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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9월 23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한파 영향예보 시범 서비스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총 설문 인원 중 24(77.4%)이 한파 영향예보 서비스를 이용

한파 영향예보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설문결과 매우만족 6(19.4%), 만족 15(48.4%), 보통 9(29%), 불만족 1(3%)으로 한파 영향예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67%

한파 영향예보의 이용 목적 부분에 대한 설문결과는 방재대책 의사결정 3(8.1%), 한랭질환 예방 5(13.5%), 한파전망 확인 22(59.4%), 한파 피해 현황 확인 5(13.5%), 취약계층 안내 2(5.4%)으로 정규 서비스 시행 시 한파 전망에 대한 세부 정보 제공 필요

한파 영향예보 정보 중 가장 유용한 정보 대한 조사 결과 한파 영향 전망 16(51.6%), 한파 영향 수준 분포 3(10%), 한파 피해 현황 1(3%), 한파 전망 9(29%), 분야별 위험 수준과 대응요령 2(6%)으로 정규서비스 시행 시 한파 영향 전망과 한파 전망에 대한 세부 정보 제공 필요

한파 영향예보 위험 수준의 적정성 부분에 대한 설문결과 적정하다 26(83.8%)으로, 위험 수준은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음

사용자의 한파 영향예보와 기상특보(정보포함)와의 차별성에 대한 설문결과 총 23(74%)이 한파 영향예보 서비스가 기상특보(정보포함)와는 차별성이 있는 것으로 응답함

종사하는 직종에 대한 설문결과재난관리 담당자’17(54.8%), ‘취약계층 관리자’ 1(3.2%), ‘교육관련 종사자’ 2(6.4%), ‘기타’ 11(35.4%)으로 나타남

취약계층 관리자인 경우 한파 영향정보를 담당하는 취약계층까지 전달 여부에 대한 설문결과 취약계층 종사자라 응답한 6명 중 전달’ 3(9.6%), ‘아니요’ 3(9.6%)으로 응답함

향후 수요자 중심의 한파 영향예보 서비스 제공시 참고해야할 내용으로
본 설문조사 결과를 포함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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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기상지청] 국민체감 정책 추진을 위한 설문조사

기상청에서는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따라 매년 자체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주기상지청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하여 성과지표작년 주요정책과제
선보완 사항에 대한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5년 전주기상지청 주요 업무
기상재해 대응 기반 강화 및 국지예보연구 활성화로 도민안전 지원
수요자별 현장중심형 맞춤형 정보제공 확대로 사각지대 해소
지역현안 문제 해결 및 지역특화 서비스 운영으로 도민 편익 증진
기후변화 대응 정책 지원 및 협력 확대 기후위기 적응 대책 지원
국립전북기상과학관 운 활성화 및 계층별 기후 참여 프로그램으로 기후변화 이해 확산

전주기상지청 성과지표

성과지표 : 호우특보 선행시간(방재관련기관 및 주민 대응 시간)
국민 피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호우에 대해 보다 빠른 특보를 발표하여 방재 관련기관과 주민의 대응시간을 확보하고자 함
【측정산식】
    - 호우특보 선행시간 = {(∑ (호우특보 도달시각 - 호우특보 발표시각) + ∑ 선제적 특보 선행시간)} ÷
                              (당해년도 총 호우특보 발표건수
)

 
호우특보 선행시간 목표치 배점
기준1 기준2 점수
130분이상 5년 평균 130% 이상 10
110분이상 5년 평균 125% 이상 9
90분이상 5년 평균 120% 이상 8
70분이상 5년 평균 115% 이상 7
50분미만 5년 평균 110% 이하 6

성과지표: 전주기상지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활용도
지역민의 안전 및 생활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주기상지청에서 생산·제공하는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의 정책 및 서비스 활용도를 높이고자 함

[측정산식]
  -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활용도(점) = (①x0.11)+(②x0.34)+(③x0.27)+(④x0.28)

    ※ i=4개 항목, N=제공정보의 활용 건수, W=가중치
 
①(협력) : 공식문서로 확인되는 협업계획, 업무협약, 협의회 등 협력 실적
②(기술지원): 공식문서로 확인되는 기술이전, 활용지원, 기술자문, 현장지원, 교육 등 기술지원 실적
③(활용): 관계기관 사업계획(재난대책, 장비이전계획 등), 보고서(정책보고서, 성과보고서, 재해보고서 등) 등으로 확인되는 정책 수립·활용 실적
④(홍보): 관계기관 보도자료, 공식 누리집, 공식 SNS, 언론사 등에 게재된 홍보 실적
 
 
‘24년도 주요정책과제 개선·보완 사항
평상시 관계기관과의 소통 및 맞춤정보 제공 부족
전북특별자치도 맞춤형 기상기후서비스 부족
국립전북기상과학관 재방문이용객 유도를 위한 대표 프로그램 및 중장기 운영계획 필요
 
 
 
 
 
 

총233명 참여
전주기상지청 '국민 체감형 성과지표' 발굴을 위한 추가 의견수렴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smiley

1차 의견수렴 결과 결과,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활용도" 목표에 대해
전년대비 122%성장(37%), 전년대비 121%성장(34.8%), 전년대비 126%성장(28.3%) 순으로
응답되었습니다.

 
50%가 넘는 답변이 없는 관계로 1, 2순위 중 추가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반영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1차 설문조사]

2022년 관리과제명 : 안전한 전라북도 구현을 위한 맞춤형 기상기후서비스 강화
관리과제를 위한 2022년 전주기상지청 업무 주요내용
호우, 대설 등 지역방재 공동대응 강화
- 예보관 역량 강화
- 분야별 맞춤형 기상정보 제공
- 위험기상정보 전달 및 소통체계의 다양화
- 고품질 기상관측자료 확보
지역 기후변화 대응 지원
- 수요자 맞춤 기상융합정보서비스 개발로 정책수립 의사결정 지원
- 기상기후정보 확대 제공 및 관계기관 협력 강화
 
전주기상지청에서는 2022년 관리과제 도달을 위한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에 대한 평가를 위해 다음의 지표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전국 공통지표) 호우특보 선행시간
국민의 안전한 생활을 위하여 자연재해 중 국민 피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호우에 대해 보다 빠른 특보를 발표하고자 호우특보 선행시간을 지표로 선정, 특보 운영의 적절성을 평가하고자 함

o 호우특보 선행시간(시간) = {((호우특보 도달기준시간 - 호우특보 발표시간) + 선제적 특보 선행시간)} ÷ (전체 호우특보 발표건수)
 
(전주지청 특성화지표)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 활용도
전주기상지청에서 생산·제공하는 기상기후정보가 관계기관의 주요정책 결정에 기여한 정도를 평가
o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활용도() = +++
- 지표정의: 생산된 기상기후정보가 관계기관 주요정책 결정에 기여한 정도를 측정
- 산출식: 업무협약 및 협업계획×0.11 +
            
보도자료, 공식홈페에지, 공식SNS 등 홍보실적×0.28+

            ③관계기관 정책 수립 및 활용 실적×0.27 +
           
기술이전 및 자문×0.34

항목별 가중치는 2019년도 성과관리 운영 및 컨설팅 용역사업의 AHP 분석결과(‘19.3.)근거하여 객관적으로 적용

위의 지표 중 전주지청 특성화 지표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 활용도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지표가 될 수 있도록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11명 참여
전주기상지청 '국민 체감형 성과지표' 발굴을 위한 의견수렴

기상청에서는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따라 매년 자체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주기상지청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지표를 발굴하기 위하여 관리과제별 성과지표 대한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관리과제명 : 안전한 전라북도 구현을 위한 맞춤형 기상기후서비스 강화
관리과제를 위한 2022년 전주기상지청 업무 주요내용
호우, 대설 등 지역방재 공동대응 강화
- 예보관 역량 강화
- 분야별 맞춤형 기상정보 제공
- 위험기상정보 전달 및 소통체계의 다양화
- 고품질 기상관측자료 확보
지역 기후변화 대응 지원
- 수요자 맞춤 기상융합정보서비스 개발로 정책수립 의사결정 지원
- 기상기후정보 확대 제공 및 관계기관 협력 강화
 
전주기상지청에서는 2022년 관리과제 도달을 위한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에 대한 평가를 위해 다음의 지표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전국 공통지표) 호우특보 선행시간
국민의 안전한 생활을 위하여 자연재해 중 국민 피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호우에 대해 보다 빠른 특보를 발표하고자 호우특보 선행시간을 지표로 선정, 특보 운영의 적절성을 평가하고자 함
o 호우특보 선행시간(시간) = {((호우특보 도달기준시간 - 호우특보 발표시간) + 선제적 특보 선행시간)} ÷ (전체 호우특보 발표건수)
 
(전주지청 특성화지표)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 활용도
전주기상지청에서 생산·제공하는 기상기후정보가 관계기관의 주요정책 결정에 기여한 정도를 평가
o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활용도() = +++
- 지표정의: 생산된 기상기후정보가 관계기관 주요정책 결정에 기여한 정도를 측정
- 산출식: 업무협약 및 협업계획×0.11 +
            
보도자료, 공식홈페에지, 공식SNS 등 홍보실적×0.28+

            ③관계기관 정책 수립 및 활용 실적×0.27 +
           
기술이전 및 자문×0.34

항목별 가중치는 2019년도 성과관리 운영 및 컨설팅 용역사업의 AHP 분석결과(‘19.3.)근거하여 객관적으로 적용

위의 지표 중 전주지청 특성화 지표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 활용도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지표가 될 수 있도록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46명 참여
[전주기상지청] 국민 체감형 성과지표 발굴을 위한 의견수렴

기상청에서는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따라 매년 자체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주기상지청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지표를 발굴하기 위하여 관리과제별 성과지표에 대한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관리과제명 : 기상재해로부터 안전한 지역 구현을 위한 기상기후서비스 강화

관리과제 주요내용
지역방재 공동대응 강화
- 예보관 역량 강화
- 분야별 맞춤형 기상정보 제공
- 위험기상정보 전달 및 소통체계의 다양화
- 고품질 기상관측자료 확보
지역 기후변화 대응 지원
- 전북 농업인 영농기상기후정보들에서 콜서비스 최적화 연구
- 기상기후정보 확대 제공 및 관계기관 협력 강화

성과지표(안)
1번.
전북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활용도() = +++④
-
지표정의: 생산된 기상기후정보가 관계기관 주요정책 결정에 기여한 정도를 측정

- 산출식관계기관 정책 수립 및 활용실적×27% 
            
기술이전 및 자문×34%
            
업무협약 및 협업계획×11% 
             
보도자료 등 홍보실적×28%
2번.
지역 맞춤형 기상기후정보서비스 대외협력지수() = +++④
- 지표정의: 협업 중심의 맞춤형 기상기후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확산 정도를 측정
- 산출식업무협약×40% 
              ②관계기관과의 협의회, 간담회 등 활동×30 

              ③협업을 통한 서비스 개발 실적×10% 
              ④보도자료 등 홍보실적×20%

 
 

 

총37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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