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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9월 14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현장소통 프로그램 발굴 및 국민 참여도 제고 방안(병무청)
배경/목적
 
국민 참여 현장 소통 프로그램 전개로 병역이행 공감도 제고
새로운 프로그램 발굴을 통한 쌍방향 소통 활성화 도모
그간 추진 경과
전국 어린이 그림·글짓기 공모전
어린이들의 애국심 고취 및 병역이행 긍정적 인식 함양 위해 실시
‘11년 시작하였으나 접수량 포화 등 한계로 ’18년 종료
‘114,381’1413,119‘1810,630
 
공정병역 UCC 공모전
유튜브 등 홍보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방식 도입 필요로,
어린이 그림·글짓기를 UCC 영상 공모전으로 전환, ’19년부터 실시
 
군 장병 감사편지 보내기
병역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하여 ’10년부터 실시
‘20년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전면 온라인 접수로 접수방식 변경
 
의견 수렴
새로운 현장소통 프로그램 발굴을 통한 국민참여도 제고 방안
청소년 모의 병역판정검사 실시로 병역이행 관심도 제고
틱톡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공모전 실시
 
의견 수렴 결과 활용 등
현장소통 프로그램 정책 방향 수립시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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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병무청 대표 캐릭터 발굴·제작 관련 국민의견 수렴

배경/목적
❍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병무청의 새로운 캐릭터를 제작, 병무청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 제고

그간 추진 경과
(‘09. 9) 온라인 캠페인 추진시 친근감 제고를 위해 캐릭터 사용
  ※ 당시에는 이미지만 존재, ‘굳건이라는 네이밍은 존재하지 않음
(‘12. 10) SNS 이벤트 통하여 이름 공모, ’굳건이네이밍 탄생
(‘12. 10.~17. 10) 입영문화제 등 병무청 각종 행사에 본격 활용
(‘17. 11~현재) 김종대 의원 문제 제기로 활용 잠정 중단
 ※ 굳건이 소개 글에 성차별적 문구 등 그릇된 성 인식 반영(17년 국정감사)

현실태 및 문제점
최근 기관 대표 캐릭터 우수 홍보 사례 급증
  △ 펭수 등 친근한 캐릭터로 기관을 홍보, 긍정적 이미지 형성 `
  * 유튜브 출연 및 인형, 문구 용품, 스티커 등 굿즈(Goods) 출시
 
기존 캐릭터 굳건이부정적 이미지 상존
  △ 김종대 의원 지적 후 웹사이트에서 부정적 이미지 각인
  △ 기관 캐릭터가 가져야 하는 확장성 및 홍보 동력 상실
  ⇨ 전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대표 캐릭터 제작 필요
 
의견 수렴
(이미지) 새로운 캐릭터가 내포해야 할 형상
 

예시) 머리가 작았으면 좋겠다.
군인이미지에서 탈피했으면 좋겠다
사람아 아닌 동물을 의인화 한 형상이었으면 좋겠다 (육군 호국이 등)....

(네이밍) 굳건이 라는 명칭 지속 사용 여부 및 새로운 명칭
 
예시) ‘굳건이라는 명칭은 10년간 사용했으니 계속 사용 했으면 좋을듯 하다.
굳건이대신 반칙과 공정병역을 대표한다는 의미로 공정이라고 하면 좋겠다.
 
의견 수렴 결과 활용 등
하반기 대표 캐릭터 제작 시 적극 참고

붙임 : 1. 주요내용 설명서
        2. 기존 캐릭터 '굳건이' 이미지

 
 담당부서 /연락처 : 병무청 대변인실/042-481-2709
 토론 기간 : 20.7.16.~7.30.(15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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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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