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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06월 3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학교 인성교육
국민생각함의 안건으로 제시된 의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 이후 개인주의 심화되고 소통, 협력, 연결 부재에서 오는 공동체성 상실 등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변화된 환경만을 탓할 것이 아니라 미래교육 환경(디지털 교육, 스마로그(smart+analogue)형 교육 등, 에듀테크 발전 가속화 등) 변화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 정규수업 뿐만 아니라 방과후 돌봄 마을학교까지 이러한 인성교육 기반 하에 수업과 교육을 설계하고 진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1. 학생발달단계에 따른 인성교육
- 초등학교: 자신, 집, 학교 등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인성교육,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들에 대한 감사 등
-중학교: 자신의 결정과 행동이 어떻게 자신, 가정, 학교 등 공동체 영향을 주고 받는가를 생각해보는 내용
-고등학교: 자신, 학교, 등 발전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 등 자신의 정체성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내용

2. 학교- 가정- 마을이 함께 하는 인성교육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혁신교육지구 사업, 목공예교실 등
- 지역사회 생태자원을 활용한 인성교육: 숲체험 인성교육, 자연환경 보호활동,
캠페인 활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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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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