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배려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개선 방안 모색
경상북도에서는 사회적배려대상자(임산부, 노약자, 장애인 분 등)께서 꼭 필요한 민원업무를 처리하고자 하나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으로 인하여 민원실을 방문하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사회적배려대상자들을 위하여 민원창구 접근성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니 아래 추진 중인 민원서비스의 보완 사항이나 추가 확대 서비스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적배려대상을 위한 현재 추진 중인 민원서비스 】
○ 사회적 배려대상자 우선창구 운영
- 운영대상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사회배려대상자
- 대상민원 : 민원접수,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서 발급 등
- 운영방법
□ 민원 순서에 상관없이 배려창구를 통해 우선 민원처리
□ 시각장애인을 위한 민원서류 음성변환 서비스 제공
□ 노약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배려 민원편의 제공 - 거동불편 민원인용 도움벨 설치
□ 휠체어, 점자업무 안내책자, 돋보기, 보청기, 8배율 확대경 등
□ 민원서류 외국어 해석본 및 유아동반 민원인용 유모차
□ 민원편람 민원실 비치 및 홈페이지 공개
□ 무인민원발급기 시각장애인 키패드 등 장애인 이용 편의 강화
□ 방문외국인을 위한 외국어 민원 안내서비스 제공 - 운영대상 : 민원봉사과 방문 외국인
○ 그외 추진되어야 할 사안 및 제안 사항 의견을 요청 드리오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