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12월 2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택배와 배달, 포장음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쓰레기도 함께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식품 택배에 사용되는 스티로폼 포장재와 아이스팩, 음식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불법투기가 되거나 잘 배출을 해도 재활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공동주택처럼 공동 수거함이 없는 단독주택의 쓰레기 배출문제가 전보다 더 심각해졌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고자 의견을 물었습니다.
제시된 의견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정책에 참고하고자 합니다.

1. 주택가 클린하우스 설치
  - 클린하우스는 우리 시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기는 하나 주로 읍면지역의 공공지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내지역은 클린하우스를 설치하여도 오히려 그 주변으로 쓰레기가 쌓이게 되는 부작용을 낳아 설치 후 철거요청을 한다고합니다.
  -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동네분들 중에 관리자를 지정하여 관리수임료를 지급하여 클린하우스 주변을 깨끗히 관리하고,  클린하우스를 이용하는 세대에는 쓰레기봉투 지급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함께 추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쓰레기 줄이기 시민운동 전개
 - 우리 시에서는 3대시민운동이라는 것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는 청결, 질서, 친절 세가지 미덕을 확산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 그중 시민 청결운동에 쓰레기 줄이기는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지킬수있는 일회용품 감축 방안을 널리 홍보하고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현재 아이스팩, 건전지, 폐형광등, 우유팩 등을 동행정복지센터로 가져오면 양에 따라 종량제 봉투를 지급하고 있는데 이를 더욱 더 홍보하고, 시민들이 더 쉽게 이행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주신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청소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0/1000
코로나19 시대 폭발적으로 증가한 쓰레기 감축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구합니다.

코로나 19가 우리의 생활을 바꿔놓은지 벌써 2년이 다되어갑니다.
정부의 방역대책과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비대면이라는 말이 일상화되었습니다.
외식보다는 배달이나 포장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고, 온라인 쇼핑이 더욱 우리의 삶을 지배하게 되었지요.
그러한 생활변화에 따라 늘어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쓰레기입니다.
음식을 담는 포장용기부터 택배 상자까지... 일주일만 지나도 집에 음식용기와 택배상자가 가득 쌓이게 되었지요.
그나마 아파트 단지는 분리수거가 잘 되지만, 단독주택 지역이나 원룸밀집지역은 배달음식이 그대로담긴채로 용기와 각종 쓰레기를 일반 봉투에 담아 무단 투기하는 사례가 더욱 늘어나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코로나 19가 언제 종식될 지 알 수 없는 이상 우리는 코로나시대를 현명하게 극복해야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중 가장 시급한 것이 쓰레기문제일 것입니다.
코로나19 시대 증가한 쓰레기를 감축할 수 있는 좋은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합니다.
시민들의 인식 개선, 분리수거,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등 실천 가능한 방안들을 말씀해주시면 행정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1차로 제출된 의견들 중 보완사항이나 추가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총1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