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피싱 등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의심) 시 대응요령
◎ 보이스 피싱 등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의심) 시 대응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상대방에게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해서 추가적인 피해가 없어야 할것이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다방면으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정보 제공 또는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기존 공동인증서 폐기·재발급 및 악성 앱 삭제(초기화 또는 고객센터 방문 등)
<개인정보 노출사실 등록>
· 금감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pd.fss.or.kr) 접속
·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하여 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
<명의도용된 계좌 개설 여부 조회>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 접속
· 주민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
· ‘내계좌 한눈에’ 메뉴 클릭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계좌 상세내역(은행,계좌번호,개설일,잔고 등) 확인
· 명의도용 계좌 개설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www.msafer.or.kr) 접속
·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확인
·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