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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9월 09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태백시, 너도나도 지방세 처리박사 제도 지속 개선 추진(태백시)
이 생각은 "태백시 '너도나도 지방세 처리박사' 어떠세요?"에서 출발하였습니다.
1.  1차 의견 정리결과: 조회 139, 공감5, 관심2, 댓글 15명 참여
댓글 참여자는 외부자 의견과 내부자 의견으로 두가지 유형임.
외부의견 요약: 2
    - 지방세 징수에 좋은 결과를 바란다는 의견
    - 시행제도가 아주 좋다는 의견
내부의견 요약: 13
   - 지방세 민원을 처리하는데 있어 서로간 어려움과 고충을 나눔 계기, 발전적 조직 토대마련,  업무연찬기회,  세정전반 이해도 증대기여, 특히 코로나19 상황 발생시 적극적으로 대처 가능한 시책 계기 마련
   - 앞으로 장차 인력충원을 통하여 보다 나은 지방세정 발전을 기대한다는 메시지도 있었음.
2. 2차 의견정리결과: 조회 75회, 공감3회, 댓글 3건
○ 지방세창구민원처리를 위한 인력 보강의견과 더불어 지방세정업무 이해의 장 마련과 세정민원 내실추진 등 의견 
3. 향후 발전 및 개선계획
○  향후에도 적극행정 일환으로 지속 추진(2021년도 업무계획 반영): 민원창구 고충 분담
○  코로나19시대 혹여 발생가능한 유사시를 대비 지방세 민원 대시민 대응 일환으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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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시 '너도나도 지방세 처리박사' 어떠세요?

너도 나도 지방세 처리박사 추진개요
추진배경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한 국내 해외유입 사례 증가 추세를 감안 지역 전파 위험성을 선제적으로 차단방안 마련 필요
- 현 지방세 민원창구는 징수팀에서 윤번제로 11명이 순환근무
향후 모를 코로나19 직원 확진자 발생시 지방세 민원대응 문제 발생을 사전 차단코자 세무과 전 직원 대상 지방세 민원 상담 창구 근무제 도입
지방세 민원처리체계 구축및 코로나19 자체 대응능력 강화
추진경과
현 지방세 민원창구 운영 현황
 

담당별 담당창구업무 근무인원
징수팀 지방세 상담 및 증명서 발급 등 1(1일 윤번제 근무)
세정팀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3(지방세민원창구)

운영상 문제점
- 징수팀 소속 직원 3명이 지방세 민원창구까지 윤번제로 분담하여 근무함으로 인해 징수팀 본연 업무인 체납액 징수에 애로
- 또한 지방세 민원창구 특성상 근무시간은 물론 점심시간까지 근무함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고, 만약 코로나 19 확진자 발생시 지방세 민원대응에 많은 문제점 발생 예상
추진내용
1. 지방세 민원창구 근무여건 분석
지방세 민원상담창구 : 세무직, 행정직 등 13명 누구나 즉시 배치 가능
취득·등록·면허세 창구: 전문성 등 추가 검토 및 직원들 의견 수렴 후 2단계로 추진방안 마련
2. 제도개선 계획 수립 마련
아이디어 회의 및 방안 마련
- 자체 아이디어 회의: 2020. 7. 27.() 09:30
- 참석인원: 6(세무과장 및 각 담당 5)
- 회의내용: 코로나 19로 인해 지방세 체납액 징수에 어려움, 자체 대책 마련 아이디어 회의 및 개선방안 도출
- 개선방안 수립 보고: 2020. 7. 31.
지방세 처리박사 민원창구 근무개요
- 추진일시: 2020. 08. 03.()부터 연중
- 추진방법: 1일 근무명령에 의거 민원창구 근무
- 처리민원: 지방세 세목별 과세 및 납세증명, 체납액 안내, 징수 등
- 주요업무: 지방세 민원창구 업무처리, 민원 상담
기대효과
시행 전 시행 후
지방세 민원창구
근무 + 체납액 징수
이중고(二重苦)
지방세 민원창구 대응능력 강화로 누구나 원스톱 민원처리로 너도 나도 지방세 민원처리 전문가 양성
창구민원 근무로 시민 세무행정 요구 동향 파악으로 코로나19 관련 지방세 민원 대응 용이
민원창구 근무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으로 감정노동 여건 개선
 
 * 많은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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