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5월 01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화성공립형 특화작은도서관 운영"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제안제목 :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와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작은도서관 효과성 제고
화성공립형 특화작은도서관 운영
화성시 인프라를 활용한 화성형 작은도서관의 효율적 운영방안


실시내용
공립 작은도서관 기반조성 및 운영개선
도서관 인프라 부재 지역에 유휴복합시설을 활용, 도비 확보하여 추진
이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다양화로 지역 문화학습커뮤니티 서비스 강화
동부권 공공거점 조성(봉담2지구 커피복합문화센터) 및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사립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원
정부지원 생활SOC사업을 활용, 노후 시설비품장비에 대한 개선 지원
교육컨설팅, 포상() 등 운영자에 대한 지원격려 확대
운영자간 소통협업 촉진을 위한 권역별 거점도서관 육성 및 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관심과 참여 증진을 위한 기부후원 기반 준비
지원인력POOL(전현직 관장, 사서 등) 구성 및 지원체계 마련

기대효과

공립 작은도서관 기반조성 및 운영개선
공공인프라가 부족한 서남부권 농촌지역의 작은도서관 이용 활성화
커피복합문화센터작은도서관을 통한 동부권 작은도서관 지원 확대 및 협업
작은도서관간 중간 거점(센터) 역할 가능

 
사립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원
운영자간 소속감/결속력 강화 및 멘토/멘제 상시 소통
작은도서관 운영역량의 동반상승 유도
지역사회의 기부후원 활성화로 재정적 자립기반 확대와 조직역량 강화 도모
연중 이용 가능한 지원인력을 통하여 신규 또는 운영초기 안정화 가능
 
 
실시에 필요한 검토사항
공립 작은도서관 기반조성 및 운영개선
국도비(생활SOC사업) 확보
동부권 공공거점(봉담) 운영예산 확보 및 인력 충원
 
사립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원
신규 사업 추진운영자 사전 설명회 수요자 중심의 사업 추진
거점 도서관 육성공모에 의한 공정한 평가와 선정 민원 소지 제거
포상() 제도 활용을 위한 조례 정비 중장기 과제
 
0/1000
화성공립형 특화작은도서관 운영

# 개요
화성시의 특성에 맞는 작은도서관을 새로 건립할 수도 있지만 기존의 설립된 작은도서관을 활용하여 특화작은도서관으로 지정하여 화성시가 인건비 및 운영비를 지원하여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드립니다.


# 현황 및 문제점
1. 현황
- 신도시 개발로 작은도서관의 수가 급증(특히 아파트작은도서관)
- 작은도서관의 지원에 대한 요구 상승
- 작은 도서관 어린이 이용자 감소
 
2. 문제점
- 양적성장에 따른 질적성장이 미치지 못하는 점
- 작은도서관 정책이 운영보조금 지원에 그치는 것
- 사립작은도서관수에 비해 공립작은도서관 수가 현저히 작은 것
- 사립작은도서관의 공공성 확대

# 개선방안
[화성공립형 특화작은도서관 운영]
1. 화성공립형 특화작은도서관이란
1) 개념
사립작은도서관 중에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거나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도서관 중 운영역량이 있고 잘 운영해온 작은도서관을 화성시 지정하여(또는 공모방식으로 선정) 운영지원 하는 것
2) 지역의 특성이나 자기만의 색깔은 무엇인가?
- 다문화작은도서관, 환경작은도서관, 페미니즘작은도서관, 과학작은도서관, 만화작은도서관, 문학작은도서관, 역사작은도서관 등
3) 특화도서관은 다른 작은도서관들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운영노하우를 공유하고 작은도서관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할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따라서 한지역에 편중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문화도서관의 경우 현재 만세작은도서관과 아삭작은도서관이 그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향남과 병점으로 나뉘어져 있어 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체 화성시 작은도서관 지도를 보며 이용자들이 자신들의 욕구에 맞는 도서와 프로그램을 찾아갈 수 있도록 작은도서관포털을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시립도서관들도 특화분야를 정해 서로 협력체계를 만들면 더욱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2. 선정 또는 지정 방도
- 기준 : 관련도서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고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야 하고 평가등급 b급 이상, 운영자(관장) 경력 3년 이상
- 최소 하루 5시간이상 개관, 주6일 개관
- 방식은시에서 평가를 통해 지정을 할 수 도 있고, 공모를 통해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3. 지원
- 최소한 2명의 최저시급의 인건비, 운영비, 프로그램비, 도서구입비 지원
- 프로그램의
경우 일반적인 프로그램도 진행하지만 특화프로그램의 비중의 60%이상이 되게끔 편성

4. 기타 : 특화도서관운영은 선정받은 작은도서관에서 하되 운영지원팀을 만들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공동사업 진행 등도 필요합니다.

# 기대효과

- 화성만의 독특한 작은도서관 정책
- 사립작은도서관운영의 시너지 효과
- 이용자증대(다양한 욕구 충족)
- 예산 : 도서관당 4500만원정도 지원
 

 

총0명 참여
등산로, 산림욕장에 “산악 맞춤형” 반려견 안전관리 현수막 부착

# 개요
등산, 산림욕장 등 비교적 인적이 드문 곳에서 견주들이 애완견 목줄을 풀고 배변도 거름된다고 치우지 않는 경우 많으므로 주요 등산로, 산림욕장에 산악 맞춤형 현수막 부착(누군가 보고 있다는, 사람 눈이 그려진 내용과 강아지 몸에 야생진드기가 붙을 수 있다 등등의 안내문)

 
# 현황 및 문제점
○ 일반 공원 등 보는 눈 많은 곳에선 주민들이 애완견 목줄 착용 등 기본 수칙을 잘 지킴
- 반면, 사람들이 드문드문 다니는 등산로, 비수기 산림욕장 가는 길 등에선 앞뒤 분위기 살피다가 애완견 목줄 푸는 견주 제법 많음
- 다니는 사람 별로 없으니까, 이번 기회에 맘껏 뛰놀아라 차원!!!
- 푸들처럼 사람 좋아하고 방방 뛰는 애들은 상대방이 저를 싫어 하는 줄도 모르고 달려와서 주변을 맴돌면서 짖어댐. 개에 대한 공포 있는 등산객 입장에선 기절초풍할 노릇!!!
강아지 목줄 풀면, 그 개가 등산로를 이탈해 이리저리 숲속을 헤매다가 몸에 야생진드기를 잔뜩 묻혀올 수도 있음
- 강아지, 견주, 그 가족이 야생진드기에 물릴 수도 있음
○ 등산로, 산림욕장 인근에 개를 유기하거나 잃어버리면, 그 개가 온산을 떠돌다가 주민을 위협하는 들개로 변하기 쉬움
- 이런 애들이 무리를 지어 산에 출몰한다면 생각만해도 아찔!!

# 개선방안

무봉산, 쌍봉산, 초록산 산림욕장, 서봉산산림욕장 등등에 <산악 맞춤형 현수막> 부착
< 산악 맞춤형 현수막 제작 예시
>
- 과태료 부분을 포함해도 좋고, 너무 많은 분량 차지할 경우 과태료 부분을 제외해도 좋음
- 시청 담당자께서 대충 이런 느낌으로 하되, 더 나은 모습으로 수정 요망
 
# 기대효과
- 산과 산림욕장을 방문하는 주민과 관광객 안전에 도움 됨
- 산과 산림욕장 방문하는 애견주들의 에티켓 향상에 도움 됨
- 산에 애완견을 버리려는 몰지각한 주민에게 경각심을 줘 산에서의 유기를 방지하는데 도움 됨

총1명 참여
편리한 반려동물 등록카드(팬던트) 발급

# 개요

반려동물등록은 2014년부터 개를 소유한 사람이면 반려동물의 정보를 전국 시구청에 등록되는 제도
화성시 현황(2019.12.) : 27,000여두의 등록현황으로 파악됨
등록시 신청방법 : 내장형 마이크로칩, 외장형, 인식표
보관방법 : 동물등록증 또는 인식표, 목걸이 확인
 
# 현황 및 문제점
현황 : 동물등록제 시행 후 동물등록증 발부받아 보관(A4용지)
문제점 :
- 내장형이나 외부 인식표는 언제든지 외부인이 가능하여 유기동물 접수 경우 주인을 빨리 찾아 돌려줄 수 있으나, 그 외 등록증만 발급받은 경우 확인이 불가하여 보호센터로 이송하게 됨
- 등록증은 상시 주인이 관리가 어렵고 산책이나 운송시 불편하여 소재하기가 어려워 등록증 확인이 어려움.

# 개선방안
반려동물 등록시 등록증을 A4용지가 아닌 등록카드(팬던트) 발급
시범등록중인 반려동물(고양이)는 내장형으로 권장하되, 내장형 등록시 등록카드 발급
 
# 기대효과
전국적으로 동물등록 시행하면서 많은 시군이 등록 카드 발급으로 핸드폰이나 지갑에 소지하여 공원이나 외부 산책시 관리가 용이함.
유기동물 발생 감소와 민원발생 예방 효과 반려인들의 동물관리 인식 개선
동물등록번호가 표시된 인식표 착용으로 유기 방지 효과
 

총1명 참여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와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작은도서관 효과성 제고

# 개요
지역주민들에게 지식정보문화 제공 및 공동체 커뮤니티 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만든 도서관으로, 지자체의 지원을 받고 있는 작은도서관이 우리 화성시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제안임
대부분의 작은 도서관이 아파트 단위로 구성되어, 주민밀착형 친근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지식과 문화가 공유되는 긍정적 기능을 수행해왔음
다만, 규모의 영세성, 획일적 프로그램, 소속 주민 중심의 폐쇄성, 상호 연계 네트워크 미비 등에 기인하여, 주민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한계를 갖고 있어 개선이 필요함



# 현황 및 문제점
화성시 작은도서관 현황
169(공립 6, 사립 163, 2020. 1 현재)
화성시 작은도서관의 규모 등 현황비교
(출처 : 2018년도 작은도서관 운영 실태조사보고서)
- 1관당 인구수 : 5,381(경기도 평균 8,514)
- 시설현황 : 평균면적 108m2, 평균장서 6,759(경기도 평균 111m2, 6,600)
- 운영일수 : 평균 290, 3,079권 대출 (경기도 평균 282, 3,597권 대출)
- 인력 : 전담 1, 자원봉사 16(경기도 평균 전담 1, 자원봉사 13) - 예산 : 평균 8,953천원 (경기도 평균 13,668천원)
화성시는 작은도서관 확충 지원에 힘입어, 지속적인 증가추세임. 전반적인 운영규모는 경기도 평균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예산규모는 경기도 평균보다 낮으나, 시립의 규모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사립 평균예산은 비슷한 것으로 파악됨
작은도서관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의 확대와 만족도 제고, 지역 커뮤니티 지식문화 공유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운영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진단해서 개선해야 함
 
작은도서관 운영 애로사항, 주요 문제점
규모의 영세성 : 공간(108m2), 전담인력 1, 평균 9백만원 이하의 예산으로,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데에 한계가 있음
동종, 유사 프로그램 제공 : 도서보유 및 대출, 일부 독서프로그램 등 운영
(작은 도서관 차별성이 거의 없음)
다양한 주민 문화수요 충족 역량 부족 : 독서, 지식, 학습, 놀이, 연령별 프로그램 등 다양성을 충족할 역량과 여유가 없음
소속 주민 중심의 폐쇄성 : 아파트 단지 중심으로 폐쇄적 운영을 하지 않더라도, 다른 단지의 주민이 이용하기에는 정보 및 편의 부족
(실제 차별화된 서비스가 없기때문에, 다른 작은 도서관 이용 필요성 낮음)
상호 연계 네트워크 미비 : 상호 독립된 작은도서관 운영에도 불구하고, 서로 프로그램을 공유하며 협력하는 네트워크 부족. 구심점이 없음. 화성시에서 구심점을 만들어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시도가 있었는지도 모르겠음
무형의 지식정보체계 부족 : e-Book, 인터넷 회원제 자료검색 등의 개별 구매 어려움
기타 작은도서관 운영 애로사항 : 전담인력 1명으로 평균 290일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 존재. 자원봉사자 모집의 어려움. 지속가능한 열정있는 자원봉사자 유인체계 부족(단순 봉사에 호소하는 상황). 다양한 프로그램 욕구를 충족할만한 전문성 부족

# 개선방안
Top-Down & Bottom-Up 병행의 작은도서관 지원체계 정립
(화성시 주무부서 Top-Down 기획) 지역단위(동탄1, 동탄2 )에서, 유아/유치/초등저학년/초등고학년/중등/고등/주부/시니어/정보전산/과학탐구/사회탐구 등 총괄적인 작은도서관 역할분담체계 총괄 기획필요
(아파트단지Bottom-Up 역할분담) 각 아파트단지 등 작은도서관 마다 가장 잘 할 수 있는 역할을 모색하고, 이를 신청하여 역할 배분받도록 함
 
지역단위 작은도서관 특성화 : ‘규모의 영세성 극복프로그램 다양성충족
지역단위(동탄1, 동탄2 )에서, 작은도서관특성화 프로그램 지정 : 스스로 역할을 찾아 계획을 수립하고, 시청 주무부서에서 지정 및 지원
특성화 예시 (단지명도 임의로 기재)
- 연령별 : 유아 전문 작은도서관(동탄역 시범리슈빌), 유치 전문 작은도서관(동탄역 포스코), 초등저학년, 초등고학년, 중등, 고등, 주부, 노인 등
- 분야별 : 정보전산 전문 작은도서관, 과학탐구 전문 작은도서관, 사회탐구 전문 작은도서관, 역사탐구 작은도서관, 세계지리 전문 작은도서관 등
- 성격별 : 도서관 중심, 열람실 중심의 특성화 등
특성화 분야(역할)에 따라, 적정 도서구비, PC구비, 실험프로그램, 현장학습 등 전문화, 특성화 운영 가능
 
작은도서관 네트워크 구축 및 상호 연계(공개) 운영
특성화된 작은도서관은 지역단위에서 자유롭게 선택(예약)하여 이용가능하도록 네트워크 구축 필요
상호 연계하여 협업하는 작은도서관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정보공유, 자유로운 상호 이용(참여) 신청 등
용인시, 구리시, 안산시, 안양시 등에서는 자발적인 작은도서관협의회운영 중이나, 화성시에는 없음
 
무형의 지식정보 화성시 일괄구매 및 공유시스템 구축
작은도서관일정 수량의 정보검색 PC 확보 지원, e-Book 등 무형의 지식정보 공유(검색, 활용)시스템 구축
화성시 주무부서에서 일괄구매 후 상호공유하는 방식으로, S/W DB 등 중복구매 방지 및 이용 효율성 제고
 
기업지원(후원) 확대 및 지방세 혜택부여 등 유인체계 설계
169개의 작은도서관 전체에 지속적인 예산확대에는 재정부담이 수반됨. 따라서, 민간부문 특히 기업의 지원과 후원을 확대하는 노력 필요
- 삼성전자, 현대기아자동차, 제약산업 등에 종사하는 주민이 많은 화성시의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 기업에서 자기회사 직원들의 가족과 복리후생 증진과 연계하여 작은도서관에 기부하도록 설득, 홍보 필요
지정기부금과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와 유사하게,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과 개인의 일정 기부금에 대한 지방세 등 세금감면 혜택부여 검토 (유인체계 설계)
 
자원봉사자 확충을 위한 유인체계 설계
단순 봉사에 호소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자원봉사가 생활화되고 체계화되는 시스템으로 구축 필요 : 중학생 자원봉사를 통한 초등학생 이하 학생지원 자원봉사, 고등학생 자원봉사를 통한 중학생 이하 학생지원 자원봉사, 유아교육과/문헌정보학과 등 대학생 자원봉사와 연계
자원봉사에 대한 반대급부로 화성시장 명의의 명예로운 위상부여 : ‘자랑스러운 화성시 자원봉사티셔츠 등 명예와 자긍심을 느끼는 기념품 마련
 
# 기대효과
수요지향성 제고, 만족도 제고 : 지역단위에서 풍성하고 다양한 지식/정보/문화 프로그램이 공존하는 작은도서관 협력네트워크 구축
참여 협력형 주민커뮤니티 구축 : 작은도서관 협력네트워크 운영과정에서 다양한 전문프로그램과 운영방식의 협업,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협력형 커뮤니티 구축
규모의 영세성과 단조로운 프로그램을 극복하고, 특성화된 작은도서관의 연합체에서 다양한 방과후활동 등 제공가능 : 사교육비 절감 기여
민간부문의 다양한 기부, 자원봉사에 대한 유인체계 설계로, 따뜻한 지역문화 구축과 예산한계 극복
 

총0명 참여
화성시 송산 그린시티 친환경 도시 개발 제안

*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송산 그린시티는 그린시티인 이유를 찾아 볼 수 없다. 그린시티보단 그냥 일반적인 신도시라고 말 할 수 있다. 정말 송산이 그린시티라는 타이틀이 목표이면, 왜 그린시티 인지 그 이유를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 정부와 각 지자체에서 친환경자동차(전기 자동차, 수소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높이기 위해 많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본인이 살고 있는 화성시를 예를 들자면, 전국에서 수소자동차 지원금이 2등으로 많은 보조금지원을 하며, 친환경에 노력을 기여하는 도시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수소자동차의 수소충전소와 전기자동차를 고속으로 충전 할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다는게 현황이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송산 그린시티에 대한 여러 개선 방안들 중,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개선방안
위 현황과 문제점에서 말했듯이 송산그린시티에 주거를 하면서 왜 그린시티라는 타이틀이 붙었는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래서 본인이 짧고 굵게 제안하고 싶은 것은 송산 그린시티에 수소자동차 충전소와, 전기자동차를 고속충전이 가능한 고속충전소를 건설하는 것이다.

* 기대효과
만일 송산 그린시티에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는 스테이션을 건설하게 된다면, 정말 송산 그린시티는 그 타이틀에 맞게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화성시와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을 받고,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를 구매하고 싶어도 마땅히 충전할 곳이 없어서, 구매를 망설이고 그냥 내연기관 자동차를 사람들이 대다수 일 것이다. 당연히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가 유지비 면에서 내연기관 보다 월등한건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면 모두 다 알고 있을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가용 출퇴근을 하면서 유지비에 대한 걱정을 하는데, 그럼에도 내연기관 자동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본인은 그 이유가 단 한 가지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충전하는 곳이 집주변에 없어서 불편하기 때문에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 대신 내연기관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다.
만약 송산 그린시티에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스테이션이 생기게 된다면, 많은 국민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할까? 송산 그린시티 = 친환경 도시 각인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또한, 송산에 충전스테이션을 만들게 된다면, 화성시에서 펼치는 친환경 자동차 정책과 국가에서 지원하는 친환경 자동차의 정책이 만나, 많은 지원을 받아 송산 그린시티에 친환경 자동차가 많아지며, 진정한 그린시티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 송산 그린시티를 기점으로 하여 이후 다른 신도시도 친환경 자동차에 초점을 맞추어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충전스테이션을 만들게 된다면, 친환경 자동차에 비중이 높아질 것이고, 더 많이 나아간다면, 대한민국이 친환경 국가로 손꼽힐 것 이라고 예상한다.

총2명 참여
화성시 공공시설물 파손행위 신고자에게 보상금제도 도입

* 현황 및 문제점
교통사고로 인한 교통안전시설 (가드레일, 신호등, 가로등, 가로수, 보도블록, 보차도 경계석, 교량난간 등)파손은 즉, 대다수 공공시설물 파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교통사고를 경찰에 신고함으로써 자연적으로 공공시설물 파손을 운전한 보험사에서 원상복구를 하고 있으나, 일부 운전자들의 경우 음주 및 실수 등으로 교통사고를 일으켜 공공시설물을 파손시키고 신고 없이 몰래 도주하여 원인자를 못 찾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결국 해당도로 관리청에서 공공시설물을 보수하여야 하는 실정으로 예산 낭비는 물론 보수가 제 때 이루어지지 않아 운전을 하다보면 교통표지판 및 가드레일이 찌그러져 있는 상태로 오랜 기간 보수가 안 되어 보기가 싫은 경우가 있는 바, 화성시에서 앞으로는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하여 각종 공공시설물 파손행위 후 도망자에 대하여 신고자에게 일정액의 지역상품권(또는 전통시장 상품권 등)으로 보상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개선방안
1. 경기도 화성시에서 가능하면 2021년부터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하여 홈페이지 내에 각종 공공시설물 파손행위 신고자에게 일정액의 보상을 실시한다고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공공시설물 파손 행위를 목격한 시민(운전자)들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신고토록 개선하는 것입니다.
, 도망자의 차량번호 등을 확보하여 구상권 청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신고자에게 보상금 지급
2. 화성시에서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하여 공공시설물 파손행위자가 사고 이후 도망 갈 경우에 증거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신고율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공공시설물 파손행위자가 파손하고 도망간 후 2일 이내에 자진하여 신고 건에 대해서는 일체의 공공시설물 원상복구 외에 책임을 묻지 않는다고 홍보하여 공공시설물 파손 운전자들이 사후에도 스스로 공공시설물 파손행위에 대하여 자진신고토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3.
화성시에서 시범적으로 다음년도 2021년에 공공시설물 파손행위 신고자에게 보상금 지급을 위한 예산을 확보한 후, 1년간 운영한 후, 운영기간 미비점을 완전히 개선하고 가능하면 보상금 규모 및 보상급 지급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시설도 야외에 설치된 운동시설 등 점진적으로 다른 공공시설물로 확대하여 운영토록 하는 것입니다.


* 기대효과
1.
화성시 공공시설물 파손에 따른 정비 및 보수예산 절감
2. 보상금 지급으로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신고에 참여토록 동기부여
3. 신고자 보상금 지급으로 시민 신고율이 높아져 공공시설물 파손행위 운전자 도망율 감소
4. 화성시 공공시설물 파손행위자 적극적 홍보로 자진신고율 상승
5. 화성시 지역 내에서 운전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
6. 화성시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7. 화성시 시민들이 공공시설물 훼손시 신고하는 시민의식 향상

총2명 참여
화성시 시민 건강을 위한 금연구역의 장소 확대 방안

* 현황 및 문제점
우리나라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고위험군에 '흡연자'를 추가(2020.04.04.)로 고위험군에 포함했다. 이유는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중증환자가 될 확률이 14배 높다는 연구논문이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이번 코로나19 감염병에도 고위험군에 포함할 정도로 흡연의 피해가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며 비 흡연자들의 경우에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보는 것에 대하여 보다 더 간접흡연 예방을 할 필요성을 느껴 특히 화성시에서 유아 및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성인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되는바, 화성시에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화성시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를 개정하여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유아·어린이 및 국민의 건강 보호에 심혈을 기울일 필요성이 있는 실정입니다.



* 개선방안
1. 경기도 화성시에서 화성시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제6(금연구역의 지정)에서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 시설과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 시설의 경계선 경계면으로부터 10미터 이내의 구역(일반 공중의 통행·이용 등에 제공된 구역을 말한다)에 대한 금연구역으로 지정이 안 되어 금연 단속을 할 수 없는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조례를 개정하여 금연구역으로 지정토록 조치하여 비흡연자(유아 및 어린이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방지토록 조치하는 것입니다.
2. 화성시에서 더불어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개정시 화성시 시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하천(하천법에 따른 하천을 말한다) 연변의 보행자길 등을 추가 금연구역 지정하는 것입니다.
3. 화성시에서 금연구역을 추가로 지정하면 해당 금연 표지판을 설치시 표지판 높이가 시민들의 눈높이 맞추어 눈으로 쉽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 가능하면 야간에도 잘 보이도록 야광으로 설치토록 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가능하다면 금연 표지판에 위반사항을 발견하신 분은 연락처 전화번호 000-0000를 주·야간 나누어 신고해 조치하는 것입니다.


* 기대효과
1. 유치원 및 어린이집 시설, 하천변 보행자길 등애 대한 추가 금연구역 지정으로 흡연에 대한 법적 단속 근거 확보
2. 추가로 금연구역 지정으로 화성시 시민들의 건강 보호에 기여
3. 금연 표지판을 효율적(신고전화번호 명기 등)으로 괸리
4. 화성시의 간접흡연 방지에 심혈을 기울임
5. 화성시의 유아 및 어린이의 건강 보호에 기여

총2명 참여
화성시 방사광가속기 유치 제안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 현황 및 문제점

경기도권 중 가장 넓은 땅을 갖고 있고 srtgtx등 전국중 가장 오고가기 좋은 교통을 가질 동탄역을 비롯하여 인구증가율이 가장 높은 도시로 한국의 축소판으로 미래 국내에서는 세계4대부자도시가 될 가장 큰 가능성을 가진 화성시에는,
기초학문과 기초학문에 관련실험을 위한 시설이 부족하여 각 기업체 연구진들이 서울을 비롯한 대학의 기기를 이용하여 실험을 하고오거나 해외출장실험을 하여야 하고 있음과 더불어 자라가는 학생들의 인구증가역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나 전국구의 유능한 인재를 만들어낼 교육기관의 부재중에 있습니다
국가예산으로 설립될 방사광가속기를 꼭 화성시에 유치하여 국내 각 기업체 연구기술진을 비롯한 전국의 대학들의 실험 및 연구수요를 해결해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성시는 미래로 갈수록 교통여건이 점점 발달되면 한국의 남과 북을 동과서를 아우르고 구도시와 신도시를 가진 곳으로서 자연속으로 깊이 들어가 가장 안전한 지대에 설립되어져야 할 방사광 가속기를 구도시에 유치하고 신도시를 통해 가장 편리한 교통으로 연구진 및 실험수요자들일 해외연구및 기술진들을 포함한 전국 실험수요자들의 이동에 편리함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교통환경과 넓은 땅을 소유한 화성시에 방사광 가속기가꼭 유치하면 좋겠습니다. 반도체뿐 아니라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각분야의 첨단기술과 연구에 반드시 필요하고 기초과학실험수요및 첨단 가속기를 통한 실험또한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에 화성시가 방사광가속기설립지역이 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고 가속기연구소가 유치되면 다양한 세계과학자 및 공학자들의 세미나 및 포럼들이 열리게 되고 그에 따른 시의 경제적인 부분도 유익하게 될 것이고 자라나는 화성시의 학생들에게 꿈을 키워주는 귀한 푯대가 될 것입니다. 또한 서울에 많은 대학들이 있어 대학들의 연구및 실험수요에도 가장 좋은 교통을 통해 오고가도록 해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신갈단층지역에 위치해 있는 화성시로서 미래든 지금이든 언제라도 발생할 수도 있는 지진에 대한 연구와 조사를 할 수 있는 지진 연구소도 화성시에 만들어져 유비무한의 자세로 지진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방사광가속기의 국내 설립으로 유능한 해외 및 국내 석학들의발걸음이 끊이지 않게 되길 바라는데 화성시에 유치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학계와 업계 뿐 아니라 화성시의 교육환경에도 크게 영향을 끼치는 중대한 일이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속기에서 노벨상수상자가 배출되고 있는 만큼 미래를 이끌어갈 기초과학발전에 크게 기여할 방사광가속기를 경기도에 가능하면 화성시에 유치되기를 바랍니다
최첨단의 방사광가속기 설립도 몇년걸리지만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세팅하는 시간도 몇년걸리므로 그 기간동안 경부지화화 트램 gtx 지하철 등 다양한 교통의 발전도 병행하여 차후 획기적인 편리한 교통의 중심도시가 될 화성시의 미래를 위한 준비와 함께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유치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부장이 중요하였어야할 과거의 시점에도 물론이지만 현재를 비롯한 미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방사광 가속기의 설립이 꼭 화성시에 유치되어 국가에 좋은 소식을 많이 전해주는 연구와 실험의 산실이 되면 좋겠습니다
유럽은 특정도시가 비대하게 모든것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지역마다 노벨상 수상자들이 계시고 전문문야가 다르기 때문에 한국과 같은 서울에 몰려있는 비정상적인 거대대학도시가 없이 균형있게 발전해가고 잘사는 도시가 가난한 도시를 도우며 살아갑니다 한예종도 한국기원은 유치하지 못하였지만 화성시가 방사광가속기는 꼭 유치하여 서울이 아닌 도시지만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는 사례가 되어, 한국의 균형적인 선진국가로의 한걸음을 걸어준다면 좋겠습니다
화성시는 좋은 점들이 무궁무진하지만, 기초 및 응용학문연구를 위한 교육계의 부재를, 방사광가속기유치를 위한 노력과 세밀한 준비작업을 통해 유치하게 된다면,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해 갈 수 있다 생각합니다


* 개선방안
방사광가속기 화성시 유치

* 기대효과
1 첨단 및 기초연구기여
2 화성시의 발전을 통해 특별시가 아닌 도시에서 세계정상급도시로서의 성장으로 한국의 지역균형발전에 도모
3 화성시의 시민으로서 방사광가속기유치로 국내 노벨상수상자 최초출현도시예정지가 화성시가 되길 바람
4 화성시의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세계수준의 실험지역구에서 배우고 자라가며 미래를 향한 꿈을 가까이서 보고 접하며 키워갈 수 있는 교육환경제공

총1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