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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6월 05일 시작되어 총 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신문고 민원처리 프로세스(되돌이표) 제도 개선
신문고에 민원을 접수 처리함에 있어 대대적 제도 개선이 필요해 보임.

[현재]
 해당 기관에 민원 요구-> 미해결 또는 조치 미흡 -->해당 기관의 상급 기관에 민원 재요구-> 검토 없이 해당 기관으로 전달(원점) 끝. 

[개선 필요]
해당 기관에 민원 요구-> 미해결 또는 조치 미흡--> 해당 기관의 상급 기관에 민원 재 요구--> 검토 후 내용 파악/ 조치(필요에 따라 하급기관에 검토 내용 통보_해당기관과 검토내용 동일 또는 미흡시 지도) 또후 종결

상급 기관에 민원을 제기하는 것은 하급 기관의 조치가 미흡하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때 상급 기관의 개입과 감독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단순 내용을 그대로 전달만 하는 것은 민원인이 상급기관에 민원을 제기한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한다.
더하여 책임 회피로 보여질 수 있다.

정상적인 상급기관의 역할은 
1. 민원 내용 면밀 검토
2. 하급 기관에 대한 지시/ 권고
3. 관리 및 모니터링
4. 필요시 직접 개입
5. 민원인에게 피드백 등 컨트롤 타워로써의 책임있는 역량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 부분은 대대적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함.
투표 결과
총 참여인원 : 7 │ 실시기간 : 2025-06-05~2025-06-19(24시까지)
공감(처리절차 개선이 필요) 5명(71.42%)
비공감(현유지 만족) 2명(2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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