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11월 12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농림위성은 산림분야에서 어떤 도움을 줄까요?"에서 출발하였습니다.
2023년, 산림청과 농진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농림위성을 발사할 예정임. 농림위성은 5 m 공간 해상도와 가시광선, 근적외선 영역을 탐지하는 5개의 분광밴드(B,G,R,RedEdge,NIR)의 카메라를 탑재할 예정이며, 고도 888 km에서 지구 주위를 돌면서 하루에 한번 한반도를 촬영하게 됩니다. 관측폭은 120 km로 3일이면 한반도 전체를 촬영할 수 있음.

이러한 농림위성이 성공적으로 개발되고 발사된다면 산림재해분야의 여러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거라 예상되며 국민에게 돌아가는 실질적인 기대효과에 대한 논의를 함.

논의 결과 산림재해 발생 시 보다 신속한 상황 파악 및 정보 수집이 가능하며 이에따른 후속조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논의됨.
0/1000
국가산림위성정보활용센터 건립은 임업인과 국민에게 어떤 이익을 줄 수 있을까요?

산림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농촌진흥청과 함께 2025년 발사를 목표로 농림위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향후 발사될 농림위성의 산림분야 활용 증진을 위해 산림청은 국립산림과학원에 국가산림위성정보활용센터(이하 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농림위성 영상을 가공하여 사용자가 활용하기에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영상 처리 기술과 부가 정보 산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향후 센터는 임업인과 국민에게 27가지 이상의 산림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산림정보는 어떤 이익을 줄 수 있을지 자유롭게 토론해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산출물 목록
** 산림재해 분야
  1) 산불피해지, 2) 산불피해강도, 3) 산불피해재적, 4) 산불 온실가스 배출량, 5) 산사태피해탐지, 6) 병해충피해 변화탐지

** 산림생태 분야
  1) 식물계절, 2) 일차생산성, 3) 엽면적지수, 4) 산림교란, 5) 산림건강성지도, 6) 평년식생활력도, 7) 수분스트레스 지수, 8) 지표토양수분, 9) 적설

** 산림자원 분야
  1) LULUCF 피복변화, 2) 표준산림경계, 3) 북한 산림복구대상지, 4) 해외산림현황, 5) 유전자원, 6) 평균임분수고, 7) 바이오매스, 8) 임목축적, 9) 산림경영활동, 10) 산지훼손도, 11) 임상, 12) 수종

총4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