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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6월 25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설문을 통해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은 향후 적정규모학교육성 추진계획 수립시 참고하겠음.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수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학교에 대해 시민들의 생각을 듣고자 1,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차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문 결과]
1. 소규모초등학교의 통학구역을 공동통학구역으로 확대: 찬성(78.09%), 반대(21.9%)
2. 경일중, 성수중 통·폐합 필요: 찬성(89.52%), 반대(10.47%)
3. 통합되는 중학교 위치: ()경일중 위치(80.76%), ()성수중 위치(15.38%)
4. 경일중 위치로 통합 희망 이유: 통학여건(1, 75.75%)
5. 성수중 위치로 통합 희망 이유: 통학여건(1위, 55.35%)

설문을 통해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은 향후 소규모학교의 적정규모학교육성 추진 계획 수립 시 참고하겠으며 경일중, 성수중 통·폐합은 중학교가 고등학교와 같은 부지에 있어 고등학교 통·폐합 업무 소관 부서인 서울특별시교육청과 병행 추진을 검토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시민(학부모)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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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광진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증가하는 소규모학교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듣습니다.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관내 학생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년 증가하는 소규모학교의 적정한 교육여건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2020학년도에는 신입생수가 15명 이하인 초등학교가 발생하였고 신입생수가 100명 이하인 중학교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규모학교는 심각한 교육여건 불균형과 중학교의 원거리 통학에 따른 갈등 뿐 아니라 학교운영 면에서도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소규모학교의 문제점
 교육과정 운영 어려움
  · 다양한 선택 교육과정 및 방과후학교 운영 곤란
  · 일정 수 이상이 필요한 합창·구기 종목 등의 수업진행 및 협동학습 곤란
  · 사서교사·교과전담교사 등 배치 어려움
 학교교운영 어려움
  · 교사1인당 업무량 과중으로 교육활동 내실화 곤란
  · 적은 학급 수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 분리 곤란
  · 노후시설에 대한 증·개축 등 대규모시설투자 판단(타당성 확보)의 어려움
  · 학부모들의 소규모학교 입학 기피로 학생수 감소 가속
  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통·폐합, 이전, 재배치 등 적정규모의 학교로 육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시민 여러분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설문에 적극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 적정규모 학교란? 적정수준의 학생수, 학급수, 학급당 학생수 등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교육결손을 최소화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규모의 학교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관내 학교의 2020학년도 신입생(학생수) 현황
- 초등학교
10명 이하 11~20명 이하 21~40명 이하 41~60명 이하 61~80명 이하 81명 이상
- 1교 4교 9교 5교 24교 43교

- 학교 
80명 이하 81~100명 이하 101~120명 이하 121~140명 이하 141~160명 이하 161명 이상
- 3교 3교 2교 2교 13교 23교
 

총221명 참여
증가하는 소규모학교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듣습니다.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관내 학생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년 증가하는 소규모학교의 적정한 교육여건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2020학년도에는 신입생수가 15명 이하인 초등학교가 발생하였고 신입생수가 100명 이하인 중학교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규모학교는 심각한 교육여건 불균형과 중학교의 원거리 통학에 따른 갈등 뿐 아니라 학교운영 면에서도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소규모학교의 문제점
 교육과정 운영 어려움
  · 다양한 선택 교육과정 및 방과후학교 운영 곤란
  · 일정 수 이상이 필요한 합창·구기 종목 등의 수업진행 및 협동학습 곤란
  · 상담교사·사서교사·교과전담교사 배치 어려움 등
 학교교운영 어려움
  · 교사1인당 업무량 과중으로 교육활동 내실화 곤란
  · 적은 학급 수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 분리 곤란
  · 노후시설에 대한 증·개축 등 대규모시설투자 판단(타당성 확보)의 어려움
  · 학부모들의 소규모학교 입학 기피로 학생수 감소 가속 등
  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통·폐합, 이전, 재배치 등 적정규모의 학교로 육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시민 여러분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설문에 적극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 적정규모 학교란? 적정수준의 학생수, 학급수, 학급당 학생수 등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교육결손을 최소화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규모의 학교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관내 학교의 2020학년도 신입생(학생수) 현황
- 초등학교
10명 이하 11~20명 이하 21~40명 이하 41~60명 이하 61~80명 이하 81명 이상
- 1교 4교 9교 5교 24교 43교

- 학교 
80명 이하 81~100명 이하 101~120명 이하 121~140명 이하 141~160명 이하 161명 이상
- 3교 3교 2교 2교 13교 23교
 
 
 
 

총0명 참여
학령인구수 감소로 인해 매년 증가하는 소규모학교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듣습니다.

  저출산 기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관내 학생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년 증가하는 소규모학교의 적정한 교육여건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2020학년도에는 신입생수가 15명 이하인 초등학교가 발생하였고 신입생수가 100명 이하인 중학교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규모학교는 심각한 교육여건 불균형과 중학교의 원거리 통학에 따른 갈등 뿐 아니라 학교운영 면에서도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소규모학교의 문제점]

- 교육과정 운영 어려움
 · 다양한 선택 교육과정 및 방과후학교 운영 곤란
 · 일정 수 이상이 필요한 합창·구기 종목 등의 수업진행 및 협동학습 곤란
 · 보건교사·사서교사·교과전담교사 배치 어려움 등 
- 학교운영 어려움
 · 교사1인당 업무량 과중으로 교육활동 내실화 곤란
 · 적은 학급 수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 분리 곤란
 · 노후시설에 대한 증·개축 등 대규모시설투자 판단(타당성 확보)의 어려움
 · 학부모들의 소규모학교 입학 기피로 학생수 감소 가속 등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통·폐합, 이전, 재배치 등 적정규모의 학교로 육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시민 여러분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설문에 적극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적정규모 학교란? 적정수준의 학생수, 학급수, 학급당 학생수 등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교육결손을 최소화하고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규모의 학교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관내 학교의 2020학년도 신입생 학생수 현황]
- 초등학교                                                                                               (단위 : 학교 수)
10명 이하 11~20명 이하 21~40명 이하 41~60명 이하 61~80명 이하 81명 이상
0 1 4 9 5 24 43
- 학교                                                                                                    (단위 : 학교 수)
80명 이하 81~100명 이하 101~120명 이하 121~140명 이하 141~160명 이하 161명 이상
0 3 3 2 2 1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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