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해결책에 대해 같이 이야기해요!
인구 감소는 국력의 감소를 뜻합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적은 인구수로도 강대국, 선진국인 예가 없지 않으나 적은 인구수는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요소임은 분명합니다.
우리나라는 인구수가 감소하고 결혼비율도 적어지고, 반드시 결혼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30%입니다.
출산율도 계속 떨어져 출산율이 1 이하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하여 기대수명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구분포를 보면 중윗값 나이는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생산가능인구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암울하기까지 한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인구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아기를 낳아야 하고 아기를 낳기 위해서는 사랑을 해야 하고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연애를 해야 하고 연애를 하기 위해서는 남녀가 자주 만나야 하고 남녀가 자주 만나기 위해서는 만남의 기회가 많아야 합니다.
<출산율 감소에 대한 원인>
① 만남 횟수가 적은 원인: 휴대폰과 발달된 인터넷, 발달한 택배시스템과 배달시스템 등은 집 밖으로 한 발짝도 나가지 않더라도 생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② 연애하는 사람이 적은 이유: 비용과 시간 투자 대비 얻는 것이 적음, 외동이나 형제자매 1명이 대부분인 가정환경에서 보살핌이나 관심을 받는데 익숙할 뿐 상대방을 위해 희생하거나 관심을 주는데는 익숙하지 않음
③ 아기를 적게 낳는 이유: 경제적 어려움, 집 구하기도 어려움, 인터넷통신이 발달하여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쉬워 상대적 박탈감을 크게 느낌, SNS에서는 과시하는 경향이 많음
단순히 생각해도 결혼이나 출산을 하지 않을 이유가 명백하고 한편으론 요즘 젊은 사람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
그래도 해결책을 찾기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야 합니다. 문득 스쳐 지나가는 생각도 좋습니다. 많은 의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