 방치, 악취 순서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 하는 쓰레기통의 개수를 늘리고 쓰레기통 관리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예시로 서울시 마포구에서 시행한 가로쓰레기통 프로젝트를 소개하겠습니다. 가로 쓰레기통은 큐알 코드가 부착 되어있습니다. 쓰레기통이 관리가 필요한 경우 큐알 코드를 스캔하면 쓰레기통의 관리를 요청 하는 웹사이트에서 요청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쓰레기통에 부착되어있는 큐알코드가 눈에 잘 띄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또한 생각해보았습니다. 큐알코드를 더 크게 인쇄하여 코팅하고 더 잘 눈에 띄도록 빨간색 스티커로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더 나아가, 시민들이 이러한 프로젝트를 더 많이 알고 참여할 수 있도록 포스터를 제작하여 버스정류장에 붙이는 등의 홍보 방법을 고안해 보았습니다. 이 같은 방안을 검토하여 광주의 거리가 더욱 깨끗해지기를 바라며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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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육 불평등의 문제점 탐구와 해결방안 제시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에 살고있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제가 1학년 때 우리나라의 교육 불평등에 대해 탐구한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저의 생각을 제안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점을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은 제가 탐구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쓰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상황] 우리 사회가 식민지로부터 해방되고, 해방 후 좌우파의 격렬한 투쟁 속에서 남한 사회가 반공 국가가 되고, 박정희 정권의 엄격한 고등교육 정원 관리로 인해 대학 교육의 사회적 가치가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의 교육 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우리 사회에서 교육 제도는 교육을 통해서 지위 상승을 도모하려는 전 국민적인 교육열에 의해 큰 영향을 받게 되었고 결국 극심한 교육 경쟁으로 집단 간 불평등이 심화되었다. 현재 상층계급의 경우, 명문대학 진학이 가져다주는 이익이 매우 크며, 업적주의와 연계된 학력주의에 대한 문화적 신뢰가 강력해서 경제적 자본을 학력자본 내지 학벌자본으로 전환하여 상속하는 것이 지배계급으로서도 매우 필수적인 것이 되어버렸고 중간층의 경우, 지난 몇 십 년간의 사회발전 속에서 자신들의 계급적 지위를 보증해온 것이 학력 내지 학벌이었던 만큼 자녀의 학력 내지 학벌의 하락은 곧장 계급적 실추를 의미하는 것이 되었다. 그리고 하급 계층의 경우, 이미 대학 졸업장이 예전의 중학교 졸업장이나 고등학교 졸업장에 지나지 않는 볼품 없는 것이 되어버렸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구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되어버려서 명문 대학은 강력한 교육 투자의 대상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사회 경제적 지배집단은 최근 자사고, 자율고, 특목고 등 고교 다양화 정책으로 인해 진학할 학교의 선택 폭이 넓어지면서 자녀를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 일반계고교에 진학하게 하는 경향이 줄고 있다. 또한 부유계층은 자녀의 장점과 경쟁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거주 지역을 선택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 이렇게 사회양극화의 심화와 그에 따른 교육기회불균등은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대학까지 입학을 할 경우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심화시킨다. 학생들은 연간 1천만 원으로 치솟은 등록금을 내기위해 대출을 받고 이 빚을 갚기 위해 아르바이트 전쟁에 뛰어들지만 졸업 뒤 백수로 전락, 신용불량에 빠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된다.   [학교 친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실태 및 문제점 조사 결과] (학교 친구들 약 100명)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교육 격차를 실감해본 적이 있고, 교육 불평등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답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 불평등이 인식에 대해 조사해본 결과, 많은 학생들이 교육 불평등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으로, 우리나라의 교육 불평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교육 격차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질문에는 ‘빈부격차’, ‘사교육의 증가’에 대한 응답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경제적, 지역적인 측면에서 교육 격차가 발생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교육 불평등 문제 해소 방안으로 ‘공교육의 활성화’와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지원’이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으로 보아, 이와 관련된 해결방안이 하루 빨리 실현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1. 교육 불평등 해결방안 제시  첫째, 방과 후 학교의 확대이다. 교육소외 아동이 중심이 되는 ‘방과 후 학교’는 사교육으로 인한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할 뿐 아니라 취약계층 자녀의 방과 후 탁아 및 교육 기능도 담당한다.  둘째, 학자금 지원이다. 교육을 받을 권리가 기본권임에도 불구하고 학비부담 등 경제적 능력이 없어 학업을 중단해야 하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학비를 지원하여 최소한 중등학교까지 균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의 효과성을 크게 낮추어야 한다. 우선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여 일반고교와 차별되는 교육을 없애야 한다. 그리고 국공립대를 확대하고 사립대를 정부지원 사립대로 전환하여 고등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넷째, 입시제도 개선을 통해 교육 불평등을 완화해야 한다. 수능 시험이 가장 바람직한 시험 제도라고 볼 수 있지만, 사실상 부유층에게 수능은 유리한 방식이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입학사정관제) 또한 부유층 학생에게 유리한 방식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종합 전형답게 만드는 것은 학생부비교과(소위 ‘스펙’)인데, 이는 특목고나 자사고 학생에게 유리하다.  다섯째, 기회가 평등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 평등해야 한다. 학습 환경, 공공정책, 경제사회적 맥락 등도 노력을 해야 하며 취약 계층을 위한 교육 등 사회적 투자가 확대되어야 한다. 저소득층 가정들에겐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준다 하여도 생계가 중요한 시점에 ‘교육’이란 과연 큰 의미가 있을까 싶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정책은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의 교육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2.제언  첫째, 학생들의 목소리에 경청 교육 불평등은 이미 우리나라의 수많은 학생들이 실감하고 있는 문제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학생들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들어주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그러지 않고 있다.  둘째, 제도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의 노력 교육 불평등은 지역적, 경제적, 사교육 등과 관련된 측면에서 발생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제도적 차원의 노력과 개인적 차원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진정으로 교육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 하고 있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즉 제도적 개선은 학생들의 개인적 노력을 들어주지 못하고 있고, 학생들의 개인적 노력과 병행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전국 모든 학교의 교과서 통합 수학 교과서의 경우, 교과서 마다 난이도 차이가 심각하다. A 교과서는 이 개념을 다루고 이에 관한 심화 문제까지 존재하지만, B 교과서는 개념과 심화문제 둘 다 없는 경우가 많다. 만약 수도권에선 A 교과서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고 비수도권 지역에선 B 교과서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다면, 교육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게 되고, 결과적으로 교육 불평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 모든 학교의 교과서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넷째, 소외지역 고교생에 대한 보정 조치 (특별전형 확대 및 배려) 이를 위해선 먼저 국공립대학에서부터 소외 지역 출신 고교생에 대한 특별전형을 확대하고 공공부문 취업에서도 일정한 배려를 할 필요가 있다. 사립대학의 경우 이 제도와 재정 지원을 연계하여 대학의 폭넓은 동참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대학입시와 공공 부문 채용에서 농어촌 특별 전형을 보완·확대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섯째, 디스타 프로그램 도입 및 확대 상층계급, 하급계층으로 양극화된 교육 격차를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소득층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인지발달이나 건강 상태 등에서 뒤처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청소년기의 학업성취도 부진과 직결돼 결국 성인이 됐을 때도 가난을 면하기 어려운 처지가 된다. 그러므로 교육적 지체에 따른 학교에서의 실패를 막고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초 교육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인 디스타(DISTAR)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도입 및 확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들었다. 정부가 저소득층 유아를 위해 무료로 조기 유아교육을 해주는 프로그램이고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 학교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저소득층 유아들이 다른 유아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듯, 기초학력을 탄탄히 해주어 일반 아동과 빈곤 아동 간의 교육적 격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여섯째, 방송통신학교 설립 경제적, 지리적 여건 또는 개인적 사정으로 정규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해 교육 불평등을 실감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방송, 통신, 출석수업 등의 교육방법에 의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교육기회를 제공해주는 방송통신학교를 설립하는 것도 교육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경제적 사정을 고려하여 정규고등학교의 학비보다 훨씬 낮은 입학금과 수업료가 부과되고 있는 만큼 소외계층에 도움이 될 것이다.   3.제한 및 한계 무료 방과 후 학교 실시,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지원, 학자금 지원, 특목고와 자사고 감소 및 국공립대 확대 같은 해결 방안은 역차별의 원리로 오히려 강자가 차별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롤스의 정의론에 따르면 ‘차등의 원칙’과 ‘기회 균등의 원칙’처럼 사회의 최소 수혜자에게 최대의 이익을 도울 수 있게 분배를 차등화 하는 방식으로 위와 같은 해소 방안이 교육 약자를 구제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능력 있는 자는 보다 빨리 진급시키고 보다 많은 보수를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능력주의 측면에서는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을 같은 학습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열등한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 조건을 제공하는 방법들이 역차별의 원리로 이어질 수 있어 두 가지 원리(롤스의 정의론, 능력주의)가 충돌한다는 한계가 있다.   4. 의의 및 기대 효과 우리나라의 경우, 이미 교육 불평등이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론적인 측면에서 이에 대한 체계적 논의가 부실하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교육 불평등의 실태와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적이고 실질적인 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했으므로 교육 불평등의 해소를 위한 실증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교육 불평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학생들이 추구하는 해결방안 등을 알아볼 수 있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것은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교육 정책의 적실성을 의미하므로 실질적인 해결 방안 제시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총7명 참여
[서초구] 원스톱 민원실 ‘OK민원센터' 재개관!

17년만에 OK민원센터가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ʃ♡ƪ) 민원센터의 새로운 모습을 소개합니다! 1. 메인 출입구   •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휠체어 램프 점자 안내도) 2. 여권민원실 연결통로 신설 • 여권민원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연결통로 신설 3. Al 안내봇 행복이' 운영 • 청사시설 등 각종 정보 제공 • 자율주행으로 민원 창구 동행서비스 제공 4. 안내데스크 • 민원인 눈높이를 고려 하여 설계 • 외국인 안내 창구 신설 5. 민원 대기공간 • 각 민원 창구별 모니터 민원 순번 알림 • 카카오톡 본인 대기번호 알림 • 편안하고 안락한 소파 배치 6.든든한 배려창구 • 약자와의 동행을 위해 장애인,노약자, 임산부를 위한 원스톱 민원창구 신설(도움벨 설치) 7. 스마트OK 존 • 각종 디지털 민원 사무기기및 편의시설 배치 • 110인치 대형 모니터로 대기 순번 알림 8. 행복포토존 설치 • 혼인, 출생신고 기념 디지털 행복포토존 설치 (QR코드 or 메일로 사진 전송) 9. 디지털 민원창구 • QR코드 활용 민원서식 작성시스템 도입으로 인허가 신청 77종을 휴대폰으로 작성 가능 디지털화로 민원 처리 속도가 향상된 서초구청 오케이민원센터!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행복 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0명 참여
[광주 북구] ‘청년과 함께, 청춘과 함께’ <청춘이랑>을 소개합니다.

‘청년과 함께, 청춘과 함께’ 광주광역시 북구에서 청년의 삶을 꿈꾸는 곳인 <청춘이랑>(광주광역시 북구 청년센터)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대표 홈페이지 : 북구청년센터 (bukgu.gwangju.kr)) □ 광주광역시 북구 청년센터 ‘청춘이랑’ - 북구 청년을 대상으로 맞춤 프로그램 운영 및 청년활동 공간 등 제공 - 지역 청년들의 복합적인 청년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실질적인 교류를 통해   지역생태계와 각 분야를 연계하는 등 청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공간 - 광주광역시 북구청에서 직접 운영 (일자리정책과 청년정책팀) - 청년고용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에게 취업상담, 진로설계, 역량강화 등    직‧간접적인 구직활동 지원 및   청년들의 커뮤니티 형성, 청년 성장 지원 등 다양한 사회참여 활동 등 포괄적 지원   ○ 명칭 : 청춘이랑 (광주광역시 북구 청년센터) ○ 대상 : 북구 거주 및 활동 청년 ○ 위치 - (본관) 광주광역시 북구 자미로66번길 55 - (교육관) 광주광역시 북구 자미로66번길 17-1(2~3층) ○ 주요기능 : 프로그램 운영, 대관, 취‧ 창업 컨설팅, 청년정책 통합 안내 ○ 운영시간 : 월~토 09:00~18:00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 대관시간 : 월~토 10:00~18:00 ○ 문의 - (Tel.) 안내 062-410-8262~3 / 사무실 062-410-8240 - (Fax.) 062-510-1375   --- <이러한 사업들이 있습니다~> 1. 청년학교 ○ 강의 경험이 부족한 청년 강사에게 강의 기회 제공 및 강사비 지원   2. 2023 청년 로컬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 카페·디저트 분야 매뉴개발 지원하여 청년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청년 창업가들의 로컬 경쟁력 제고 지원 ○ 접수기간 : 2023. 7. 20.(목) ∼ 8. 8.(화) ○ 교육기간 : 2023. 8월 ~ 10월(6차시) ○ 대상 : 5년 이내 초기 청년 창업자, 청년예비창업자 ○ 인원 : 4개팀(팀별 1인 ~ 4인) 내외 ○ 분야 : 카페, 디저트 창업 ○ 내용 : 로컬 디저트 메뉴 개발(시그니처 메뉴)지원 - 메뉴개발 컨설팅, 실험공간(재료)지원, 시식회, 정책연계 등 ○ 접수방법 : 청년센터 홈페이지 온라인신청 <공지사항> - 홈페이지 바로가기 : 북구청년센터 (bukgu.gwangju.kr)) ○ 제출서류 : 참여신청서,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 창업공간 사진 등 ○ 문의 - 북구청년센터 T.410-8262~3 / 카카오톡 채널 @광주북구청년센터 - 북구 일자리정책과(청년센터) T.410-8240 3. 나에게 맞는 이미지를 찾아라, 청년 이미지 컨설팅 ○ 청년에게 맞는 퍼스널 컬러를 분석하여 나에게 맞는 이미지를 찾아주는 맞춤형 이미지 컨설팅 지원 ○ 일시 : 2023. 8월~10월 매주 화, 목 13:00~17:00 ○ 장소 : 북구 청년센터 (북구 자미로 66번길 55) ○ 대상 : 북구 거주 및 활동 청년(만 19~39세) ○ 내용 : 1인당 약 60분 소요 ○ 1:1 퍼스널 컬러 진단(40분), 컬러테라피_조향클래스(20분) ○ 접수 : 전화접수(062-410-8262~3) ○ 접수시간 : 월~금 10:00~17:00     (※ 주말 및 공휴일은 접수 불가 / 월별 접수로 전월 20일부터 접수 가능)   4. 청년 창업 컨설팅 ○ 예비 창업가부터 기 창업자까지, 소상공인부터 아이디어, 기술 창업까지 전문가 창업 컨설팅 지원 ○ 중소벤쳐기업진흥공단 광주지역본부와 연계하여 진행 ○ 운영기간 : 2023. 1. 11. ~ 11. 22. ○ 신청기간 : 2023. 1. 3. ~ 11. 20. ○ 접수방법 : 북구 청년센터 홈페이지 상시접수 5. 청년 취업 컨설팅 지원 ○ 자기소개서, 면접, 보이스트레이닝 컨설팅 등 ○ 기간 : 2023. 3월 ~ 10월 ※ 예산소진 시 사업 조기 종료 ○ 접수방법 : 북구 청년센터 홈페이지 상시접수   6. 북구 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어학(능력)시험 6종+국가기술자격시험 544종) ○ 미취업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어학 시험 등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 신청기간 : 2023. 2. 6. ~ 12. 20. ※ 예산소진 시 사업 조기 종료 ○ 지원대상 : 광주광역시 북구 거주 만 19 ~ 39세 미취업 청년 중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 연령 : 만 19 ~ 39세(1983. 2. 7. ~ 2004. 12. 31. 출생자) ◾ 주소 : 시험 응시일부터 신청일까지 주민등록상 광주광역시 북구에 거주 중인 자 ◾ 취업여부 : 시험 응시일 기준 미취업자 ◾ 응시일 : 2023. 2. 6. 이후 실시한 시험 응시자 ○ 지원내용 : 어학(능력)시험 6종 및 국가기술자격시험 544종에 대한 응시료 1인당 연 2회(최대 20만원) - 어학(능력)시험 : 토익, 토익스피킹, 오픽, 텝스, 지텔프, 한국사 - 국가기술자격시험 :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별표2에 따른 544종 ※ 북구에서 지원하는 금액은 본인이 실제로 지급한 응시료 실비로 산정됩니다. ※ 모든 시험을 포함하여 총 2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격시험이 필기와 실기로 구성된 경우 함께 신청하면 1회, 각각 신청하면 2회로 간주) ○ 지원규모 : 1,000여 명 ○ 선정기준 : 예산 범위 내 선착순 지원(제출서류 충족순) ○ 발표방법 : 개인별 문자메시지 발송(익월 5일 이내) ○ 지 급 일 : 익월 10일 이내, 개인별 계좌 입금 --- 북구 청년 여러분, <청춘이랑>과 함께 여러분의 꿈을 함께 이뤄보세요~~♡ ※ 북구 청년들을 위한 꿀팁!   - 북구청년센터 홈페이지에는 북구의 청년정책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 북구청년센터와 카카오톡 친구가 되면 각 정책시기에 맞춰     정책정보를 톡!배송해드립니다.     (카톡채널 친구 추가 : @광주북구청년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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