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을 통한 24시간 비대면 복지상담 지원
1. 필요성
- 포스트코로나 시대 복지패러다임의 변화 필요 : 비대면 서비스
- 사용자 접근성 향상 : 24시간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시.공간적 제약 해소
- 상담자의 업무량 감소 : 단순반복질문은 자동응답으로 해소
2. 문제점
- 복지상담의 경우 개별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특정결과를 도출하는 상담불가
- 노인.장애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경우 이용불편
3. 검토사항
- 현재 축제 등 단순한 행사안내 또는 간단한 정보제공의 경우 챗봇의 활용하고, 향후 공공기관, 기업에도
이용도가 높아짐이 예상됨에 따라 복지분야에도 도입이 필요
- 이용시간, 질의내용수준 등을 지속분석, 자료 업데이트를 통해 유사/신규질의 보완, 시스템러닝포함
- 정보취약계층의 경우 클릭형, 음성형 등 시스템보완을 통한 기능개선 추진
4. 필요성과 문제점 등을 종합 검토할때 챗봇을 이용한 복지상담의 실현가능성, 시스템 구축시 필수사항,
예상되는 문제점 등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