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화상병 과원 관리와 철저한 소독으로 예방이 중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하여 평소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농기구(전정가위, 사다리, 분무기, 예초기 등) 및 농작업도구(장갑, 모자, 작업복) 등은 사용 전·후에 반드시 소독하여 전염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가급적 다른 과수원 출입을 삼가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외부 활동용 신발을 분리하여 사용하거나 과수원 출입 시 1회용 덧신을 사용하거나 발판소독시설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한 농가에서 여러 과수원을 경작할 경우에도 과수원 별로 이 사항들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전정 또는 봉지씌우기 등 외부 작업자에게 작업을 의뢰할 때도 위 사항은 반드시 지키도록 하여야 한다.
전정하였거나 말라죽어 잘라낸 가지 등은 외부로 반출하지 말고 소각처리하는 등 과원 내에서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도 전파 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
과수원을 조성하거나 추가로 보식 또는 품종을 갱신하기 위해 묘목, 접수, 삽수 등을 사용할때, 외국에서 불법으로 반입되었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지역으로부터 온 것을 사용하지 말아야하며, 새로 보식 또는 접목한 경우에는 이후 수년간 새로 심거나 접목한 나무에서 병이 발생하는 지 여부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과수원 내 또는 과수원 주변에는 가급적 과수화상병이 감염될 수 있는 모과, 비파, 복숭아, 살구, 자두나무 등을 심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