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와 관련한 정책과 법안 제안
1. 제안 동기
전동킥보드의 무단 방치 문제를 언급한 기사를 접하고, 전동킥보드 이용에서의 다른 문제점, 그에 대한 해결방안과 관련 법안, 더 나아가 다른 공유경제 사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 탐구하였다. 이에 공유경제 전체를 포괄하는 법안의 필요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2. 공공자전거(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중심으로) 관련 법안, 정책 제안
첫째로, 현재 조례는 '서울특별시 00구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라는 제목으로 각 구마다 법령이 올라와 있어 서울시 자전거 관련으로 총 27개가 존재한다. 이는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있기에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각 구의 공통된 부분을 수합하여 통합적인 조례를 작성하고 별첨으로 각 구에서의 특이사항을 적용한 조례를 작성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로, 따릉이의 시설 노후화, 관리 미흡, 방치 등의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기에 현재 존재하는 자전거정책과의 관리팀을 증설하는 것을 제안한다.
셋째로, 인도에서 자전거를 빠른 속도로 이용하고 무단방치, 1인승 자전거를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사용하는 등 시민의식의 부족에서 비롯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캠페인 및 홍보를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3. 전동킥보드 관련 법안, 정책 제안
첫째로, 무면허 운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면허 확인 및 본인 인증을 강화하는 시스템 마련을 제안한다. 중부일보 취재진에 따르면 수원시 관내 운영 중인 10개시의 전동킥보드 대여 실태를 조사한 결과 7개사의 전동킥보드가 2종 원동기 면허 없이도 이용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면허 인증을 거치지 않거나 번호를 무작위로 입력하여도 대여가 가능한 것이다.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 예방을 위한 관련법 개정까지 이뤄졌음에도 여전히 현장에서는 무면허 운전이 방치되고 있는 것이기에 인증을 강화하는 시스템 마련은 필수적이다. 특히 미성년자 면허 도용에 대해 주변인의 신고를 활성화하거나 인증과정을 강화시키는 등의 예방책을 명확히 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로, 무단방치, 보도통행, 보행자 통행 방해, 안전모 미착용 등 시민의식의 부족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속 및 벌금을 강화하고, 안전모를 보관소에 항시 비치해 놓으며,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캠페인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4. 의류 공유 사업 관련 법안, 정책 제안
기존 물류 구조에서의 B2P(Business to Person)는 ‘고비용 저수익’으로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이에 현재 의류 공유 사업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P2P(Person to Person)를 현재 운영중인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활성화시켜 의류 공유 사업을 확립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 예상한다. 또한 사람들의 소비욕구를 충족하면서도 새 제품을 사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명품에 대한 대여서비스를 운영한다면 단순 P2P보다는 더 많은 수익을 내 우리나라 경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명품 대여 서비스 또한 촉진하자는 의견을 제안한다.
5. 나눔카 관련 법안, 정책 제안
첫째로, 현재 서울시에서만 주력으로 이루어지는 나눔카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지자체별로 활성화 할 것을 제안한다. 전국 나눔카 이용 가능 지점 수 및 차량 수를 늘리되, 차량은 환경을 위해 전기차로 한정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로, 현재 사용되는 이용요금제(시간당 계산 + 거리당 계산)을 km단위로 (1km당 운행 비용 200원+차량대여비용) 개편할 것을 요구한다.
6. 결론
현 공유경제 관련 법안과 정책에서는 법과 정책이 지나치게 세분화되어있거나 자세히 명시되지 않아 각종 문제점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인식하여 이를 보완하고 해결하기 위해 공유경제에 대한 법 개정안 발의와 정책을 제안한다.
저도 공동발제자 하고 싶어요. 하게해주세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