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등 관공서 방문 안내 개선으로 감염위험 예방
제안개요
○ 시청 등 관공서 홈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안내에 코로나 시대, 청사 방문 자제 및 비대면 민원처리방식* 안내, 민원실 혼잡 정보** 및 코로나19 방역수칙정보를 제공해 비대면 방식으로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유도함
○ 방문이 불가피한 경우, 혼잡정보 및 방역수칙을 확인 후 혼잡하지 않은 시간대 방문 및 방역수칙 준수를 유도함으로써 코로나19 감염위험 예방
*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이용방식
** 민원실 혼잡 시간·요일·일자 정보
현황 및 문제점
○ 시청 등 관공서 민원실은 민원서류 발급 등 민원업무를 위해 많은 주민이 방문하는 장소로 코로나 시대, 가급적 방문을 자제해야 함
○ 민원인이 관공서 방문 대신 정부24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등 비대면 방식으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안내 필요
○ 하지만, 시청 등 관공서 홈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안내에 코로나 시대, 청사 방문 자제 안내나 비대면 방식으로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안내하고 있지 않음
○ 또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등 비대면 방식이 어려워 부득이 시청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혼잡한 시간대나 요일을 피해 방문 할 수 있도록 안내가 필요하나 민원실 혼잡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음
붙임1. 시청 홈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안내 페이지 화면
개선방안(개선내용)
○ 시청 등 관공서 홈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안내 개선
- 코로나 시대, 청사 방문 자제 및 비대면 민원처리방식 안내
*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및 이용정보 바로가기 제공
- 민원실 혼잡 정보(혼잡 시간·요일·일자 등)를 제공해 민원인이 혼잡정보를 확인
후 혼잡시간을 피해서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
- 방명록 작성,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수칙 정보를 제공해 방문자 방역수칙 준수 유도
* 찾아오시는 길 안내 외에 홈페이지 첫 화면이나 민원안내화면에 팝업창으로 안내하는 방안도 검토
붙임2. 시청 홈페이지 찾아오시는 길 안내 개선안 예시
기대효과(개선성과)
○ 비대면 민원처리방식 인지 및 증가로 대면 민원업무처리 감소
○ 민원실 혼잡정보 인지로 혼잡시간대 방문 감소
○ 코로나 시대, 비대면 방식 민원처리 증가 및 민원실 혼잡 완화로 코로나19 감염위험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