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11월 06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국립새만금수목원 내실 있는 조성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국립새만금수목원의 내실 있는 조성 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국민생각함 의견 수렴 결과, "협의체 운영 및 참여 등으로 의견수렴 및 대내 협력 강화"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발전 진행 시에는 산림 조성(인공산림)에 대한 의견도 주셨습니다.  
 
의견 수렴 결과 지역협의회를 개최하고 인프라 구축 및 수목관리협의회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밖에 제안해 주신 좋은 의견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원활한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산림청이 되겠습니다.
 
0/1000
국립새만금수목원 내 ‘수(水)공간(호수)’의 이름을 찾습니다!

국립새만금수목원 내 ‘수(水)공간(호수)’의 이름을 찾습니다!
 
ㅇ 산림청은 2027년 전북 새만금 농업생명용지 6공구 151ha에 국비 2,087억원을 투입하여 해안형 국립수목을
   조성하고 있음.

* (‘20년) 기본설계, (’21~22년) 실시설계, (’27년) 준공 및 개원
 
국립새만금수목원은 산림생물자원의 체계적 보전기반 구축을 위한 기후·식생대별 국립수목원 확충계획에
   따라 조성되는 수목원으로 염해지 및 극한지 환경에서의 식생연구 및 보전·복원이 주요 목적임.

* 국립새만금수목원 기후·식생대 : 온대 중·남부, 해안성 기후대
 
(수水공간) 수목원 조성지는 간척매립지로서 바다에서 소금기 있는 바람으로 인한 수목이 죽는 등의 피해가
  예상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흙, 모래 등 토사 확보가 필요함. 그러나 새만금간척지 주변에는 외부 토사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므로, 수목원 예정지 내에 수공간(호수)을 만들어 절토한 토사를 확보하고 해안형
  수목원으로서의 경관성을 높이도록 하였음.


ㅇ 산림청은 새만금 해안지역의 문화적 요소를 반영한 ()공간 명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2025.11.6~2025.11.15) 모두 13명이 참여해주셨고
    1순위는 새만금 은하수못(7명), 2순위로는 해뜨레호수(4명)가 있었습니다.
   * 아라호수, 해테라스는 각 1명으로 공동 3순위  

 o 주신 의견을 토대로 수공간에 대한 명칭을 정책으로 실행코자 하며 그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총0명 참여
국립새만금수목원이 기후위기 시대에 생명다양성 존속 등을 위해 어떤 연구를 해야 할까요?

o 산림청은 2027년 2월까지 전북 새만금 농업생명용지 6공구 151ha에 해안형 국립수목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o 국립새만금수목원은 산림생물자원의 체계적 보전기반 구축을 위한 기후 및 식생대별 국립수목원 확충계획에 따라 조성되는 수목원으로 염해지 및 극한지 환경에서의 식생연구 및 보건과 복원이 주요 목적입니다.

o 기후 온난화 현상으로 인한 사막화 진행 가속화에 대한 대응으로 건조 지역 적응 식물에 대한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연안 해수면은 34년('89~'22)동안 총 평균 10.3cm 상승(국립해양조사원, '23년 12월)
   * 지구 면적의 75%가 이미 사막화 진행, 2050년에는 90%(유럽공동센터, '18년 6월)

o 국립새만금수목원이 염생 식물자원 등의 수집, 보존, 개발을 통해 사막화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염생식물 : 바닷물의 영향으로 염분농도가 높은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식물

o 국립새만금수목원이 향후 수목원 부지를 지속가능한 생태계로 조성하고 기후위기 시대에 생물다양성의 존속을 위해 어떤 연구를 하면 좋을지 소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총0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