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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생각은 2022년 05월 11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초중고 학교 조경수 관련 안건 정책참고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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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학교 조경수 관련 안건 정책참고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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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학교 교육주체별 인권강화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인권에 대한 기본적 이해 부족으로 인해 교육주체별 인권이 대립 혹 상충된다는 인식 존재
·실효적 인권교육을 위한 체험 공간 부족
 
정책 목표

·인권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현장 맞춤형 인권교육 및 정책 구현
·인권교육과 체험을 통해 실천적 인권 감수성 제고
 
 
2. 정책개요
·민주인권체험관 및 학교인권지원센터 설치·운영
- 광주민주주의 역사누리터와 연계한 민주인권체험관 및 학교인권지원센터 설치·운영
- 광주형 인권교육 모델 개발·보급, 유관기관 연대 활동 총괄
· 학교인권지원센터는 민주인권교육센터의 확장된 개념으로 학생인권 교육 및 정책, 학생인권 조사·구제 활동을 포함해 교육주체별 인권교육과 정책의 방향을 총괄하는 기구
· 민주인권체험관은 체험중심의 교육, 참여형 교육, 문화예술을 접목한 교육 등을 통해 실효적 인권감수성을 신장할 수 있는 공간
·학생인권 및 노동인권 교육 강화
- 학생인권과 교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 교육 실시
- 학교로 찾아가는 노동인권교실 초··고 전체 확대, 교사 노동인권 교육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맞춤형 자료 보급
·교원의 직무권한(교육활동) 침해에 대한 구제 절차 마련
- 개인·유형별 맞춤형 교원치유지원센터 운영 지원 강화
- 교육활동 보호 및 학교폭력 예방 법률지원단 운영 내실화
·직종별 교직원 힐링캠프 실시
- 교원, 직원, 공무직 등 직종별로 교원치유센터, 총무과, 노동정책과 등 담당부서를 통한 캠프 추진
- 직종별 주기별로 연수 추진 및 전문상담 의사 연계를 통한 마음 치유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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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온라인소통플랫폼, 100분 토론 의견 수렴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시민과 직접 소통을 위한 시민소통의 날, 누리집 참여마당 운영
·광주광역시 온라인민주주의 플랫폼 바로소통 광주교육분야 운영
정책 목표

·교육정책 결정 과정에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교육의제 발굴
·시민이 제안하고 토론해서 교육정책을 만들어가는 시민참여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 구축
 
 
2. 정책개요
·광주교육 다함께 손잡고소통·협치 온라인 플랫폼 구축 (시민참여담당)
- 시민이 정책을 제안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 구축 프로세스
 
계획 계약 계약 이행 시범테스트 및 앱개발
민관TF팀 운영
플랫폼 최종 구축
및 운영개시
플랫폼구축 계획
수립
과업지시서 작성
및 계약의뢰
계약체결
온라인소통 플랫폼
시스템 구축
온라인소통플랫폼
시범 운영
앱 개발 추진을 위한
TF팀 운영
온라인소통플랫폼
최종 구축
운영 개시

- 운영 프로세스
 
(일정 기간) (일정 기간) 심의(민관합동위원회)
등 록 일정 수 공감 토론방 개시
일정 수 이상 참여
부서협업, 실행여부 심의 정책화, 입법화
참 여 숙 의 협 치 실 행
·의제 해결 소통 프로그램 ‘100100분 토론회개최 (시민참여담당)
- (의제선정) 소통 협치시스템 또는 광주교육시민참여단을 통해 발굴된 교육의제 선정
혁신적 포용교육 추진단 및 정책기획과와 교육의제 선정 최종 협의
- (의견수렴) 그룹별 바텀업(bottom-up) 방식의 각계각층(시민·학생·학부모·교직원) 의견수렴
- (토론회 개최) 시민·학생·학부모·교직원 100인이 모여 100분간 문제해결형 토론회 개최, 다양한 시민 의견 수렴 및 교육감과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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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학교 내 복합예술공간 조성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2021년부터 영역단위 공간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예술공감터 조성사업을 추진중에 있음
·학교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예술공감터 조성으로 예술의 일상화 및 예술교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지속적 확대 운영 필요
 
정책 목표

·학교 내 일상적 예술활동 공간 조성으로 예술로 행복한 학교문화 실현
·틈새시간을 활용한 학생의 다양한 예술활동 지원으로 예술향유능력 함양
 
 
2. 정책개요
·‘학교 내 복합예술공간 조성
- 교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소규모 복합예술공간 조성
- 학교내 학생, 문화예술동아리 연습 공간 및 전시ㆍ공연장 등 복합예술공간 역할
- 공간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사용자 참여 설계
· 복합예술공간은 학교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일상적 예술활동 공간으로서 공연, 전시 등 다양한 예술활동을 공유하고, 예술감성을 키울수 있는 소규모 예술누리터
·‘야외 버스킹설치
- 교내 야외 유휴공간 활용 소규모 공연장 설치
- 학생들의 문화예술동아리 연습 공간 및 공연장 역할
- 틈새시간 활용한 학생공연문화 활성화
· 빛고을 버스킹은 학생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일상적 예술활동 발표의 장으로서 학교내 학생들의 문화예술 감성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소규모 야외 공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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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우수식재료비 지원 확대 의견 수렴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친환경 우수식재료비 지원) 일반식재료를 친환경 우수식재료로 사용하는데 따른 추가비용 지원
- 지원대상: ·특수학교 전체 601개교, 197,044(방송통신중·고 제외)
- 지원기준: ···특수학교 190/ 공립유치원 190, 사립유치원 230
- 지원단가: 1식당 500(202230050067%인상)
- 재원분담: 교육청(65%), (21%), (14%)
·(Non-GMO식품비 지원) 국내산 농산물로 가공된 전통장류 구입비 지원
- 지원대상: ·특수학교 전체 601개교, 197,044(방송통신중·고 제외)
- 지원기준: ···특수학교 190/ 공립유치원 190, 사립유치원 230
- 지원단가: 1식당 100
- 재원분담: 교육청(65%), (35%)
 
정책 목표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
 
 
2. 정책개요
·수식재료비 지원 확대
- 2025년까지 전체학교 우수식재료비 지원(친환경 우수식재료비+Non-GMO식품비) 학생 1인당 지원 단가 900원 확보(매년 100원 인상)
· 친환경 우수식재료는 친환경인증품(유기식품, 유기농산물, 유기축산물, 유기수산물, 유기가공식품, 무농약, 무항생제 인증 제품) 및 우수관리인증품(GAP), 품질인증품, 지리적표시가 보호되는 제품, 전통식품품질인증품, 안전관리(HACCP)인증 축산물인 식재료, 생산자단체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인증한 농특산물 (광주광역시 친환경 무상 학교급식지원 조례2)
· Non-GMO식품비 집행기준
- 의무사용: 된장(청국장), 간장, 국간장, 고추장, 콩나물, 두부 6
- 사용권장: 물엿(조청), 기름유(현미유 등), 옥수수() 3
 

총1명 참여
[공약]특수교육대상학생 안정 일자리 창출 방안 의견 수렴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단순체험 위주의 학교기업 운영 종목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지역 특색 및 산업 여건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문적인 훈련 시설로서의 특수학교 학교기업의 운영 내실화 필요
·장애학생의 욕구와 능력에 맞는 맞춤형 직업훈련을 통해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원활히 전환될 수 있도록 고용 중심의 통합지원 마련 필요
 
정책 목표

·지역특색을 고려한 특수교육대상학생 맞춤형 직업훈련 확대
·지역사회 사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안정적 일자리 취업률 제고
 
 
2. 정책개요
· 특수학교 학교기업지역 맞춤 직업훈련을 통한 장애학생의 안정적 고용기반 마련 (특수교육)
- 지역사회에 자립기반을 둔 발달장애인의 취업 가능 업종에 대한 학교기업 내 직업훈련 종목 개편
- 지역사회 일자리 분석을 통한 학교기업에서 생산과 훈련을 체험하도록 하여 안정적인 자립기반 마련 및 동종 업종 연계취업 확대
· 특수학교 학교기업은 장애학생 현장실습 확대 및 지역사회 사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취업률 향상을 목적으로 특수학교 내에 일반사업장과 유사한 형태의 직업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직접 물품의 제조, 가공, 수선, 판매, 용역의 제공 등의 기능을 함
·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참여 확대 (특수교육)
- 학교·직업재활기관 연계·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내 다양한 사업현장에서 직무 훈련 실시
- 훈련기간 동안 전문인력(훈련지원인)의 직무지원 제공 및 직업상담, 직업평가, 직업재활계획수립, 취업 후 적응지도 등 직업재활서비스 전 과정 지원
·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내 일반사업체에서 2개월~3개월의 현장중심 직업훈련(집합훈련 + 현장훈련)을 실시 후 취업으로 연계하여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자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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