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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6월 3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국립자연휴양림 서울특별시 신규조성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ㅇ 국민생각함-생각의 발전 단계가 2주간(2020.07.20. ~ 08.03.) 진행되었고, 잘 마무리 되어
    마지막인 생각의 완성 단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ㅇ 1차 생각의 탄생 투표 결과 전체 참여인원 98명 중 찬성 67명(68.4%)로 서울특별시 휴양림
   신규조성에 대한 찬성 의견이 조금 더 우세했습니다.

  《 2차 생각의 발전 설문 결과》 -
3개의 설문 및 1개의 주관식 의견에 대한 답변
◎ 전체 설문 참여인원 15명
 ▷ 질문 1. 서울특별시에 휴양림이 조성된다면 어떤 콘셉트의 휴양림이 좋을까요?

  - 시설체류형 + 자연체험형 (15명 중 10명, 66.7%)

 ▷ 질문 2. 여러분이 선호하는 휴양의 형태는 무엇인가요? (중복투표 가능)
  - 산림복합체험센터를 통한 산림레포츠 활동 (23표 중 7표, 30.4%)

 ▷ 질문 3. 서울특별시에 휴양림이 조성된다면 있어야 할 숙박시설 무엇인가요? (중복투표 가능)
  - 객실(숲속의집-독채) (23표 중 8표, 34.8%)

 ▷ 질문 4. 휴양림 신규조성 시 산림훼손 및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기 위한 자유로운 의견
  - 도심지의 좋은 접근성이라는 이점을 살려 인근 대학 학생들을 휴양환경 지킴이 자원봉사자로
    모집 또는 자체 캠페인 활동을 통한 자발적인 환경보전이 필요함.
  - 휴양림 주변 음식점을 활용하여 식사를 해결하고, 휴양림 내에서는 숯불, 휴대용 버너 등의
    사용 및 취사 행위를 금지해야 함.
  - 휴양림에서 이용객들에 대한 과도한 서비스를 줄이고 숲속야영장과 같이 장소만 제공하는
    형태의 휴양림을 운영.
  -  무분별한 산림훼손이 아닌 산림공간 중 평탄하고 완만한 지역을 선정하여 그 곳에 휴양림을
     조성하는 것이 산림훼손을 최소화 하는 방법임.
  - 소방시설의 확충도 추후에 있을 산림재해에 대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
  - 환경영향평가 및 재해영향평가를 거쳐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이 필요함.
  - 훼손이 가장 많은 숙박시설을 지양하고 체험형 휴양림으로 조성
  - 친환경 공법을 활용한 휴양림 조성


ㅇ 서울특별시 국립자연휴양림 신규조성에 대한 찬성 의견이 더 많았음에도 산림훼손 및 지역개발
    불균형 등 국민 여러분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훼손의 최소화를
    위해 숙박시설 및 취사시설을 지양하고, 산림복합체험센터와 같은 체험시설 위주의 휴양림
    조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숙박 및 취사시설 등 이용객 편의시설은 인근 업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제공함으로써 지역상생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생각의 탄생 및 발전 단계를 거치면서 나오게 된 국민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
   를 휴양림을 더 환경친화적이고 지역사회 균형발전 등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성하
   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서울특별시 휴양림 신규조성뿐만 아니라 현재 조성되어있는
   휴양림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겠습니다.

  저희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동부지역팀)의 국민생각함 안건에 귀 기울여 주시고 많은 관심
  가져주신 데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산림휴양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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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전기·수소차) 주차료 할인제도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2주(2021.04.21. ~ 05.05.)의 기간 동안 국민생각함을 통해 '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 주차료
   할인제도'라는 주제로 1차 생각의 탄생 단계가 진행되었고 2차 생각의 발전 단계로 오게 되었습니다.
   ※ 기 발제했던 '생각의 발전'이 참여율이 저조하여 다시 진행하고자 함.


   《 1차 생각의 탄생 투표 결과 》
◎ 전체 참여인원 113명
  - 찬성 106명(93.8%) / 반대 7명(6.2%)
  - 친환경자동차(전기
·수소차) 자연휴양림 입장료 할인제도에 대한 긍정적 의견이 우세함.

투표 참여자 댓글의견을 조회한 결과 총 3건의 의견이 모두 찬성이었으며, 반대의견은 없었음.
  <의견 요약>
  - 탄소중립은 현재 절대적인 한국산업의 기준이 되고 있으므로, 향후 전반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차량에 대한 혜택이 필요함. 
  - 친환경자동차 관련 환경 정책은 중앙부처 및 지자체가 함께 추진하여야 하며, 산림청 및 그 산하기관에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주차비 할인,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향후 국민들의 전기, 수소차량 구입을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됨.

위 투표결과 및 댓글의견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 주차료 할인제도에 대한 세부의견을
    설문을 통해 듣고자 하오니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36명 참여
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전기·수소차) 주차료 할인제도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2주(2021.04.21. ~ 05.05.)의 기간 동안 국민생각함을 통해 '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 주차료
   할인제도'라는 주제로 1차 생각의 탄생 단계가 진행되었고 2차 생각의 발전 단계로 오게 되었습니다.


   《 1차 생각의 탄생 투표 결과 》
◎ 전체 참여인원 113명
  - 찬성 106명(93.8%) / 반대 7명(6.2%)
  - 친환경자동차(전기
·수소차) 자연휴양림 입장료 할인제도에 대한 긍정적 의견이 우세함.

투표 참여자 댓글의견을 조회한 결과 총 3건의 의견이 모두 찬성이었으며, 반대의견은 없었음.
  <의견 요약>
  - 탄소중립은 현재 절대적인 한국산업의 기준이 되고 있으므로, 향후 전반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차량에 대한 혜택이 필요함. 
  - 친환경자동차 관련 환경 정책은 중앙부처 및 지자체가 함께 추진하여야 하며, 산림청 및 그 산하기관에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주차비 할인,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향후 국민들의 전기, 수소차량 구입을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됨.

위 투표결과 및 댓글의견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 주차료 할인제도에 대한 세부의견을
    설문을 통해 듣고자 하오니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5명 참여
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전기·수소차) 주차료 할인제도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정부는 2021년 친환경자동차의 혁신적인 보급(전기차 12.1만대, 수소차 1.5만대)을 통하여 탄소중립의 이행기반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친환경자동차 구매 시 전기차는 최대 1,900만원, 수소차는 최대 3,75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
    며, 친환경자동차 이용 시 도로통행료(하이패스) 50%할인, 공영주차장 충전기 이용시 주차비 면제 또는 할인, 일부
    백화점 주차장 2시간 무료이용, 일부 공항 주차장 주차비 50% 할인 등의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 현재 국립자연휴양림에서는 「국립자연휴양림 입장료 및 시설사용료 기준」 제4조 및 [별표]의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주차료를 징수하고 있으며,

구분 기준 요금(원) 비고
개인 단체
경형자동차 1일*1대 1,500 1,500  ·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주차료 면제
 · 야영장 및 객실 이용시 주차료 면제
중·소형 1일*1대 3,000 3,000
대형 1일*1대 5,000 5,000
    친환경자동차(전기·수소차) 이용 시에 주차료 할인(또는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 상황입니다.

○ 산림청에서도 나무심기, 각종 업무협약 체결 등 탄소중립의 실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국립자연휴양림
    에서도 휴양림 이용 시 전기·수소차에 대한 주차료 할인제도의 운영을 통해 친환경자동차 이용활성화 및 탄소중립
    이행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따라서 국립자연휴양림 친환경자동차(전기·수소차) 주차료 할인제도 실시에 대한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총116명 참여
국립자연휴양림 서울특별시 신규조성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ㅇ 2주(2020.06.30. ~ 2020.07.14.)의 기간 동안 국민생각함을 통해 '국립자연휴양림 서울특별시
  신규조성' 이라는 주제로 1차 생각의 탄생 단계가 진행되었고 2차 생각의 발전 단계로 오게
  되었습니다.

        
1차 생각의 탄생 투표 결과
  전체 참여인원 98명
  - 찬성 67명(68.4%) / 반대 31명(31.6%)
  - 서울특별시 휴양림 조성에 대한 찬성 의견이 우세함
  - 하지만 반대 또한 적지 않음을 확인

ㅇ 투표 참여자 댓글 의견을 조회해 본 결과 총 20개의 의견이 있었으며, 그 중 찬성의견 11건,
   반대의견 8건, 기타의견 1건
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찬성의견 요약 >
  - 서울시에 접근성이 좋고 누구나 도심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국립자연휴양림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지만 부지선정 및 산림훼손 최소화 방안이 뒤따라야 함.


  < 반대의견 요약 >
   - 친환경적이지 않은 시설물 조성과 그로 인한 산림의 훼손 및 파괴 등이 우려됨.
   - 이미 오염되어 있는 서울시에 또 다른 시설물을 조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서울 중심의 개발을 지양하고 국토의 균형있는 발전이 필요함.
   - 휴양림 조성을 위한 부지 선정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반대 의견 중 산림 훼손의 우려 및 국토의 균형 발전에 대한 의견이 많았음.

ㅇ 위 의견에 따라 자연휴양림 서울특별시 신규조성에 대한 세부 의견을 설문을 통해 듣고자 
   하오니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15명 참여
국립자연휴양림 서울특별시 신규조성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ㅇ 국립자연휴양림은 1989년도 3개소 운영을 시작으로 현재 42개소를 조성•운영하고 있고
   3개소를 추가 조성중입니다.


ㅇ 그런데, 현재 운영 중인 휴양림은 대체로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 근교에 있는 휴양림(유명산, 중미산, 산음휴양림 등)일지라도 차로 한 시간 이상 소요되는
   곳에 조성
되어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정치•경제•산업•문화•교통의 중심지가 되어온 대한민국의 수도이며 
   면적은 605.21
km2로 대한민국 총 국토 면적의 0.61%이지만 인구는 972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18.75%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다수의 국민들이 생활하는 곳입니다.

     * 통계자료 : '20년 5월, 주민등록인구현황, KOSIS 통계청


이렇게 서울은 면적대비 인구수가 가장 많은 행정구역이지만 국립자연휴양림과의 접근성이
    떨어져, 많은 서울 주민들이 양질의 휴양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멀리있는 지역으로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ㅇ 서울에는 서울시내 및 수도권을 통과하는 282개의 지하철 역과 도심 곳곳을 누비는 시내버스
   가 있어 어느 곳에 휴양림을 조성해도 높은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자가용이 없는 이용객
   들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어 휴양림 이용률 및 가동률 제고에도 긍정적
   인 효과가 있을 것
으로 예상됩니다.

ㅇ 따라서 더욱 많은 국민들이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을 방문하여 양질의 휴양서비스 및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울특별시 휴양림 신규조성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총118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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