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민원서류 처리기준 표출 및 처리결과 안내 알림 개선
안녕하세요!
병무청에서는 불채택 제안 중 행정환경 변화 등에 따라 실시 가능해진 제안을 적극 발굴하기 위하여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제안내용에 대하여
① 제안 재심사 실시여부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를 선택하여 주시고
② 제안내용에 대한 보완 또는 개선의견이 있으신 경우 댓글을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제안 재심사 실시에 대한 찬성이 과반수 이상인 제안은
보완•개선의견을 반영하여 재심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병무행정 발전과 국민 편익제고를 위하여 좋은 의견 많이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현황 및 문제점
◦ 민원서류 처리시 "가결,부결,보완,회송,반려,협조,유예,이첩"의 선택기준을 몰라서 민원처리 담당마다 다르게 처리
◦ 민원서류 처리결과를 민원인 문자메세지(알림톡)로 자동 전송되고 있으나 회송이나 협조 등으로 처리된 경우
문자 미발송
◦ 조회/보완시 조회/보완내용을 입력하고 있으나 발송된 내용에는 조회/보완내용이 포함되지 않아 민원인으로 부터
확인 전화 옴
■ 개선방안
◦ 민원서류 처리기준을 명확히 정립하여 민원담당이 민원서류 처리시 선택화면에서 선택항목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정해진 선택기준이나 예시 등 표시 되어 신규직원도 명확히 구분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처리 화면 개선
◦ 회송이나 협조 등의 경우도 문자발송 필요하며 조회/보완의 경우 조회/보완 내용도 발송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선
(예시) 홍길동님의 민원은 사실(서류)조회/보완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조회/보완 내용 : " ...... "
■ 기대효과
◦ 민원처리 기준 명확화로 일관된 행정처리 가능
◦ 민원인에 대한 정확한 민원처리 결과 안내로 민원 만족도 제고
【 개 요 】
가. 과제명 : 민원서류 처리기준 표출 및 처리결과 안내 알림 개선
나. 토론기간 : ’20. 9. 1.(화) ~ ’20. 9. 21.(월)
다. 담당부서 : 병무청 기획조정관 규제개혁법무담당관(☏ 042-481-2674)
2020년 9월 1일
병 무 청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