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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06월 18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제안내용 참고하여 화성시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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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행정시스템을 이용한 공동주택관리의 비대면 서비스 추진' 제안 시행 내용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화성시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행된 채택제안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제안명: 건축행정시스템을 이용한 공동주택관리의 비대면 서비스 추진
개선방안

- 건축행정정보화 사업 내용 필요성 및 건축행정프로그램(세움터) 기능 민원*접수 방법, 활용방향 교육
관리방법 신고, 관리규약의 제정(개정) 신고, 입주자대표회의 구성(변경)신고, 행위허가, 사용검사 등
- 공동주택관리 관련 온라인 민원접수를 통한 소요시간, 실물서류, 보존서고를 효과적으로 감축하여 불필요한 업무 경감 및 행정효율성 개선
시행 내용
 
교육명 교육목표 교육일정 교육방법 수료내역
공동주택관리 온라인 시스템 활용 교육 -공동주택의 자주적인 운영 실현 및 전문성 강화
-불필요한 업무 경감 및 행정 효율성 개선
1: 2021. 6. 17.() 14:00~16:00
2: 2021. 6. 23.() 14:00~16:00
비대면
(화상교육)
1: 35개소
2: 35개소
- 2021. 1. ~ 2021. 3.: 건축행정시스템 활용 교육 준비
- 2021. 4. ~ 2021. 5.: 동부권 공동주택관리 온라인 시스템 교육 책자 제작
- 2021. 6. 8. ~ 2021. 6. 11.: 동부권 공동주택관리 온라인 시스템 활용 교육 사전 알림 및 교육자료 배포
- 2021. 6. 17., 2021. 6. 23.: 동부권 의무관리 공동주택 교육 시행 및 언론보도
- 2021. 6. 23. ~ 현재: 건축행정시스템을 이용한 공동주택관리 비대면 서비스 전면 시행
효과
예산 절감 효과
-  공동주택관리 민원의 완전한 전자적 실시간(On-Line) 처리 
민원내용 및 설계도서를 전자적으로 등록하여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
- 실물서류 제로화를 통한 민원이력 관리 불편사항, 서류 보존 공간 감축

총0명 참여
‘스마트행정 게시판 설치' 제안 시행 내용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화성시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행된 채택제안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제안명
스마트행정 게시판 설치
개선방안 
기존 종이를 게시하는 행정게시판을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기반의 스마트행정 게시판으로 교체하여 공고고시, 홍보물을 빠르고 선명하게 게시하여 홍보효과 극대화
 
시행 내용 
사업 추진 내용
2020: 읍면동, 민원봉사과, 차량등록사업소 등 36개소 설치운영
2021: 나래울, 화성 종합경기타운 백신 예방접종센터 6대 설치운영3
- 화성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 이상반응 모니터링실에 설치
- 15~30분 이상반응 모니터링 시 접종이상반응 교육영상 및 시정 영상으로 홍보
효과
 예산 절감 효과
  ○ 인쇄물 제작 비용 절감 (432만원)
    - 1개소에 월 약5장 인쇄물 대체
    - 10× 36개소 × 12개월 = 4,320
    - 년간 4,320× 1,000= 432만원 예산 절감
  ○ 홍보물 실시간 전송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
 
시민 수혜도
  ○ 코로나19 등 재난상황에 빠른 정보 취득
  ○ 통일되고 식별성 좋은 공고고시 홍보물 서비스이지 서비스 품질 향상
 

총0명 참여
'화성시 생활불편개선사업 추진 시에 낙상 안전사고 방지대책'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 현황과 문제점
화성시에서 매년 독거노인, 장애인, 거동불편, 저소득 및 복지사각지대 가구를 대상으로 민관협력 생활불편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전등(LED 등 포함) 교체, 전기스위치 교체, 주택내부의 전기선 정리 및 연결, 차단기 점검, 보일러 점검, 가스렌지 점화장치 점검, 건전지 교체 등 생활불편가구에 대하여 사업을 추진하는데 실제로 거동이 불편하고 하체 힘이 부족한 어르신, 중증장애인들은 야간에 스스로 일어나서 전등 스위치를 켜려고 하다가 자칫 낙상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생활불편개선사업 추진 시 낙상사고 방지에 보다 나은 안전대책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 제안 내용
1. 경기도 화성시에서 앞으로 독거노인, 장애인, 거동불편, 저소득 및 복지사각지대 가구를 대상으로 민관협력 생활불편개선사업을 추진 시에 낙상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앞으로는 가능한 실내 전등(LED 등 포함)교체(보수) 시에 그냥 전등만 교체(보수)하지 말고 가능하면 전등 교체(보수)외에 전등 무선 스위치로 작동되도록 교체(강구)하는 방법도 강구하여 화성시 거동 불편한 분들의 낙상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에 기여토록 개선하는 것입니다.

2. 화성시에서 생활불편개선사업을 추진 시에 우선 시범적으로 특히,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홀몸노인, 중증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실내 전등(LED 등 포함) 교체(보수) 시에 가능하면 전등 교체(보수)외에 전등 작동을 무선 스위치로 교체토록 개선한 후에 일정기간(6개월~1년정도) 운영한 후에 미비점을 개선한 후에 점진적으로 생활불편개선 사업시에 전등 교체 시에 가능한 전등 교체(보수)외에 전등 무선 스위치(리모콘을 이용해 전등 전원을 ON/OFF 할 수 있도록 지원)로 작동되도록 교체(강구)를 확대하도록 하여 화성시 지역에서 낙상 안전사고 방지에 크게 기여토록 개선하는 것입니다.
 

○ 기대효과
1. 화성시 낙상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
2. 화성시 전등의 무선 스위치 설치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3. 화성시의 거동 불편한 가구의 생활 편익 증진에 기여
4. 화성시의 시민들에게 안전한 주거환경 제공
 

총1명 참여
'화성시 자매결연도시 협정서 공개를 통한 시민의 알 권리 증진'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현황과 문제점
현재 어떠한 협력사업과 정책 등을 추진하였는지 알기가 어렵고
 
홈페이지에도 기본적인 정보만 나와 있어 자매결연 도시와 관련된 구체적인 자료나 정보, 행정박물 등을 찾기가 어려움
 
또한 화성시와 다른 도시가 체결하는 자매결연협약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어떠한 사업, 정책 등을 교류, 협력하게 되는지 궁금함을 가진 시민들도 분명히 있을 것으로 보임
 
3. 화성시와 자매결연도시가 결연 및 협력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추진 근거가 되는 것은 자매결연 협정서임. 먼저 자매결연 협정서의 대시민 공개를 통하여 화성시와 해당 자매결연도시의 결연 취지와 사업 추진 방향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리고 시민의 이해와 협력을 구함으로써 자매결연도시 사업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자매결연도시 정책과 사업 등에 대한 시민의 알 권리를 증진하였으면 함
 
4. 자매 결연에 따른 화성시와 해당 도시간의 자매결연 협정서는 시청에서 보관하고 있을 것이며, 별다른 비공개 사유가 없는 한 시민에게 전면공개하여 화성시 대외협력사업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알 권리를 증진하였으면 함.




○ 개선 방안

해당 자매결연도시 홈페이지 코너의 홈페이지 이미지 옆에 해당 자매결연도시의 자매결연 협정서 이미지를 추가하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협정서 이미지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여 홈페이지를 찾는 시민이 화성시와 해당 도시의 협정서를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개선 조치 또는 이러한 조치가 어렵다면 해당 도시별 협정서 본문을 홈페이지에 제공

○ 기대 효과
- 시청에서는 큰 행정적 소요나 지출 없이 협정서의 공개를 통하여
화성시 대외협력 사업과 자매결연도시 정책 등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이해를 증진 
- 자매결연도시 협정서 전면 공개로 시민의 알 권리 충족
 

 

총0명 참여
'송산그린시티 문화복합시설 등에 대한 입주민의 수용성 고려를 위해 블록형 유보지 확보 및 추진전략'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1. 개요
주거지 중심지역 내 3만㎡(인구 2.5만명 당) 단위의 블록별 유보지 반영으로 계획부터 입주 후까지의 변화된 시대 흐름을 고려하여 입주민의 다양한 욕구(문화복합시설 확충 등)를 충족하고 요구시설 설치를 위한 개발이익 재투자, 분양 차익, 민간시설 유치 등 다양한 전략 수립

 

2. 현황 및 문제점
 
유보지란
◦ 미래의 개발 수요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신도시 조성의 중요한 사항
◦ 토지 수요의 변화를 감안하여 사업자와 지방자치단체 및 입주민이 협의로 필요한 용도 부여
[참고기준] 혁신도시 계획기준, 지속가능한 신도시 계획기준
 
대규모 개발사업 토지이용 비교
(단위 : 면적 천㎡, 인구 명)
명 칭 면적 계획인구 기간 주요 용도
공원 문화(복합) 유보지
동탄2지구 24,037 285,878 2007∼2021 4,071 87
(상업용지)
313
(5개소)
송산그린시티 55,634 150,000 1998∼2030 3,232 60
(도서관12)
2,192
(6개소)
◦ 동탄2지구는 상업업무용지 내 문화복합용지*를 반영하여 민간참여 활성화를 도모하고 유보지를 적정 분산 배치하여 향후 수요에 대비
* 일반문화, 대형문화, 교육문화, 주거지형으로 구분(건폐율 60%이하, 용적율 300%이하, 문화 및 집회시설은 최소 건축물 연면적의 30%이상 확보)
◦ 송산그린시티는 문화시설용지*가 개발 규모에 비해 적은 편이고 도서관이라는 특정용도로 국한되어 복합적 이용에 한계가 있으며, 유보지는 적정 규모의 분산 배치라기 보다는 너무 크거나 적은 형태로 배치
* 단일 구분(건폐율 80%이하, 용적율 500%이하, 문화 및 집회시설은 공연장 및 전시장에 한함으로 제한)
 
문화복합시설 등 주요시설 입지 현황
(단위 : 면적 ㎡)
사 업 명 위 치 부지면적 건축연면적 내 용
뮤지컬공연장
청소년특화시설
동탄2 10호 근린공원 105,865 12,170 사업 진행 중
세계 바둑스포츠 컴플렉스 동탄2 여울공원 300,028 10,000 2019. 9월 사업중단
복합문화센터 동탄2 호수공원 641,000 8,000 계획 검토 중
송린이음터 송산그린시티 송린중학교 14,844 11,868 2019. 9월 개관
◦ 동탄2지구는 주요시설 건립에 필요한 적정 부지를 확보하지 못하고 공원 내 설치하므로써 건축물 높이 및 도입 기능 등의 제한적 요소가 작용하고 개발 도시의 자연경관을 보호해야 하는 공원의 순수 기능 저하
◦ 송산그린시티 동측의 경우, 학교용지 내 주요시설을 복합화로 추진하였으나, 토지이용계획에 문화시설용지가 미 반영되어 추가 주요시설 입지 검토에 한계성이 있거나 다양한 도시 기능 적용은 어려운 여건
 
주요 문제점
◦ 타 신도시 대비 공원·문화복합시설 용지 부족과 관계법령 및 지구단위계획상 다양한 기능 도입의 한계, 공공 의존성 주요시설 입지계획, 민간 참여 활성화 계획 마련 필요, 입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충족하는 서비스 제공방안 마련 필요 등 현안적이면서 종합적인 계획에 의한 접근이 필요한 문제점 산재
 

3. 개선방안
 
주거지 중심지역 내 블록별 유보지 반영
◦ 신도시 조성시 계획부터 입주 후까지 장기간 소요(10년 이상)된 시대 흐름의 변화로 계획 수립단계에서 예측하지 못한 새로운 용지 수요 뚜렷하게 발생
◦ 인구 2.5만명 당 3만㎡의 블록별 유보지 반영*으로 신도시 입주 후 입주민의 문화복합시설 확충 등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한 용지로 활용
* 인구와 면적은 새솔동 계획인구와 現 미 활용 에코팜 부지를 기준으로 산정하고 동탄1·2지구의 경험적 사례에 대한 보완적 토지이용계획으로 검토
 
입주민 수용성을 고려한 문화복합시설 등 확충을 위한 추진전략
◦ (민간 참여 활성화) 유보지외 용지 내 문화복합시설 등 건립 및 운영에 따른 市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신도시 입주 초기 자율적 수요분석 등에 따른 시대 흐름에 맞는 민간 주도 문화복합시설 도입으로 도시의 자족 기능 확보
 
- (한국수자원공사) 공사 중인 남측과 계획 변경 중인 서측 구간 내 문화시설 용지를 적정 추가 배치[예)60 → 180천㎡]하고 블록별 특화계획을 수립하여 다양한 수요가 발생할 수 있도록 용지의 이용 용도를 세분화(규모 단위 문화, 교양 문화 등) 및 수익 창출이 가능한 복합용도를 허용(교육연구, 운동시설, 업무시설 등)
 
◦ (공공시설의 복합화) 공공업무시설, 민간상업시설, 주민커뮤니티 시설 등의 복합화로 市는 재정 부담 완화, 사업자는 수익 창출, 주민은 양질의 편의 및 공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모델 시도

◦ (최종 유보지 활용) 유보지는 입주민과 협의된 문화복합시설 또는 계획 수립 단계부터의 광역적 이용이 필요한 시설(미술관, 박물관, 공연장 등)을 유보지 개발로 인한 분양 차익 및 개발이익*을 활용하여 유치하므로써 협력에 의한 지역경제 활성화 성공사례로 발굴
* 추정 개발이익(개발계획 변경 고시 자료, 동측 분양가 대비 추정금액 등으로 단순 산정) : 13.8조(분양수익) - 8.8조(조성비) = 5조

 
구 분 조성비 조성비 보정(A) 분양가 추정(B) 개발이익(B-A)
합 계 88,812 88,812 138,401 49,589
국제테마파크 2,703 10,688 10,634 - 54
동측지구 2,814 7,210 13,013 5,803
서측지구 27,863 56,955 104,902 47,947
남측지구 4,580 13,960 9,852 - 4,108
광역교통대책 13,832 - - -
각종부담금 37,020 - - -
 
◦ (도입 필요시설 기본계획 수립) 계획 변경 중인 서측 구간을 대상으로 現 시점에서 5년 단위 자체 또는 위탁 용역을 통해 도입 필요시설 검토, 유치방안 마련 등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대 흐름의 변화에 대응하는 지속적 검토로 계획적인 신도시 조성 도모
 

4. 기대효과
◦ 블록별 유보지 계획 반영 및 전략적 행정의 접근은 市 재정 부담 완화, 민간 참여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입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 및 양질의 서비스 제공 등 신도시 개발의 선도적 모델로 작용
- 신도시 조성에 따른 공공시설 건립비 절감 가능(연면적 4,000㎡ 1개소 당 160억원)
- 민간 참여 활성화시 낮은 공공 의존도로도 신도시의 자족기능 확보 가능
- 블록별 유보지는 행정적으로 매뉴얼화된 공공 서비스 제공보다는 주민과의 협력을 통해 트랜드를 반영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교 역할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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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생활수급자 종량제봉투 방문수령 방식 개선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1. 현황 및 문제점
○ (현황) 관내 기초생활수급자는 분기별 1회(연 4회) 동주민센터 주민복지팀에 방문하여 본인확인후 종량제 봉투 수령
 
○(기초수급자의 입장에서의 불편한 점)
- 10L 종량제 봉투 12장의 가치는 약 3,000원(장당 250원×12장)
- 경기도 시내버스 일반요금은 1,500원(왕복 3,000원)
- 방문수령에 따른 비용(버스이용 방문자의 경우 지원내용과
방문비용이 거의 같은 수준) 및 번거로움 발생
 
○(담당 공무원 입장에서의 불편한 점)
- 읍면동당 평균 약 350가구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존재
- 연 4회 응대, 본인확인, 봉투지급, 수불대장 관리 등 절차 반복
* 1인당 5분소요×350명×연4회×28개 읍면동=연간 196,000분 소요
** 복지분야 감사시 종량제 봉투 미지급 가구에 대한 지적사항(홍보 부족, 관리소홀 등) 발생

 

2. 개선방안
개선대안1. 직접 방문수령에서 우편발송 방식으로 전환
-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전체 대상자에게 우편발송
- 방문에 따른 불편함 해소 및 종량제 봉투 지급방식 간소화
* 일반우편 요금 350원(규격 5g), 3~5일 소요
 
개선대안2. 현물수령에서 구입비 지원 방식으로 전환
-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수급자 계좌로 종량제 봉투 구입비 입금
- 수급자는 주거지 인근 종량제 봉투 판매점에서 구입 사용
* 울산광역시의 경우 각 구청에서 1인/월 20리터 종량제봉투(600원) 3매 가격을 수급자 계좌에 직접 입금
 

3. 기대효과
- 직접방문에 따른 기초수급자 교통비 절감(연간 119백만원 절감)
*버스요금 1,500원*2회*연4회*9,936가구 = 119백만원 이용비용 절감
(기초수급자임을 감안하여 버스이용 방문자 기준 작성임)
 
- 읍면동별 종량제봉투 지급 관리시간 절감(연간 196,000분 절감)
* 읍면동당 평균 350가구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존재
* 연 4회 응대, 본인확인, 봉투지급, 수불대장 관리 등 절차 반복
* 1인당 5분소요×350명×연4회×28개 읍면동=연간 196,000분 소요
 

총0명 참여
'화성시의 모범음식점 및 관광식당업소에 장애인 이용시설목록 공개'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1. 현황과 문제점
현재 식단,위생,친절서비스가 우수한 음식점을 대상으로 "모범음식점"을 공개하는 중입니다. 또한 관광명소에 맞는 관광식당업소까지 관광객 및 시민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증 지체장애인처럼 몸이 불편한 장애인의 경우 이용가능한 시설인 주 출입구, 입식테이블, 화장실 등에 대해 갖춰진 음식점은 알아볼 수가 없었기에 부득이 약속취소나 예약변경 및 이용가능한 음식점을 발품을 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시간적 소모를 야기시키는 비능률적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음식점 평가에는 장애인 구비시설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모든 음식점을 대상으로 조사하기 어려운 바 모범음식점을 중점으로 관광식당업소까지 조사 및 관리를 하고 이를 확대해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합니다.

 

2. 개선방안
홈페이지에 공개 중인 모범업식점, 관광식당압소에 장애인이 이용가능한 업소명단을 공개 내역 하단에 별도로 구비하여 장애인 단독 이용가능 업소, 동반자 도움으로 이용가능업소, 장애인 이용시설 구비 목록 등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장애인 단독 이용가능 업소는 입석좌석 구비로 스스로 음식 섭취가 가능한 곳이며, 동반자 도움을 통한 이용가능업소는 입석좌석은 있지만 화장실 사용이나 주 출입구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이며, 이용시설 구비 목록은 위외 기재된 사항 외에도 타 이용가능한 장애인 이용 시설 구비 및 물품 등에 관한 목록들을 기재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 스스로가 입장이 가능한 지, 불가능한 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기대효과
-장애인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가능한 음식점을 손쉽게 찾을 수 있기에 너무 편리해집니다.
-보호자 역시 예약신청이 매우 수월해지고 음식점 입장에서는 장애인의 수요충족을 해주므로 홍보효과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장애인 여행객, 장애인 동반 여행객에게 음식점 선택 용이성을 제공해주며 이는 편의성 제공으로 적극행정의 일환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도 행정의 공공성과 보편성 제공을 통해 인간다운 삶과 권리 보장이 확보될 것입니다
 

총0명 참여
'화성시 소식지 <행복화성> 앞으로는 이메일로 받아보기!'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1. 현황과 문제점
화성시 소식을 알려주는 행복화성은 매해 달마다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들로 엄선되어 굉장히 시민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정기구독을 통해서 인터넷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소식지를 받아볼 수 있는데요.
소식지 발급 비용도 적은 액수는 아닙니다.
사람마다의 선호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터넷으로 보는 것이 편한 사람, 오프라인으로 보는 것이 편한사람처럼 말입니다. 그 중 인터넷으로 보기에 앞서서(e-book) 메일로도 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정기발행하는 행복화성의 발급일에 맞춰 일일이 찾아보는 것이 불편하므로 이메일로 받는 것은 또 다른 편리성과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개선방안
정기구독 신청 방안을 다각화합니다.
가칭 메일 정기구독 신청 메뉴를 신설하여 이메일 주소와 성함 등 최소한의 필요한 정보만 수집해 이메일로 소식지를 발송하는 것입니다. 특히 메일은 대량발송이 가능하고 현재 홈페이지도 첨부파일로 제공하기 때문에 메일에 파일첨부하여 보내면 손쉽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여건이 된다면 추가적으로 이메일에 정기구독해지 기능도 만들어 더 이상 메일제공을 원하지 않는 경우 취소할 수 있게 구현하면 좋겠습니다.
 

3. 기대효과
- 정기구독자의 선호도를 포괄한 선택권의 범위 확대에 기여함.
- 발행일자에 맞춰 메일로 전송되는 만큼 최신정보를 빠르고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음.
- 선택권 확대는 시의 소식지 발급의 비용적인 부담을 경감시켜 예산절약의 효과를 가져다줌.
 

총1명 참여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과 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사항을 상, 하수도 요금서 고지서에 표시하여 정보 제공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개요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과 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사항을 , 하수도 요금서 고지서에 표시하여 정보 제공


현황 및 문제점
겨울철 한파로 수도계량기가 얼어 수돗물이 나오지 않거나 누수가 생기면 큰 불편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과 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사항을 미리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사항
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과 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사항을 상, 하수도 요금서 고지서에 표시
수도요금이 이메일 또는 문자로 송달받는 전자고지서비스 일 경우에도 예방 방법과 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사항 내용을 함께 전송하여 알림
 
 
기대효과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과 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사항을 상, 하 수도요금서 고지서에 정보를 제공하여, 겨울철 수도 동파 방지로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개선 예)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과 계량기가 얼었을 때 조치 사항을
, 하수도 요금서 고지서에 정보 제공 (고지서 앞면이나 뒷면에 표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 계량기가 얼었을 조치 사항
1. 계량기 통 내부를 헌 옷, 스티로폼 등의
보온재로 채웁니다.
 
2. 뚜껑 부분은 보온재로 덮고 비닐로
감싸서 얼지 않게 감쌉니다.
 
3. 혹한 시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하여 받아서 사용합니다.
1. 수도꼭지를 열어 놓고 양쪽 연결 배관을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여 서서히 녹여
줍니다.
 
2.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해빙
해야 하며, 수도계량기 유리에는 절대
붓지 마시고, 너무 뜨거운 물로 녹이게
되면 고장 날 수 있습니다.
 
3. 수도계량기가 동파되어 유리가 깨진
경우, 수돗물이 새거나 집안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응급조치 후, 해당
지자체 수도과(xxx-xxxx)로 신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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