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시설지원센터의 (준)고령자 등을 위한 민원서비스 방안을 함께 고민해주세요
□ 추진배경
○ (준)고령자 중심의 취업분야 특성을 반영한 민원서비스의 활성화 추진
- 대구교육시설지원센터는 대구 공립학교 내 당직경비원 및 환경미화원을 관리함에 따라 직종 특성상 (준)고령자 민원인 비중이 높음
- 국민생각함을 활용하여 이러한 기관 특성을 반영한 민원서비스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안건 개요
○ (준)고령자 등 수요자 맞춤형 민원서비스 방안 강구
- 주요 민원인인 (준)고령자 등을 위한 민원서비스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
○ 현황 및 문제점
- 주요 민원사항(채용공고, 대체근로자 인력풀 등재)은 센터 홈페이지(http://www.dge.go.kr/defsc)를 활용함에 따라 고령자 등 온라인서비스에 취약한 계층은 접근성이 다소 어려움
-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채용원서접수나 대체근로자 인력풀 등재신청은 우편접수, 방문접수를 하고 있음
○ 개선안
- 방문접수를 실시하고 있지만, 대구교육시설지원센터는 대구 북구 3공단로에 위치하여 지리적 접근성이 다소 열악하므로 고령자 등 민원인들이 방문접수 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음
- 이에, 대체근로자 인력풀 등재신청에 있어서는 교통이용이 편리하고 대구 중심지에 위치한 대구시교육청(본청) 민원실에 주요 민원서식을 비치하고, 접수된 민원서류는 문서함을 통해 수신함으로써 민원인들의 접근성을 좀 더 개선하고자 함
- 위 개선안에 대한 의견뿐만 아니라 여타 불편사항이나 민원서비스 편의를 위한 개선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