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부추속 전시원 조성을 위한 소재식물에 대한 국민의견을 청취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는 우리나라 자생식물에 대한 보전 및 활용을 위해 국립수목원 내 부추속전시원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국립수목원 식물자원연구과(유용식물증식센터)에서는 우리나라 자생부추속 식물에 대한 재배기술연구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본 연구 수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우리나라 자생하는 자생부추속 식물에 대한 분포조사와 이를 기반으로 한 야생개체를 수집하여 증식 및 재배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향후 우수개체 선발 및 신품종 육성을 통한 부추속 식물자원의 산업화와 전시소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현재 부추속(Allium L.) 식물은 수선화과(Amaryllidaceae)에 속하며 주로 북반구 온대 지역을 중심으로 전세계 약 750여종이 분포하고 특히 중국과 중앙아시아 고산지역 및 시베리아 지역에 주로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산마늘, 참두메부추, 두메부추 등 22분류군이 자생하고 있으나, 산마늘, 두메부추, 달래 외에는 부추속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자생 부추속 식물의 활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육종 및 증식분야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자생부추속의 현지외 보전 및 활용성 증진을 위해 국립수목원 내 부추속 전문 전시원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국내에서는 자생 부추속 식물을 활용한 전문 전시원이 없으며, 해외 품종 위주의 이벤트식 전시원 식재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자생식물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전시소재로서의 활용 가능성 검증을 위해서 자생 부추속 식물에 대한 선호도 및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부추속 식물에 대한 기본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투표기간: 2020.9.10.~2020.9.17.
► 투표방법: 첨부한 파일을 참여하여 국민생각함 댓글 참여
제시된 종 정보를 기반으로 한 3종 선택 및 다양한 의견
(예: 1, 3, 7 및 식재수종 및 전시원 조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