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코로나19 위기극복! 'SNS 지역포털 상생넷' 구축
*현황
-지역의 최대 화두인 '다 같이 먹고사는 문제' 를 풀기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은 모든 지자체들의 최우선 과제로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더욱더 시급한 사안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동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여는 등 다양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일부 지역화폐 외에는 아직까지도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지금은 SNS 소통시대로 지역의 구성원인 기업과 주민들은 카톡 등 온라인 공간에서 만나고 소통하고 있지만 현재 정책들은 오프라인 중심 기반으로 전개되어 참여가 적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은 일방적인 정책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는 행정의 주도하여 투자만으로 이루어지는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들의 모순된 단면을 보여줍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온라인 공유, 협업, 거래 소통채널의 부재로 오프라인 중심 대면, 접촉과 거래를 통해 진행되는 사업들의 한계점을 절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은 공유경제 협업, 융통합시대로 활성화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융통합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며 결과를 만들어 낼 수있는 하나의 지역경제 활성화 통합정책 생태계 플랫폼이 요구됩니다.
[현재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의 문제점]
o 행정기관이 아닌 모든 지역 기업과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개발, 적극 참여하는 협업 플랫폼 부재
o 활성화 정책은 많지만 이를 통합하고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는 순환경제 생태계 플랫폼 부재
o SNS 시대인데 오프라인 중심으로 정책사업 전개, 참여자 적고, 소통없는 일방적인 정책에 그침
o 지역 생산상품 비대면, 비접촉 온라인 거래시스템 부재로 코로나19 같은 전염병 대처 불가능
*개선방안
-지역경제와 소득 불균형 문제를 언제까지 세금으로 충당만 할 수는 없습니다. 이제 지역경제 활성화 지속 – 성장 – 순환 가능한 자생하는 온/오프 통합, 생태계 지역 순환경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합니다.
소득 양극화, 다 같이 ‘먹고 사는 문제’ 근본 해결은 지역 생산자 – 지역 골목상가, 전통시장 소상공인 - 지역 주민 소비자가 다 주체가 되어 적극 참여하고, 그 결과가 공평하게 분배될 때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대가 요구하는 투명하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오프 통합 SNS 공유, 협업, 상생 네트워크 생태계 플랫폼을 구축해야 합니다.
o SNS 지역포털 상생넷 플랫폼 사업은 지역 경제 구성원 생산자, 소상공인, 소비자 모두가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사업 결과가 다 공평하게 분배가 되는, 다 같이 먹고사는 공정한 상생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o 중앙 지역 포털홈페이지의 지역상품, 콘텐츠 DB를 공유하는 서브 지역 포털홈페이지를 (페이스북 유사)를 무한 생성, 무상 제공, 차별화된 지역화폐 혜택을 통해 10만 개 지역 소비자 서포터즈 포털네트워크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 지속 – 성장 – 순환 가능한 자생하는 온/오프 통합, 생태계 플랫폼입니다.
o 지역 주민들이 적극 참여해 지역제품을 홍보하고 소비하는 서포터즈 시스템은 무상으로 제공받는 홍보용 지역포털에서 제품을 홍보하며, 저렴하게 구매, 생활비를 절약할 뿐 아니라 다양한 SNS로 디지털입소문 ‘CPS 광고’를 통해 판매시 홍보 수수료를 지역화폐로 받아 지역 생산제품 소비와 지역 상권 활성화에 동시 기여하는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NS 지역포털 상생넷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10RER 지역경제 통합 활성화가 이루어지면 지역 중소기업 생산자들은 지역 주민 소비자 기반의 안정된 판로가 확보되어 품질 향상에 매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지금의 대기업 중심 산업에서 => 지역 중소기업 중심 수출주도형 제조산업으로 대전환, ‘지역공유경제’ 산업혁명 시대를 활짝 여는 계기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대기업에 치우친 소득 불균형에 의한 모든 양극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다수 중소기업들의 질적 성장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입니다.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은 국가 미래의 결혼 출산 문제, 지역 생산품 지역 내 소비로 친환경 문제까지 통합 해결해 주는 혁신적인 대안이 될 것입니다.
*기대효과
-10 RER [Regional Econommy Revitalization] 지역 경제 통합 활성화 실현
1. 지역경제 활성화 지속 – 성장 – 순환 가능한 지역순환경제 생태계 플랫폼 구축
2. 지역경제 코로나 19 전염병에도 대처 가능한 비대면, 비접촉 온라인 마켓 플랫폼 구축
3. 지역 생산상품과 문화관광 정보를 홍보/판매하는 SNS 지역 포털사이트 10만개 구축
4. 지역 생산업체 지역 소비자 판로를 기반으로 고성장 > 사업확장 > 양질의 일자리 창출
5. 지역내 소비를 순환시키는 지역화폐 활성화로 지역 골목상권, 전통시장 안정 매출 확보
6. 지역 포털 ‘10만개 웹진’ 활성화와 지역 스타기업 육성으로 지역 문화관광 산업 발전
7. 지역 주민 서포터즈는 지역 생필품 저렴한 소비와 지역화폐 혜택으로 삶의 질 향상
8. 지역화폐 활성화로 양극화문제 해소. 대기업 유통마진 -> 소상공인, 서민에게 분배
9. 지역 중소기업 중심 제조 수출 주도형 산업으로 大전환 <- 대기업 중심 산업
10. 지역 생산 상품을 지역내 소비자가 주로 소비하여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도 부흥
최종적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본과 지역의 최대 화두 다같이 ‘먹고 사는 문제’ 근본 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