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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4월 15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경기북부경찰청)정보공개청구 안내문자 개선"에서 출발하였습니다.

- 개선사항
현재는 정보공개청구의 시스템 전체를 변경 할 수는 없고 해당 부서의 담당자들에게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부존재 또는 비공개처리시 추가적인 문자를 전송하게 전달토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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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북부경찰청 일산서부서 ) 민원인의 불편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 취합

안녕하십니까. 경기북부경찰청 일산서부경찰서 민원관리팀 입니다.
 
일산서부경찰서 민원실은 교통, 청문, 수사민원상담센터, 종합조회실로 구성이 되어 있어
경찰서 방문 민원인의 원활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통 민원은 운전면허 갱신 재발급, 면허 행정처분(정지,취소), 범법 교통위반 과태료 처리업무
청문 민원실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발급, 정보공개청구 , 국민신문고 및 각종 민원접수
수사민원상담센터는 고소 고발 진정 상담 및 접수처리
종합 조회실은 성범죄 아동범죄 노인학대 등 범죄경력 조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민원인의 불편 사항 , 또는 고소 고발 사건 수사 접수 및 접수 후 사건 처리에  있어서의
불편 , 불만사항등을 취합하여  개선하고자 하니 적극적인 의견제시 부탁드립니다.

보다 나은 치안서비스 제공을 위한 한 걸음이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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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경찰관서 이용 민원인 불편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 취합
일시 2025.07.17-7.28
방법 국민생각함 댓글을 통한 의견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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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의견을 경찰 민원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0명 참여
(경기북부경찰청)정보공개청구 안내문자 개선

- 현황

공공기관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정보공개의 청구를 받으면 그 청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공개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각각의 기관마다 다 다르겠지만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정보공개청구의 절차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까지 해 주는 곳이 많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또 설명을 해도 기억을 못할 수도 있다.

종종  정보공개청구 신청을 한 사람이 다음날 부서의 담당자가 배정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 결과가 나온줄 알고 민원인이 방문하기도 하고, 또 정보공개청구가  부존재 처리 되었을때는  문자가 전송되지 않아 기다리다 다시 와서 그때  부존재 처리되었다는 것을 알게되는 경우도 있다.

- 개선사항

지금도  정보공개청구가 접수되면 자동으로 안내문자가 발송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용은 아주 단순하게 "귀하께서 신청하신 정보공개청구는 00번으로 접수되었다"인데,
여기에  "정보공개청구의 결정은 10일안에 공개 여부가 결정된다."나 결정된 후에 발송하는  결과 통지에서 " 비공개 또는 부존재 처리되었다." 정도는 문구를 추가적으로 적어주는 것을 검토해   주었으면 한다.

총29명 참여
보이스 피싱 예방 및 피해 단계별 조치사항(경기도북부경찰청)

♦ 최근 주요 보이스 피싱 사례

1. 수사기관 금융기관이라며 계좌이체 금용정보 등을 요구
► 예방방법
•전화로 예금계좌를 보호해 준다며 이체하라고 하거나 금용정보를 물어보면 100% 사기
•인터넷 주소를 알려주며 접속하여 보안카드 정보등 금융정보를 입력하라고 하면 100% 사기


2. 대출빙자  신용등급 조정비 수수료등 선입금 요구
► 예방방법
•대출을 해주겠다며 어떤 명목이등 돈, 통장을 요구하면  100% 사기
•기존 대출금이나 신규 대출을 받아 지정하는 계좌로 상환하면 좋은 조건으로 추가 대출을 해준다고 100% 사기


3. 수사기관 금융기관이라며 현금을 인출해서 특정장소에 보관하라고 요구
► 예방방법
•어떤 이유로든 현금을 인출하여 보관, 전달하라고 하면 100%사기


4. 자녀를 사칭하여 핸드폰이 고장났다며 문화상품권 , 기프트 카드 등을 구매해서 사진찍어 보내라고 요구
► 예방방법
•일단  해당 자녀의 핸드폰으로 직접 통화하여 확인
•전화 받을수 없는 상황이라며 계속 구매를 요구하거나 인증번호를 요구한다면 100%
사기

♦ 보이스 피싱 단계별 조치사항

1.스미싱 앱 삭제
•금융기간 수사기관 명칭을 사칭한 스미싱 앱 삭제
→ 피해자에게 카카오톡등 메신저로 스미싱 앱 설치 링크를 전송하여 피해자가 설치토록 유도(대출신청서 앱으로 사칭)
화하여 확인


2.주거래 공인인증서 폐기
• 주거래 은행 고객센터에 전화(금융기관 앱(APP) 또는  웹(WEB)에서 가능)하여 공인인증서 폐기후 재 발급

3.금융감독원 '파인(FINE)' 개인정보노출 등록
• 인터넷에 금융감독원 파인 검색하여 개인정보노출 등록

4.엠세이퍼(Msafer) 이동전화 가입사실 조회
• 피해자 명의로 대포폰을 개통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에 '엠세이퍼) 검색하여 피해자 명의로 가입된 이동전화 인터넷 가입사실을 확인하고 대포폰을 신규가입 할 수 없도록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5.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금융정보 조회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검색하여 탈취된 피해자의 개인정보로 개설된 계좌·결제·카드·대출 정보 조회


 

총40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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