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여성가족부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의견조사
여성가족부 주요 민원특성을 반영한 효율적인 민원서비스 추진 체계를 구축하고, 민원서비스 만족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2023년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을 실시합니다.
설문문항에 따라 선택 및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퉁해 모바일커피상품권을 드립니다.
< 참고자료 >
□‘22년 민원 접수건수 : 총 2,202건(월 평균 183건)
(단위: 건)
구분
민원신청현황
민원접수현황
민원처리현황
신청
이송
본부, 기획조정실
491
63
554
554
여성정책국
62
25
87
87
청소년정책관
335
147
482
482
가족정책관
463
121
584
584
권익증진국
369
126
495
495
합계
1,720
482
2,202
2,202
* 협조민원, 취하민원은 제외
ㅇ 주요 민원 : 아이돌봄서비스 정부지원 확대 및 이용 불편사항 건의(209건), 청소년 유해(매체)물, 유해업소 신고 및 관련 기준 문의(184건), 성범죄자 신상정보 고지 및 취업제한제도 질의(137건), 한부모가족 지원대상 기준 및 양육비 이행확보 관련 문의(97건) 등
□ 접수 민원 특성
ㅇ 부처 폐지 요구·성별 갈등 민원,‘코로나 19’관련 이슈 등 민원인 요구 충족이 어려운 민원이 타부처 대비 상대적으로 다수 제기
ㅇ 여성·청소년·가족을 대상으로 폭넓고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는 부처 특성상, 타부처 관련 민원(타부처 소관)이 다수 제기
ㅇ 한부모 지원, 아이돌봄 등 복지 서비스에 대한 불만 민원 다수 제기
⇒ 전체 민원 1,720건 중 정책에 대한 불만민원, 부처 폐지요구 등이 약 12%로 민원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결과 초래
□ `22년 민원 만족도 추이(1월 ~12월)
※ `22년도 민원 만족도는 41.51점으로, 중앙부처 평균(약 70점)과 비교하여 낮은 수준
ㅇ 정책분야별 만족도
- (’19년) 44.0점 → (‘20) 43.7점 → (‘21) 32.2점 → (‘22) 41.51점
소관
평균 만족도
(100점기준)
주요민원
본부, 기획조정실
24.49
공무원 인사규정, 여성가족부의 역할(폐지), 민원요지 불분명 등
여성정책국
29.41
성차별적 문화 등에 대한 문제제기, 경력단절여성 취업 문의 등
청소년가족정책실
45.66
청소년유해(매체)물 신고 및 규제강화 요청, 한부모가족 지원 및 아이돌봄서비스 확대, 아동양육비 이행 확보 방안, 결혼중개업법 법률 문의 등
권익증진국
52.28
성범죄자 신상정보 고지 및 성범죄자 취업제한 문의 등
□ `22년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절차 위반현황
ㅇ 유형별 분포(총 38건)
위반유형
건 수
비 중(%)
이송시간 미준수(8시간)
11
28.9
처리기간 미준수
1
47.4
소속·성명·전화번호 미기재
18
2.6
기피민원 불수용사유 미기재
5
13.2
상급자결재 미연계
3
7.9
ㅇ 실․국별 분포
소관
위반건수
비중(%)
본부, 기획조정실
5
13.2
여성정책국
1
2.6
청소년정책관
7
18.4
가족정책관
17
44.7
권익증진국
8
21.1
저도 공동발제자 하고 싶어요. 하게해주세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