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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03월 09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제2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추진에 대한 국민 의견수렴
<국민 의견정리>
○ 재난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이 지켜질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되길 바람
○ 1차 기본계획을 보완하여 연속성 있는 정책으로 기본계획이 수립되길 바람
○ 대학, 정출연 등에서 진행하는 연구를 위한 협조가 가능하도록 한다면 더욱 적극적인 연구활동이 이루어질 것 같음

👉🏻 수립된 기본계획이 충실히 실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국민의 안전한 삶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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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체감형 지진·지진해일·화산활동 정보생산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

기상청은 현재 지진이 발생하면 지진현황 위주의 정보(발생시각, 위치 등)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2월 발생한 튀르기예 대규모 지진 발생에 따른 국민 불안감 확산 및 재난 대응을 위하여 
지진발생 및 그 영향에 관한 다양한 분석정보와 맞춤형 영향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기상청은,

<국민체감형 정보생산을 위한 핵심전략>
전략 현재 모습   개선 모습
① 맞춤형 지진 체감분석정보
    제공을 위한 기반기술 확보
► 시·군·구 단위 지역별 대표되는 획일적인
   진도정보 제공
► 국민의 체감 정도가 고려되지 않은
   관측된 지진 발생현황 중심의 정보생산
► 거주 위치에 따라 국민이 실제로 체감하는
   지진동 정보 생산

► 확률적 여진 발생 예측정보 등 국민 체감형
   지진 분석정보의 실시간 생산
② 지진해일 체감분석정보
    생산을 위한 예측체계 고도화
► 한반도 지역에 대한 1km 해상도
   예측정보 생산
► 조석, 지형 등이 고려되지 않은
   지진해일 정보 생산
► 1km 미만의 고해상도 예측정보 생산
► 해안지형 및 총수위 등 해양환경을
   고려한 고해상도 예측정보 생산
③ 화산재해 위험도 평가 및 
    대응체계 강화
► 화산재해 위험에 따른 시나리오 미비
► 위성자료 중심의 모니터링 기술 개발 및
   초기자료만을 활용한 화산재 확산예측
   정보 생산
최적의 원격 및 지상 관측·분석기술 확보
화산재 규모·분포·이동경로 및 위험도 등을
   고려
위험지도 제작 및 예·특보 생산
④ 국민체감형 분석정보 대내외
    서비스를 위한 기반 구축
► 지진·지진해일·화산활동의 발생 및
   관측현황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
► 재해 현황의 관측과 그에 따른 경보에
   관한 제도적 기반 확보
► 국민과 관계기관의 신속한 재해 대응 지원
   확대를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최적의 영향분석정보 제공체계 마련

위 4가지 핵심전략 추진을 통해서 국민체감형 정보생산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에 기상청이 본연의 기능을 갖고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추진하면 좋을지, 어떤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신지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하오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총0명 참여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시행에 대한 의견 조회

🎀 기상청에서는 2022년 4월 27일부터 규모 4.0~4.9 지진에 대해 지진속보 발표시간을 5~10초 이내단축했습니다!

<다중분석을 이용한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추진>

□ 배경 및 목적
 ○ (배경) 최근 강원('19), 제주('21) 등에서 지진조기경보 발표 기준 미만의 지진 발생(최대규모 4.9)으로 인한 최대진도 Ⅳ이상의 흔들림이 잇따라 기록되어 지진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 고조에 따른 보다 신속한 지진속보 발표의 필요성 제기
 ○ (목적) 다중분석 지진조기경보체계를 통한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경과: ('17) 60~100초 이내 → ('19) 20~40초 이내 → ('22) 5~10초 이내 
지진정보 통보기준

□ 추진 내용
 ○ 규모 4.0이상 지진에 대한 지진조기경보 수준의 지진속보 발표
  - 지진속보 대상지진* 중 정보의 시급성 및 분석정확도 확보 여부를 고려하여 규모별 지진속보 발표시간 차등 설정
     * (내륙) 규모 3.5~5.0 미만, (해역) 규모 4.0~5.0 미만
  - 다중분석 지진조기경보체계를 활용한 규모 4.0 이상 ~ 5.0 미만 지진의 분석 정확도 확보 및 지진조기경보 수준의 신속정보 발표
 ○ (서비스 개선)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22.4.27.~
  - 목표 발표시간: (개선 전) 20~40초 ⇒ (개선 후) 규모 4.0 이상 지진 5~10초 이내 발표

□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효과
 ○ 지진조기경보 체계 최적화
  - 지역/해역 판단 과정 효율화 및 지진관측망 분포를 고려한 통보기준 개선으로 신속성 확보
 ○ 국민적 불안감 경감
  - 지진속보 해당 지진인 경우에도 지진조기경보 수준의 정보전달로 국민 불안감 경감
 ○ 신속한 사전대응 강화
  - 신속한 지진속보 발표에 따라 지진통보 연계시스템으로 신속한 정보전파 가능
 ○ 사전 정보수신 가능지역 확대(40초 → 10초)
   ▶임의 지역에서 규모 4.0 이상 지진발생 후 최초 관측 소요시간 3초, S파 전파 속도 3km/s 가정◀

사전 정보수신 가능지역 확대👉🏻 40초(+3초) 지진속보 발표 → 개선 후 10초 발표 시 사전 정보수신 가능지역 확대율 : 90.9%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지진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 해소와 지진대응시간 확보로 지진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앞으로도 기상청은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사회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 나눠주세요!😊

총0명 참여
'현장 중심의 지진경보체제(현장경보체제) 구축·운영' 기본계획에 대한 의견수렴

□ 배경 및 목적
 ○ (배경) 지진조기경보 서비스 시행 이후 관측망 확충 및 분석기술 개선으로 현재 발표시간은 최초 관측 후 5~10초로 선진국 수준임
 ○ (목적) 지진 경보 발표시간 단축을 통한 경보 공백지역 최소화를 위해 현재의 지진조기경보체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 체계 마련

□ 현황 및 필요성

 ○ 다수(최소 4개 이상)의 지진관측자료를 이용하는 현재의 네트워크 방식 지진조기경보는 공백지역의 최소화에 한계 도달
  → 1~2개의 지진관측자료만을 사용하는 진도기반의 현장경보를 적용하여 지진피해를 최소화하는 보완전 기술개발 필요
 ○ 진원에서 멀어질수록 지진동이 급격히 감소함으로 지진조기경보 공백지역에 대한 1~2초라도 빠른 정보는 지진피해 최소화 가능성 증가
  → 진원 근처의 강진동 지역에 대한 현장 중심의 신속한 정보전달효과적 대응체계 마련 필요

□ 현장경보체제 내부 평가

 ○ (자체검증) 실시간 지진발생 상황에서의 지진탐지 성능 점검
  - 검증기간('20.10.~'21.5.) 중 발생한 10회 지진(예상진도 Ⅴ 미만 8회, Ⅴ 이상 2회) 정상 식별
     ※ 잡음으로 인해 예상진도 Ⅴ 이상으로 추정된 비지진 17회 정상 차단
 ○ (2021 서귀포 해역지진*) 내부 시험운영 중인 현장경보 소요시간이 지진조기경보 대비 8초 단축되어 현장경보 적용 가능성 확인
     * 12월 14일 17시 19분 14초 서귀포시 서남서쪽 41km 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4.9 지진

□ 단계별 추진계획
 ○ [1단계, 현재(~'22.6.)] 현장경보 기술개발 및 내부 시험운영('21.7.~)
  - (적용평가) 실시간 시험적용을 통해 다양한 진도의 지진에 대한 현장경보 적용 가능성 검토
 ○ [2단계, '22.7.~'24.] 기상청 주관의 현장경보 시범운영(대외)기관 주관 현장경보체제 개발
  - (운영형태) 일정 기준 이상의 진도 예상 시 기상청 주관으로 현장경보정보를 분석·생산하여 시범기관에 전달
     ※ 전달매체로 PC클라이언트 및 지진경보장치(셋톱박스) 활용
     ※ 시범기관은 국가 주요시설을 운영하는 기관 중 선정하고 기관별로 설정한 경보지역에 따라 지진 재해 대응

  - (3단계 준비) 수요기관 운영 관측자료를 활용하여 경보기준 및 지역 등을 자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관 주관 현장경보시스템 개발
 ○ [3단계, '25.~] 기관 주관의 현장경보시스템 개발에 따라 운영체제를 수요기관에서 선택적 운영(기상청 주관 또는 기관 주관)
  - (운영형태) 기관 주관 현장경보체제 운영기관을 지역별 제한된 관측자료기관별 특화된 기준 등을 적용하여 정보를 분석·생산하고 그 결과를 기상청과 공유

 ☞ 현장경보 시범운영 기간 및 확대 적용 중 도출된 문제점 보완 후 '26년 이후부터 병합(현장경보+지진조기경보)경보체제로 전환 추진

□ 대상기관 선정
 ○ (대상범위)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서의 재난관리책임기관과 관측기관협의회 참여기관을 중심으로 기관 선정 및 확대
 ○ (선정방향) 주요 위험시설, 지진발생 위험지역, 다중이용시설 등 우선순위에 따른 기관 선정 및 단계적 확대
   ① 주요 위험시설(원전 등)을 운영하는 재난관리책임기관     ※ 지진관측기관 우선 추진
   ② 지진발생 위험지역에 있는 재난관리책임기관(소속기관 포함)
   ③ 학교, 중앙행정기관 및 다중이용시설 등과 연계할 수 있는 지자체
   ④ 기타 공공기관 등
 ○ (선정절차) 기상청 주관의 현장경보체제를 운영하고자 하는 기관은 기상청에 신청 후 세부 일정 협의
     ※ 기관 주관 현장경보시스템은 별도로 수요기관 조사 및 기술개발 결과 공유 후 선정

□ 현장경보체제 제도화
 ○ (법률개정) 지진관측법 개정을 통해 현장 중심의 지진경보체제운영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추진
     ※ '22년도 정부입법을 통해 개정 추진 중
  - 재난관리책임기관 등이 운영하는 국가 주요시설에 현장경보체제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는 조문 신설

□ 향후 주요 일정
 ○ 기상청 주관 현장경보체제 시범운영 기관 선정(5월)
 ○ 기상청 주관 현장경보체제 시범운영 시행('22.7.~'24.)
 ○ 기관 주관 현장경보시스템 개발('23.~'24.)
 ○ 병합 지진조기경보체제 적용 및 현장경보체제 확대 운영('25.~)
 ○ 병합 지진조기경보체제 정식 운영('26.~)

🔆 현장 중심의 지진경보체제(현장경보체제) 구축·운영을 위한 기본계획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 나눠주시기 바랍니다😊

총0명 참여
기상청 온라인 지진 과학관(홍보관) 구축·운영에 따른 의견 수렴

 
온라인 지진과학관

2021년 기상청 지진화산국에서는 지진과학에 대한 이해 및 지진정보를 전달하고, 지진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온라인 지진 과학관(홍보관)을 9월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국민들에게 정확한 지진정보와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온라인 지진 과학관(홍보관) 운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 지진의 크기는 규모와 진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규모는 지진이 가지고 있는 절대적인 에너지의 크기이고, 진도는 어떤 장소에서의 땅의 흔들림의 크기입니다.
 ◦ 지진조기경보는 지진피해를 일으키는 지진파(S파)가 도달하기 전에 지진 발생 상황을 경보하는 서비스입니다.
 ◦ 지진재난문자는 현재 규모 3.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 경우, 규모에 따라 대상영역(광역시·도 단위)을 차별화하여 발송하고 있습니다.
➡ 위와 같은 지진과학 및 지진정보서비스, 지진정책 등을 온라인 지진 과학관(홍보관)에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홍보해야 국민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지 다양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등록 후 꼭 이벤트 참여 버튼을 누르시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후, 개인정보를 작성하시면 이벤트 참여가 완료됩니다.

좋은 의견을 주신 30분을 선정하여 1만원 상당의 배스킨라빈스 모바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 단, 선정인원은 조정될 수 있음
* 경품 문자 개별 발송 및 별도 공지 없음(7월 말 경품 발송 예정)

이벤트 기간: 2021. 7. 8.(목) ~ 7. 22.(목)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세요.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449명 참여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제2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추진에 대한 국민 의견수렴

□ 배경 및 목적
  ○ 제1차 기본계획*('17~'21)이 종료됨에 따라 제2차 기본계획('22~'26)을 수립하여 5년 동안의 정책 기본방향과 분야별 계획을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추진 필요
   * 기본계획: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기본계획
     ※ 근거 :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법률」 제4조(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등)
  ○ 국가 지진·지진해일·화산 관측 및 경보업무의 건전한 발전을 통해 지진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 주요 내용
  ○ 제2차 기본계획의 정책 수요조사
     - 제2차 기본계획(2017~2021)에 대한 추진 분야별(관측 및 감시, 자료관리 및 분석, 정보전달 및 전파, 행정 및 제도 등) 실적자료 정리·분석 및 시사점 제시
     - 그동안의 관계부처 국가지진정책 추진실적 분석을 통한 기상청 지진·지진해일·화산 정책 추진 방향의 시사점 제시
     - 최근 3년간 지진 관련 국민 인식조사 결과, 지진조기경보 사용자 워크숍, 국가지진종합정보시스템(NECIS) 사용자 만족도 등을 통한 다양한(국민·재난기관·전문가 등) 그룹별로 니즈(Needs) 파악 후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정책과제 제시
     - 그 외 언론·정책환경(타부처, 지자체, 유관기관, 산·학·연 등) 분석을 통한 정책 수요조사
     ※ 유관기관(관측기관협의회 포함) 및 전문가 대상 의견수렴 포함
  ○ 발굴된 정책 수요에 대한 환경분석을 통한 분야별 전략목표 도출
     - 선진기술 동향을 포함한 국내외 기술 수준 조사·분석
     - 정책실현을 위한 정책적·사회경제적·제도적 환경 등에 대한 조사·분석
     -SWOT분석을 통한 종합적인 내·외부 환경분석 실시
     - 환경분석에 근거한 분야별 전략목표와 5년 후의 미래상 제시
  ○ 분야별 전략목표에 기반한 제2차 기본계획
(2022~2026)의 정책 비전과 전략과제 및 효율적 추진을 위한 업무추진계획 등 제시
     - 분야별 전략목표에 기반한 5년간 추진정책의 정책 비전과 함께 전략목표별 미래상, 기대효과 제시
     - 분야별 전략목표 실현을 위한 핵심 전략과제 제시 및 정책 추진 모니터링이 가능한 성과지표 제기
     - 전략목표별  효율적 과제추진을 위한 업무추진 로드맵
(시간 스케쥴)과 필요예산(전략과제별 중기예산) 제시

🎈 위의 내용으로 정책연구를 추진하고자 하오니, 주요내용에 대한 검토 의견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총41명 참여
기상청 긴급재난문자시스템과 행안부 재난안전통신망 연계

(요점) 규모 3.0 이상 지진이 발생한 경우 발송되는 지진 긴급재난문자를 재난관리책임기관 등 관계 공무원이 직접 수신할 수 있도록 행안부 재난안전통신망 연계

(배경) 행안부에서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경찰·소방·지자체 등 재난 관련 기관이 공동 사용할 수 있는 전국 단일 통신망인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추진
  - 재난안전통신망 단말기에서 지진 긴급재난문자를 수신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연계 협조 요청(행안부)
  * 지진 긴급재난문자는 신속한 지진정보 전달을 위해 2018년 6월부터 기상청에서 직접 발송
(목적) 지진 재난문자시스템*과 재난안전통신망 연계를 통해 지진재난 발생 시 재난 관련 기관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대응 기반 제공

(기상청 역할)
  - 재난안전통신망 연계를 위한 전용회선 네트워크 설정 및 테스트
  * 광단국 통신장비를 통한 전용회선 연결 및 회선 끊김 현상 모니터링
  - 재난안전통신망 전용 지진 재난문자 발송 모듈 및 연계상태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운영
(행정안전부 역할)
  - 광단국 통신장비 설치 공사(기상청 내 전산실)

(연계 완료 예정) 2020년 8월 말

(기대효과)
  -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한 지진 상황 전파를 통해 재난관리 책임기관, 긴급구조기관의 상호소통 및 재난 현장대응 골든타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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