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효율적인 민원 처리
1. 제안: 청각장애인의 간단한 민원 처리 효율성 제고
2. 제안사유
- 청각장애인은 비대면의 민원 처리에 어려움이 있고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직접 민원실에 방문하여 처리함에 있어서 감염병에 위험이 크게 노출됨
- 전화민원 시 다른 분의 도움을 받아 민원을 처리하는 상황에서 담당자와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상호간의 이해도가 떨어짐
3. 실천방안
카카오톡이나 문자서비스 혹은 화상서비스(카카오특 페이스톡 등)을 이용해 담당자와의 실시간 민원 처리
4. 기대효과
민원인이 1차적인 비대면 상담을 받아 간단하게 민원을 처리하거나 구비서류 등을 안내 받아 민원실에 2회 이상 방문하지 않고 원스톱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