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1월 24일 시작되어 총 2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연구를 강화해야할 서해안의 대표 품종을 투표해주세요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기후환경자원과의 2025년 주요 연구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I 분석을 통한 서해 꽃게 어기별 어황 예측 정확도 제고

2. 꽃게 어황 변동 요인 발굴 및 해양수산학적 기작 구명
3. 서해 멸치 어황 변동 요인 발굴 및 상관성 분석으로 멸치 어황 전망체계 구축
4. 기후변화, 서해 멸치 어획량 증가에 따른 주요 포식자(갈치, 삼치) 생물·생태연구 강화
5. 키조개 성장을 결정하는 특성치 구명을 위한 해양환경진단 기술개발

전년도 황해난류수 수송량과 가을어기 꽃게 어획량 변화량은 양의 상관성을 가지며, 꽃게 봄어기 어획량은 2월 표층수온, 가을어기 어획량은 어기 전 클로로필 및 무기질소 농도와 양의 상관성을 밝혀냈으며, 서해 멸치 어획량 변동은 겨울철 서식 적수온대 유지 및 산란기 이후 서해 중부해역 어장형성이 중요 요인임을 밝혔습니다. 

특히, 
AI 예측을 도입하여 꽃게 어황 전망 적중률 변동폭 감소 및 안정화(적중률 72-87%)시켰으며,국민생활 개선, 행정 효율화 등 가시적인 성과 창출 최우수 사례로 선정(2025년)되었습니다.

서해안의 이러한 연구성과 창출을 다른 품종으로 확대하고자 한다면 어떤 품종을 연구해야하는지 또는 강화해야할 품종이 무엇인지를 선택하여 주시면 국가정책을 뒷받침하고 어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과학에 기반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과 어업인 여러분께서도 후손들에게 우리의 풍부한 수산자원을 물려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서해연구소에서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수산자원 연구를 강화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품종을 투표해주세요.
투표 결과
총 참여인원 : 20 │ 실시기간 : 2025-11-24~2025-12-08(24시까지)
꽃게 11명(55%)
멸치 1명(5%)
오징어류 3명(15%)
서대류 2명(10%)
키조개 3명(15%)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비방·욕설·도배 등 토론을 방해하거나 토론과 무관한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