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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8월 13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활성화 관련 국민의견 수렴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활성화 관련 국민의견 수렴 결과
 
배경/목적
 
뉴미디어 발달에 따라 온라인 홍보 비중 증가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그간 추진 경과
그간 병무행정 홍보, 단방향 미디어(신문, TV ) 중심 위주 전개로 주요 정책 수요자인 20대 젊은 층의 눈높이에 다소 미흡
주력미디어 이동(오프라인미디어온라인스마트폰)에 따른 홍보환경 변화로 온라인 홍보 비중 증가 추세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91.1%방송통신위원회, 19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일상화 기반 디지털 시대전환 본격화
 
비대면 중심의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활성화 필요
 
의견 수렴
유튜브 등 기관 SNS 채널 유입량 증가 방안
병역판정검사 전과정 등 현장 중심 영상 병역정보 제공
 
수요자 선호 콘텐츠 제작 방안
병무행정 이미지 향상을 위한 킬러콘텐츠 개발
페이스북에서 반응이 좋았던 카드뉴스를 영상으로 전환 후 게재
 
의견 수렴 결과 활용 등
온라인 홍보 방향 수립시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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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병무청 대표 캐릭터 발굴·제작 관련 국민의견 수렴

배경/목적
❍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병무청의 새로운 캐릭터를 제작, 병무청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 제고

그간 추진 경과
(‘09. 9) 온라인 캠페인 추진시 친근감 제고를 위해 캐릭터 사용
  ※ 당시에는 이미지만 존재, ‘굳건이라는 네이밍은 존재하지 않음
(‘12. 10) SNS 이벤트 통하여 이름 공모, ’굳건이네이밍 탄생
(‘12. 10.~17. 10) 입영문화제 등 병무청 각종 행사에 본격 활용
(‘17. 11~현재) 김종대 의원 문제 제기로 활용 잠정 중단
 ※ 굳건이 소개 글에 성차별적 문구 등 그릇된 성 인식 반영(17년 국정감사)

현실태 및 문제점
최근 기관 대표 캐릭터 우수 홍보 사례 급증
  △ 펭수 등 친근한 캐릭터로 기관을 홍보, 긍정적 이미지 형성 `
  * 유튜브 출연 및 인형, 문구 용품, 스티커 등 굿즈(Goods) 출시
 
기존 캐릭터 굳건이부정적 이미지 상존
  △ 김종대 의원 지적 후 웹사이트에서 부정적 이미지 각인
  △ 기관 캐릭터가 가져야 하는 확장성 및 홍보 동력 상실
  ⇨ 전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대표 캐릭터 제작 필요
 
의견 수렴
(이미지) 새로운 캐릭터가 내포해야 할 형상
 

예시) 머리가 작았으면 좋겠다.
군인이미지에서 탈피했으면 좋겠다
사람아 아닌 동물을 의인화 한 형상이었으면 좋겠다 (육군 호국이 등)....

(네이밍) 굳건이 라는 명칭 지속 사용 여부 및 새로운 명칭
 
예시) ‘굳건이라는 명칭은 10년간 사용했으니 계속 사용 했으면 좋을듯 하다.
굳건이대신 반칙과 공정병역을 대표한다는 의미로 공정이라고 하면 좋겠다.
 
의견 수렴 결과 활용 등
하반기 대표 캐릭터 제작 시 적극 참고

붙임 : 1. 주요내용 설명서
        2. 기존 캐릭터 '굳건이' 이미지

 
 담당부서 /연락처 : 병무청 대변인실/042-481-2709
 토론 기간 : 20.7.16.~7.30.(15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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