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9월 22일 시작되어 총 3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국립종자원 종자저장고 명칭 선정 투표하기!
1. 제안 배경 및 필요성
  - (식량 주권 및 생물 다양성 보존)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질병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식물 종자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립종자원은 국가 식량 주권과 직결되는 법정종자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물 유전자원을 보존하는 것은 인류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  (국민적 관심 제고) 국립종자원이 미래 식량 안보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인지도는 아직 높지 않습니다. 종자저장고의 새로운 명칭을 국민이 직접 공모하고 투표하는 과정을 통해, 법정종자 보존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 (새로운 가치 부여) 딱딱하고 어려운 느낌의 '종자저장고'라는 명칭 대신, 미래를 향한 희망과 생명력을 담은 이름을 지어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시설의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2. 현황 및 기능
  - (국가 종자저장고 운영) 국립종자원은 국가 유전자원 보존의 컨트롤타워로서, 법정종자를 비롯한 다양한 식물 종자를 안전하게 보존하기 위해 항온·항습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 (중복 보존의 중요성) 국내외 재난 상황에 대비하여, 농업유전자원센터(Seed Bank)에 우리의 종자를 분산 보관하는 등 이중 보존 체계를 구축하여 법정종자를 비롯한 국가 유전자원을 안전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3. 기대 효과
  - (국민 참여형 정책) 명칭 공모를 통해 국민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국립종자원과 국민 사이의 소통을 강화합니다.
  - (브랜드 가치 제고) 친근하고 상징적인 명칭을 통해 종자저장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이라는 인식을 확산합니다.
  - (정책 홍보 효과) 언론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명칭 공모 과정이 확산되면서, 식량 주권과 생물자원 보존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국립종자원 종자저장고 명칭 의미
 1. 시드쉘터(SEED SHELTER):
시드(SEED): 잠재된 생명력. 쉘터(SHELTER):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주는 피난처, 은신처, 요새.  따라서,  "시드쉘터는 종자의 잠재력, 생명력이 혼돈과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존되는 미래의 싹"과 같으며 종자의 생명력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도록 필사적으로 지키고 수호하는 공간의 이미지를 줄 수 있음. 이는 종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수호하는 법정종자 보관의 의미와도 일맥상통함

2. 시드큐브(SEED CUBE):
시드(SEED): 잠재된 생명력, 큐브(CUBE): 완력한 형태, 규칙, 안정감. 따라서, "시드큐브는 무한히 잠재된 생명력을 완벽하게 압축하고 포장해 놓은 작은 상자"로서 자유분방한 씨앗의 본능이 큐브라는 견고한 틀 안에서 보호받고 정돈되는 느낌

3. 시드원(SEED ONE):
- 종자의 보존, 미래 및 비전과 함께 종자원(영문명: 시드원)을 나타낼 수 있음, - 최고의 종자, Number 1. 이라는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 하나의 종자라는 뜻으로 모든 종자는 하나의 테두리 안에 존재한다는 의미
                                         
투표 결과
총 참여인원 : 25 │ 실시기간 : 2025-09-22~2025-10-06(24시까지)
1. (국문) 시드쉘터, (영문) SEED SHELTER 3명(12%)
2. (국문) 시드큐브, (영문) SEED CUBE 11명(44%)
3. (국문) 시드원, (영문) SEED ONE 11명(44%)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비방·욕설·도배 등 토론을 방해하거나 토론과 무관한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