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식재료 시장조사 효율성 제고
1. 제안사유: 시장조사운영의 문제점 개선
2. 시장조사 목적
- 학교급식 식재료 구매단가 산정을 위한 거래실례가격조사의 투명성 및 신뢰성 확보
- 단위학교별 조사 시 조사가격의 차이에 따른 객관성 결여 등의 문제 해소
3. 시장조사 운영
- 학교급식 계약 일정에 맞추어 월 1회 시장가격(소매가격) 조사
- 담당자별로 조사품목, 조사장소를 지정하여 3명이 서로 다른 시장에서 각 3건의 가격을 조사하여 동일품목에 총 9건의 조사가격에서 최빈가를 적용
- 조사자료를 시장조사시스템에 입력하여 관내 모든 학교에서 해당자료를 바탕으로 동일한 품목에 동일한 계약 단가를 적용
4. 시장조사 문제점
- 시장조사 품목이 다양하고 동일 품목을 3번씩 조사해야됨에 따라 과도한 인력 소요
(시장조사팀 인원 : 약450명)
- 하루나 이틀 안에 모든 조사자가 시장에 나가게 됨에 따라 시장상인의 민원
- 시장조사가격이 낮다는 식재료 납품업체의 민원(계약의 당사자가 시장조사를 실시하여 가격조사를 실시함에 따라 발생하는 공정성확보의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