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06월 22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소상공인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 사업에 대한 구민 여러분의 의견을 듣습니다.

북구에서는 관내 소상공인 20개 업체를 선정하여 온라인 시장 대응 경쟁력 강화와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온라인 시장 진출 시범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영업, 마케팅 등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요즘
언택트 방식 온라인 마켓 입점을 지원하는 북구 「소상공인 온라인 시장 진출 시범 지원사업」에 대한
주민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 사업개요
 ○ 지원대상 : 온라인마켓 입점을 희망하는 북구 소재 소상공인 20개 업체
 ○ 지원내용 : 온라인 진출 및 온라인 마케팅비용 지원(업체별 65만원 상당)
  - (온라인 진출지원) 판매상품 상세페이지 제작, 온라인 시장 입점 등
  - (마케팅 지원) SNS, 온라인 광고 지원
  - (우수점포 추가지원) 라이브커머스 등 홍보 지원
 ○ 접수기간 : 2021. 6. 22. ~ 7. 9.  ※ 자세한 안내사항은 북구청 홈페이지 참고
 ○ 문의사항 : 북구청 민생경제과 자영업지원센터팀(☎410-6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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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식품 안전관리 대국민 소통에 대한 의견 나눔

해외직구*식품의 구매는 저렴한 가격, 제품의 다양성,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COVID 19 상황에 따른 온라인 쇼핑의 일상화 등으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 : 소비자가 자가소비용으로 국내·외 통신판매중개업자*(플랫폼사업자)의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해외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   성장하는 시장규모만큼 소비자 피해사례(배송관련, 제품변질, 파손, 성분효능, 부작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식품은 정식 수입통관을 거치지 않은 안전성 검증절차 없이 통관되는 제품으로 특히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위해식품에 노출될 가능성이 항상 상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창구를 통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해외직구식품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부, 민간 전광판 등을 통해 해외직구 구매주의 동영상 송출(연중) 및 식약처 홈페이지나 공식 블로그, 배너광고, 공모전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소비자를 보호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안전한 해외직구식품 구매를 위해 식약처가 할 수 있는 소통방식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 경우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총6명 참여
- 2020년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 활동보고회(12.4) 개최

붙임1   2020년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 활동보고회 개요   □ 개요   ㅇ 행 사 명 :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버터나이프크루 2기) 활동보고회   ㅇ 일 시 : 2020.12.4.(금), 19:00~20:30(총 90분)   ㅇ 장 소 : 인디스쿨(서울 마포구 서교동)   ㅇ 참석대상 :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 활동 발표 팀 대표, 청년 활동가, 여가부 담당자 등 15명 내외 ※ 코로나 확산 방지 차원에서 최소 인원만 오프라인 참가(나머지 팀원은 온라인 참가)   ㅇ 내 용 : 버터나이프크루 2기 활동 결과 및 향후 계획 등 공유   구분 프로그램 시간 내용 비고 사전행사 등록 18:30∼19:00 30’ o 등록   본 행사 1부 개회 19:00∼19:05 5’ o 개회선언 o 환영사 ▪사회자 ▪장관 지난 활동 요약 19:05∼19:20 15’ o 버터나이프크루 2기 소개 (버터나이프크루 의미) ▪청년 활동가 활동 결과 발표 19:20∼20:00 40’ o 버터나이프크루 2기 활동 발표 - <대한민국 여성들의 인생극장> - <여성 개발자 콘퍼런스> - <핑크택스 절세 수업> ▪각 10~15분 내외 발표 기념촬영 20:00∼20:05 5’ o 기념사진 촬영(전체 참가자)   본 행사 2부 지난 활동 돌아보기 20:05~20:20 15’ o 버터나이프크루 2기 활동 과정 돌아보기, 다음 활동에 대한 기대 나누기 설문 응답 채팅방에 소감 남기기 ▪온라인 참여 마무리 20:20~20:30 10’ □ 행사일정(전체 공개) 붙임2   2020년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 활동 개요 및 결과물 구분 분야(개수) 프로젝트명 및 내용 주요 결과물 1 소비문화(1) <핑크택스 절세수업> 여성이 소비하는 상품에 성별에 의한 가격차이가 있는지 분석 후 팟캐스트와 핑크택스 리포트로 정보 공유 영상, 팟캐스트, 온라인 보고서 2 주거(1) <한국식 베기넨호프 연구> 독일의 주거 공동체 ‘베기넨호프’ 주거 형태를 모델로 1인 가구 여성들의 공동주택 프로젝트를 위한 실태 조사와 정책 제안서 작성 정책 제안 보고서 3 건강(1) <여성의 몸에 대한 이해> 여성의 몸에 대한 메시지를 예술로 표현하여 전시 전시 책자, 영상 4 문화예술 /미디어(2) 주체적으로 창작하고 활동한 인디 여성 뮤지션 계보 파악 및 관련 앨범 발매를 통한 연대공연 기획 영상 5 <뉴미디어> 뉴스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언급 방식 차이점을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성평등 의식 개선 프로젝트 웹사이트 6 가족(2) <한국 장녀> 한국 사회에서 장녀들의 삶을 짧은 분량의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공감과 문제 인식의 공유 영상 7 <우리집 프로젝트> 가족 내 세대 간, 성별 간 인터뷰를 바탕으로 ‘인포그래픽’ 제작‧전시 온라인 전시 웹사이트, 영상 8 성인지 교육(3) <성인지 교육 프로젝트> 교육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팀으로 성인지 교육 교구 및 놀이 제작 영상, 보드게임 9 <도전! 가구 공구 프로젝트> 주택 수리 매뉴얼과 가구 제작 워크숍을 통해 성 역할 고정관념 개선 워크숍, 인터뷰집 10 <언니차 프로젝트> 여성 전문가와 자동차 정비, 법률, 주행 등을 배우고 실습 정비 워크숍, 카드뉴스 11 지역 (3) <대전 여성 연극 프로젝트> 지역(대전) 여성으로 극단을 구성하여 연극과 다큐/영상을 동시 제작 및 배포 영상 12 <30대 일하는 여성의 세종 이주기> 공공기관 지방 이전으로 삶의 전환기를 맞이한 세종 기혼 여성 콘텐츠 제작 및 뉴스레터 발행 인터뷰집 13 <거리 성평등 문화 확산 프로젝트> 대구 청년 이 참여하여 주체적인 여성 이미지를 제작, 대형 벽화 등을 통해 도시 공간에 전시 영상, 벽화 14 커뮤니티 (자조모임) (4) <한국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의 이야기> 한국 내 외국인 여성들 인터뷰 및 간행물 제작, 정책 시사점 제시 인터뷰집 15 <여성 영상인 네트워크> 여성 영상인과 여성 영상인을 필요로 하는 업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구축 및 웹사이트 제작 영상, 웹사이트 16 <여성 IT 업계 종사자 네트워크> 여성 IT 업계 종사자 상호 연대 구축 및 웹사이트 제작 웹사이트 17 <여성 개발자 컨퍼런스> 여성 개발자가 서로 연대하며 '여성 개발자로 살아남기' 온라인 안내서 제작 영상, 온라인 안내서 18 커리어 개발 (6) <혼삶비결 여성 전문가 클럽> 재무관리사, 주택 수리기사, 트레이너 등 여성 전문가가 본인 업계에 대한 궁금점을 해결해주는 유튜브 영상 제작 영상 19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가이드북> 임신과 육아, 경력단절 등에 대한 주제별 고민에 대해 해답을 찾는 안내서 제작 안내서 20 <여성들의 네트워킹은 달라야 한다> 여성들의 사회진출 및 사회생활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고 자원을 공유하는 멘토링 및 네트워킹 인터뷰집, 웹사이트 21 <나와 닮은 여성위인 찾기> 다양한 분야의 여성 위인 발굴, 분석하여 정보 제공용 웹페이지 개발 웹사이트 22 <대한민국 여성들의 선택 가능한 삶을 위하여> 2030세대 여성들의 삶을 다루는 체험형 전시 개최 및 인터뷰집 제작 인터뷰집, 영상 23 성평등을 주제로 다양한 연사를 발굴해 TEDxSeoulWomen의 온‧오프라인 행사 통해 공유 영상, 웹사이트

총0명 참여
커피박(커피찌꺼기) 분리수거 제도 및 재활용 연계와 처리 시스템 구축

1. 커피박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현재 우리나라는 1인당 연간 350~500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다고 할 정도로 커피 소비량이 많으며, 시장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에 따라 국내 커피박(커피찌꺼기) 배출 규모는 매년 15만톤 이상이라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반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는 이 막대한 양의 커피박은 매립과 소각으로 처리되면서 대한민국의 토양을 계속해서 오염시키고 있으며,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시켜 복합적인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커피박의 여러 좋은 재활용 방법들이 연구되고 시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비료나 버섯을 기르는 배지 제작 등이 바로 그 방법들입니다.   2. 커피박 재활용의 어려움 그러나 이런 커피박의 재활용은 ‘커피박만을 효율적으로 수거하는 공공시스템’이 국내엔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관련 업체나 단체에선 재료가 되는 커피박을 매일같이 확보하는 데부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극히 일부의 커피박만이 재활용되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재활용 방법들을 찾는 등 커피박의 재활용 규모를 대폭 확장하는 데 있어 큰 장애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나마 일부에서 이뤄지고 있는 커피박의 수거는 대체로 대형프렌차이즈를 중심으로만 이뤄지고 있습니다. 훨씬 더 많은 수의 중소규모 카페들의 커피박은 이렇다할 처리방법을 찾지 못하고 다른 일반 쓰레기들과 섞여 종량제봉투에 담겨 계속 버려지고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서 보다 확실하고 효율적인 커피박의 공공 수거 시스템 구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아래와 같은 내용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안 내용> ○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커피숍)를 대상으로 “커피박 전용 수거 봉투” 제도 도입 - 일반 종량제 봉투와 별도로 커피박만을 담아 배출하는 커피박 전용 봉투 제작 및 보급   - 전용 봉투는 일반 종량제 봉투와 비교하여 10~50%까지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권장 ※이는 어디까지나 권장사항입니다. 10~20% 정도라도 조금 더 낮은 가격으로 공급한다면 좋겠지만, 제작 비용과 같은 문제로 가격을 낮춰 공급하는 것이 힘들다면 종량제 봉투와 같은 가격으로 공급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환경을 위해 별도 예산을 편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비용을 낮춰 공급하면 좋겠습니다.) ※종량제 봉투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공급한다면, 매장에서도 환경보호에 도움을 주는 것에 추가로 직접적인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 ※전용 봉투의 구입 비용은 제작과 공급비용을 제외하고 일부는 커피박 처리(수거, 재활용 업체에 분배, 재활용 산업 육성 등)에 쓰임.   - 용량은 2~3가지 정도로 간단하게 구성 (예시 : 10L 20L)   - 오프라인 판매나 공급 시스템 구축 및 온라인 판매 시스템 구축도 검토 가능 ※사업자등록 확인을 통한 회원 가입 후 온라인으로 30장, 100장 등 원하는 수량 구입 가능 ※오프라인 판매 시 지역 판매소 정보 제공(판매장 명칭, 위치 등) ※온오프라인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직접 인력 고용을 하고 해당 인력을 통해 수거와 전용 봉투 배부(구매)를 하게 하는 방법으로도 시행할 수 있겠습니다.   - 개인 카페와 프렌차이즈 카페 구분없이 커피를 팔고 커피박이 생산되는 모든 매장에 적용   - 사업 규모를 확대하여 가정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마시는 이들을 위해서 가정용(5L) 커피박 전용 봉투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   ○ 수거한 커피박의 활용 (1) 수거한 커피박은 커피박 재활용 업체나 단체에 공급. (숯, 펠릿, 비료, 버섯 배지 제조업체 등) (2)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비료를 만들어 필요한 지역 주민들에게 배포 (비료를 만들 때 미생물이나 물등을 이용해 커피박의 카페인을 제거하거나 카페인 함량을 크게 낮추는 공정을 가급적 시행) (3) 가정에서 탈취제로 사용하는 등 커피박이 필요한 지역 주민에게 소량씩 무상공급하는 것도 가능. (4) 재활용되지 않고 남은 커피박은 기존 방식대로 일반종량제 쓰레기로 처리하거나 또는, 다른 쓰레기들과 따로 분리되기 때문에 다른 처리 방식 선택 가능(토양을 오염시키는 매립보다는 소각방식으로 처리하는 방법 선택 등)     <기대 효과> 1. 커피박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및 자원 재활용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카페를 운영하는 사업자, 커피박 재활용 기업 등 관련한 이들의 경제적 이익 발생으로 국가와 지역 경제, 가정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관련한 일자리의 창출, 커피박을 활용한 신산업 창출의 기반이 되는 환경 조성. 4. 선진화된 커피박 수거 및 활용 시스템 구축으로 국가와 지역의 이미지 향상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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