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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11월 3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효율적인 어업관리단 조직개편 방안 마련
이 생각은 "어업관리단 조직개편을 통한 통합관리체계 구축"에서 출발하였습니다.
□ 조직개편안

○ 어업관리단을 총괄하는 국립어업관리원 신설(해역 사무소 추가)
 
 - (현행) 3단(비별도 1사무소) -> (개편안) 1본원, 3단, 3사무소


□ 조직개편으로 인한 기대효과

(수산자원 증대) 어업지도선의 전략적 운용 등 조직 지휘체계 정비로 불법어업 차단
 
- 최근 40년만의 100만톤 이하 어획과 자원량 감소에 따른 어업분쟁 촉발 및 불법조업 성행 등이 악순환되고 있는 만큼, 불법어업 우심해역에 집중적인 어업지도선 배치 가능
 
(불법어업 예방) 전국 연안에 권역별 사무소 설치 및 상시적 어항 검색으로 은밀한(악천후야간휴일 등 취약시간대) 불법행위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실효적 예방 기대
 
(비용 절감) 지역별 거점 확보로 모항~출동해역 간 거리축소로 0.73척의 지도선 증척효과 및 유류비 절감과 거점~출동어항 간 거리축소에 따른 경비 절약 가능 및 단속 시간 확보
 
(행정서비스 개선) 단속 관련 대면조사나 민원 접수, 어선거래사업 등록 등을 위해 부산‧목포‧제주 방문 불편 해소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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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업관리단 조직개편을 통한 통합관리체계 구축

1. 현황 및 필요성

(총괄기능 신설) 어업관리단이 독립된 3개단으로 확대되고 어업지도선 척수가 증가되었으나, 불법어업 우심해역에 대해 일관되고 집중적인 지도‧단속 추진 곤란
 
- 불법조업 해역은 계절적‧공간적으로 가변성이 높고 집중적으로 형성되는 반면, 3개 어업관리단의 독립적인 지도선(40) 관리로 인해 시의적절한 통합적‧전략적 운영 곤란

(육상단속 강화) 해상단속의 한계(물리적 광범위성불법행위의 은밀성)를 극복하기 위해 육상단속 강화 정책을 병행 중이나, 3개 거점(부산목포제주)으로는 전국연안 관리 불가
 
(행정효율성 제고) 3개 어업관리단이 본부 지원(위임) 사무를 중복 수행하고 통합적 대안 제시도 한계가 있으며, 전국연안의 육상단속을 위해서는 장거리 이동 불가피

(국제협력 지원기능 강화) 중국‧일본‧러시아 등 외국어선 관리를 위한 국제협력실무지원 기능 부재로 급변하는 국제 어업질서에 대한 능동적 대응역량 미흡
 
⇨지속가능한 어업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어업지도선의 통합적‧전략적 배치‧운영, 촘촘한 연안어항 검색 및 주도적 외국어선 관리 등 효율적 행정관리체계 구축

2. 조직개편안

○ 어업관리단을 총괄하는 국립어업관리원 신설(해역 사무소 추가)
 
 - (현행) 3단(비별도 1사무소) -> (개편안) 1본원, 3단, 3사무소


3. 조직개편으로 인한 기대효과

(수산자원 증대) 어업지도선의 전략적 운용 등 조직 지휘체계 정비로 불법어업 차단
 
- 최근 40년만의 100만톤 이하 어획과 자원량 감소에 따른 어업분쟁 촉발 및 불법조업 성행 등이 악순환되고 있는 만큼, 불법어업 우심해역에 집중적인 어업지도선 배치 가능
 
(불법어업 예방) 전국 연안에 권역별 사무소 설치 및 상시적 어항 검색으로 은밀한(악천후야간휴일 등 취약시간대) 불법행위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실효적 예방 기대
 
(비용 절감) 지역별 거점 확보로 모항~출동해역 간 거리축소로 0.73척의 지도선 증척효과 및 유류비 절감과 거점~출동어항 간 거리축소에 따른 경비 절약 가능 및 단속 시간 확보
 
(행정서비스 개선) 단속 관련 대면조사나 민원 접수, 어선거래사업 등록 등을 위해 부산‧목포‧제주 방문 불편 해소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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