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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06월 1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방과후학교 운영 형태 모색을 위한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의견 수렴에 많은 관심과 참여 감사드립니다.
 
2021. 6. 10.~7. 10. 기간 동안 총 107명이 참여, 댓글로 의견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남겨주신 주요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규모 운영 등 방역지침 준수하여 운영
  -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소규모 대면 수업으로 운영
  - 장기화된 원격수업으로 많이 지쳐있음. 최소인원으로 대면 활동 추진 필요
  - 구성원 모두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적극적이고 다양한 수업 활동 기대
  - 방역수칙 준수하여 최대한 대면으로 진행
  - 교육 취약 학생에 대한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과의 연계로 방역지침 준수하여 끊임없는 방과후학교 운영 필요
  - 학교 여건 고려하여 운영하되 방역지침 준수하여 안전한 운영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온오프 연계 운영
  - 여건 및 상황에 따라 또는 교육활동 특성에 따라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을 유연하게 병행하여 운영
  -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경우 비대면과 대면 혼합하여 운영(예를 들어 음악분야의 경우 1회 대면수업, 2회 비대면 연습 및 코칭)
 
비대면 원격 운영
  - 코로나19 장기화로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서는 비대면 활동 불가피하며 원격으로 실시할 경우 반복학습 가능 등 장점이 있음
 
기타
  - 거시적 안목에서 방과후학교는 학교-지역사회가 함께 운영하는 것이 필요. 학습격차가 드러나는 저소득층 등을 함께 지원하고 학교에서 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연계 기관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함
  - 등교 중지된 학생의 수업료 환불기준 마련
 
소중한 시간을 내 여러 의견을 주신 참여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제시해주신 의견으로 방과후학교 운영 내실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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