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2월 04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세계가 인정하는 지속가능한 우리 원양어업을 위한 보호종 관찰 및 혼획 보고 서식 개발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한 국제 인증기관인 해양관리협의회(MSC)의 생태인증(eco-label)을 받기 위해서는 매우 엄격한 기준의 심사를 통과해야 하고 인증을 유지하기 위한 심사가 영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인증 획득을 위한 기준이 신규로 도입되거나 기존 기준이 강화되면서 심사를 위해 필요한 정보와 자료들이 더욱 확대될 예정입니다.

최근 해양포유류 및 보호생물종(이하 '보호종') 보호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업활동 중 보호종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자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립수산과학원은 이들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 조업 중 보호종이 관찰되거나 혼획되었을 경우의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서식을 개발하였고, 일차적으로는 과학옵서버, 다음으로 선박을 대상으로 동 보고서 서식에 맞는 정보가 수집·보고될 수 있도록 교육, 홍보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진화하는 국제사회의 요구에 한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듣는 국립수산과학원이 되겠습니다.
 
0/1000
우리 원양어업, 세계가 인정하는 지속가능한 어업으로!(MSC 인증)

  우리나라 원양선사들은 바다 환경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해, 국제 인증기관인 해양관리협의회(MSC)의 생태인증(eco-label)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불어 환경·사회·지배구조의 균형 관리를 위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인증 심사에 필수적인 옵서버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조사 정보와 보고서를 제공하고, 심사 과정에서 진행되는 인터뷰에 참여하여 우리 원양선사의 인증 획득과 사후 심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제적 친환경 인증 획득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구가 늘고, 인증 기준도 더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립수산과학원에 바라는 점, 새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서비스나 지원 사항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나라 원양선사의 국제 인증 획득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항목을 묻는 설문에서 
'해양포유류 및 해양보호생물종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표준 서식 개발'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정보는 선박이 이동, 조업 중 해양포유류가 관찰되었거나, 또는 조업 중 어구 및 선박과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발생할 경우, 당시 조업 정보 및 해양포유류 관련 정보로,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항목들로 구성된 서식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동 서식의 큰 틀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자 합니다.
- 해양포유류 및 해양보호생물(이하 '보호종') 관찰 및 혼획 시 조업 위치
- (관찰 시) 종명, 개체수, 당시 개체의 행동 패턴
- (혼획 시) 종명, 생사여부, interaction 원인


이와 관련하여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총0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