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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8년 10월 12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시청 당직실 전화 시 자동녹음 시스템을?"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공무원 제안으로 접수된 시청당직실 자동녹음 시스템 구축은 부서 검토 과정에서 불채택되었으나,


생각함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본 제안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음을 확인함


생각함 투표결과와 의견을 정리하여 재검토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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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6,7,8) 제천위키(wiki) 선정투표

제천시 지식행정활성화를 위한 제천위키(wki)가 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6월, 7월. 8월 우수자료로 선정된 자료들을 모아
그 중의 최고! 2분기 제천위키를 선정하고자 합니다.


후보들을 소개합니다!


※모든 댓글은 익명처리되며 글쓴이 본인만 확인가능합니다.



6월
1. 자주 사용하는 파일 빨리 열기
인터넷 즐겨찾기처럼, 자주 사용하는 파일 즐겨찾기 하는 법 안내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7012

2. 다수의 도로명 주소를 활용한 위도, 경도 구하기
주소의 위도, 경도가 필요한 업무를 위한 다수데이터 처리 방법 안내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7019


3. 당직근무 시 재난상황전파보고 훈련 매뉴얼
당직근무 민원 중 정신과적 문제가 의심될 경우 응대 팁
• 자살 등에 사고가 예상되는 위험상황에서 조치 방법 안내 등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70111



7월
4. 윈도우10 최적화 하기
MS사의 기술지원 서비스 종료(2020.1.14.)에 따른 윈10 보급시기에 맞춰 윈도우10 최적화 하는 방법 안내. 느려진 컴퓨터를 빠르게 관리하는 방법
V3 최적화 방법 소개를 통해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거하는 법 안내
* https://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73114

5. 핸드폰 사진 간편하게 컴퓨터로 옮기기
• 네이버밴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폰→컴퓨터로 사진 옮기는 방법 안내
• 사진들에 대한 백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료관리에 유용
* https://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73125



8월
6. 즐겨찾기 모음 기능 활용방법
윈도우 익스플로러 즐겨찾기 기능의 활용법
*
https://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9066
 

총30명 참여
5월의 제천위키(wiki) 선정 투표


제천시 지식행정활성화를 위한 제천위키(wki)가 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0일까지 진행된  5월의 제천위키 선정 투표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5월의 제천위키(2건)
보도자료 작성 TIP(30.0%)
회의실(대회의실,소회의실,정책회의실) 예약방법 (30%)

제천위키에 대한 이야기
제천시 지식행정에 관한 이야기
어떤 것도 좋습니다.

자유로운 의견을 주시면
향후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익명 처리되며, 게시자 본인에게만 등록자 이름이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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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이달의 우수자료 후보입니다.
 
 

1. 세외수입시스템을 통한 인증기용 증지수입 납부절차
인증기 사용한 납부절차를 진행 순서대로 설명
후임자들, 누구나 따라 진행할 수 있도록 쉽고 간략히 정리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53113


2. 보도자료 작성 TIP
보도자료 작성 방법에 대한 설명
작성방법에 그치지 않고 유의해야 할 사항과 참고사항을 수록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53114
 

3. 당면업무 홍보위한 SNS이벤트 운영하기
SNS이벤트 사전 준비부터 경품 증정까지 정리
업무 홍보를 다양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참고자료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53115
 

4. 회의실(대회의실, 소회의실, 정책회의실) 예약방법
본청 회의실 예약 시스템 이용방법 안내
회의실별 현수막 사이즈 정보 제공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53116


5. 비밀번호 및 단말기 관리
비밀번호에 대한 개념 정리 및 COMS, 윈도우 비번 관리 방법
단말기(PC,노트북) 사용 시 준수사항 안내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53117


6. 프로그램 이용 암호설정 방법
한글, 엑셀, 압축프로그램 사용 시 암호설정 방법 안내
* http://kms.on-nara.go.kr/KMS/sAddr.bzr?companyID=1950&s=2019053118
 

 

※댓글은 익명처리되며, 작성자 본인만 확인가능합니다.
 

총1명 참여
4월의 제천위키(wiki) 선정 투표 결과 및 의견수렴

사용자업로드이미지

제천시 지식행정활성화를 위한 제천위키(wki)가 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14일까지 진행된  4월의 제천위키 선정 투표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4월의 제천위키(3건)
개인정보 수집/제공 동의서 작성 가이드라인(37.5%)
각종행사(회의, 보고회, 심의회 등)추진 매뉴얼(25%)
새올-퀵메뉴&업무바로가기(25%)


제천위키에 대한 이야기
제천시 지식행정에 관한 이야기
어떤 것도 좋습니다.

자유로운 의견을 주시면
향후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익명 처리되며, 게시자 본인에게만 등록자 이름이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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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이달의 우수자료 후보입니다.
 
 
1. 각종행사(회의·보고회·심의회 등) 추진 매뉴얼
- 행사 준비 시 필요사항 시간 순 설명
- 참석자 일정 사전 파악부터 후속조치까지 상세 설명
*
http://kms.on-nara.go.kr/KMS/s...

2. 식육포장처리업 영업허가
- 식육포장처리업 영업 허가 신청 단계부터 수리통보까지 상세설명
- 첨부서류, 면허세 금액 및 납부방법까지 안내
- 신청서 및 시설기준 첨부
*http://kms.on-nara.go.kr/KMS/s...

3. 개인정보 수집/제공 동의서 작성 가이드 라인
- 동의서 예시를 통한 상세안내
- 작성 방법 및 주요 사항 설명
*http://kms.on-nara.go.kr/KMS/s...

4. 컴퓨터 팁-상단 여백 설정, 윈도우10 기능
- 전자세금계산서 출력 시 불편사항을 개선할 여백지정 방법 안내
- 윈도우10 사용 시 불편사항 개선 방법 안내
*http://kms.on-nara.go.kr/KMS/s...

5. 새올행정시스템-퀵메뉴&업무바로가기
- 새올에서 자주 쓰는 메뉴 바로가기 설정 방법 안내
- 퀵메뉴 및 바로가기 설정 방법 안내
*http://kms.on-nara.go.kr/KMS/s...
 


※댓글은 익명처리되며, 작성자 본인만 확인가능합니다.

총2명 참여
4월의 제천위키(wiki) 선정 투표 결과 및 의견수렴

사용자업로드이미지


제천시 지식행정활성화를 위한 제천위키(wki)가 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4월!

 

 

이달의 우수자료 후보입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자료 2건 선정

 

 

 

 

1. 각종행사(회의·보고회·심의회 등) 추진 매뉴얼

- 행사 준비 시 필요사항 시간 순 설명

- 참석자 일정 사전 파악부터 후속조치까지 상세 설명

*http://kms.on-nara.go.kr/KMS/s...



2. 식육포장처리업 영업허가

- 식육포장처리업 영업 허가 신청 단계부터 수리통보까지 상세설명

- 첨부서류, 면허세 금액 및 납부방법까지 안내

- 신청서 및 시설기준 첨부

*http://kms.on-nara.go.kr/KMS/s...



3. 개인정보 수집/제공 동의서 작성 가이드 라인

- 동의서 예시를 통한 상세안내

- 작성 방법 및 주요 사항 설명

*http://kms.on-nara.go.kr/KMS/s...



4. 컴퓨터 팁-상단 여백 설정, 윈도우10 기능

- 전자세금계산서 출력 시 불편사항을 개선할 여백지정 방법 안내

- 윈도우10 사용 시 불편사항 개선 방법 안내

*http://kms.on-nara.go.kr/KMS/s...



5. 새올행정시스템-퀵메뉴&업무바로가기

- 새올에서 자주 쓰는 메뉴 바로가기 설정 방법 안내

- 퀵메뉴 및 바로가기 설정 방법 안내

*http://kms.on-nara.go.kr/KMS/s...

 



※댓글은 익명처리되며, 작성자 본인만 확인가능합니다.

총21명 참여
3월의 제천위키(wiki) 선정 투표 결과 및 의견수렴

사용자업로드이미지

제천시 지식행정활성화를 위한 제천위키(wki)가 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12일까지 진행된  3월의 제천위키 선정 투표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동물생산업 허가 절차'가 53.3% 득표하여 3월의 제천위키가 되었습니다.




제천위키에 대한 이야기

제천시 지식행정에 관한 이야기

어떤 것도 좋습니다.


자유로운 의견을 주시면

향후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댓글은 익명 처리되며, 게시자 본인에게만 등록자 이름이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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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이달의 우수자료 후보입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자료 1건 선정




1. 동물생산업 허가 절차

    - 동물생산업 허가의 법적근거 및 대상 동물 등 일반사항

    - 신청서류 및 기준, 업무처리 절차, 영업자 준수사항

   - 동물생산업 민원인 문의 시 처리절차 상세 설명

* http://kms.on-nara.go.kr/KMS/s...

 

2. 공공데이터 정비 방법

    - 공공데이터 정의 및 기본 원칙

    - 자주하는 질문(FAQ)

    - 공공데이터, 결정통지서 작성 방법

    - 개방표준 전문(행안부고시), 개방표준(120개) 붙임첨부

* http://kms.on-nara.go.kr/KMS/s...

 

3. 개인정보 수집/이용

    -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위한 선행 절차 상세설명

    - 파악해야할 정보 및 검토사항

    - 전체적인 내용의 요점정리를 통해 이해도 제고

* http://kms.on-nara.go.kr/KMS/s...

 

 


총3명 참여
3월의 제천위키(wiki) 선정 투표 결과 및 의견수렴

사용자업로드이미지

제천시 지식행정활성화를 위한 제천위키(wki)가 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3월!


이달의 우수자료 후보입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자료 1건 선정




1. 동물생산업 허가 절차

    - 동물생산업 허가의 법적근거 및 대상 동물 등 일반사항

    - 신청서류 및 기준, 업무처리 절차, 영업자 준수사항

   - 동물생산업 민원인 문의 시 처리절차 상세 설명

* http://kms.on-nara.go.kr/KMS/s...

 

2. 공공데이터 정비 방법

    - 공공데이터 정의 및 기본 원칙

    - 자주하는 질문(FAQ)

    - 공공데이터, 결정통지서 작성 방법

    - 개방표준 전문(행안부고시), 개방표준(120개) 붙임첨부

* http://kms.on-nara.go.kr/KMS/s...

 

3. 개인정보 수집/이용

    -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위한 선행 절차 상세설명

    - 파악해야할 정보 및 검토사항

    - 전체적인 내용의 요점정리를 통해 이해도 제고

* http://kms.on-nara.go.kr/KMS/s...

 

 


총15명 참여
2018 제천시 공무원 아이디어 공모: 채택제안 선호도 조사

지난 9월 7일부터 9월 28일까지 많은  관심과 참여속에 제천시 공무원 아이디어 공모가 진행되었습니다.


각 제안은 담당부서의 검토와 감사부서의 검토를 거쳐 채택/불채택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부서 채택의 벽을 넘지 못하고 대부분의 제안들이 불채택되었는데요. 아쉬움을 뒤로 하고 채택된 제안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생각을 씁니다.


선호하는 제안에 투표해주시고 제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댓글은 익명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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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은 제출 순으로 제안 순위와 관련없습니다.


1. 직원전용 온라인 프리마켓운영

- 관용 메일을 통해 물건 판매, 혹은 판매 중개 글이 너무 많이 전송되는 것을 개선하고

- 개인 간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부서별 불용품들을 관리 전환할 수 있는 창구 마련

* 요즘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당x마켓'이 생각나네요


2. 관용 웹(온나라시스템) '일정'메뉴를 활용한 부서 일정 공유

- 온 나라에서 제공 중인 스케줄러에 본인의 일정을 각자 입력. 공유

- 실시간 수정 및 공유가 가능

* 각 직원 일정을 일일이 취합하던 것을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3. 법적 근거가 없거나 관행적으로 시행되는 공문의 시행중단

- 전국 시군구 발송 공문 들을 행정안전부 질의를 거쳐 반드시 필요한지 확인

* 제천시청 정보통신과에서 시범시행 중으로 많은 행정력을 절감하고 있어요~


4. 지시사항 관리카드 전자관리

제천시장 지시사항 관리지침 제 5조 "지시사항 관리대장은 별도 비치 관리하고, 관리카드에는 추진실적을 항상 기록 유지할 것" "읍면동에서는-(중략)--지시사항관리대장, 관리카드를 별도로 작성, 기록 유지할 것

- 별도로 비치해야 하는 지침을 개정하여 전자문서로 관리

*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행정효율을 위해 전자관리하는 것도 좋겠죠?


5. 단체관리업무(각종 회의 공문발송)개선

- 읍면동에 있는 많은 단체들, 매달 진행되는 회의를 알리기 위해 공문과 문자 SNS를 활용 중

- 우편송달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문자와 SNS로 홍보하고 있으므로 중복 홍보

- 종이 우편물 안내 대신에 SNS 홍보를 활용

* 수많은 회의 우편물을 보내느라 담당자는 한 달 내내 편지봉투만 붙이고 있어요ㅠㅠ

사용자업로드이미지

총0명 참여
비상근무가 남용(濫用)되고 있진 않나요?

정부 및 지자체는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여러 가지 정책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민서비스 수요증가에 대응해 수동적으로 정책을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적극적으로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무원 비상근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비상상황에 따라 공무원들이 비상근무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직원들이 오랜 시간 동안 상황유지를 위해 행정력을 소모하고 있진 않은지

고민해볼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처가 필요한 상황  

예) 전염병 / 태풍 / 강우 / 강설 등

 

즉각 대처가 불필요한 상황  

예) 가뭄  

---------------------------------------        

   

예를 들어 가뭄 비상근무의 경우 갑작스럽게 상황이 악화되서

비상상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근무시간 내 서비스제공(양수기, 스프링쿨러 대여 등)을 하는 것으로 대응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어제까지 촉촉하던 작물이 갑자기 스프링쿨러와 양수기를 동원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상황은

일반적으로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겠지요.


근무시간중에

우리 지역에 가뭄에 따른 피해는 없는지,

스프링쿨러나 양수기 등 장비 지원이 필요한 사람은 없는지,

더 관심을 갖고 대응한다면


굳이 주말에 혹시 올지도 모르는 민원인을 기다리며 하루 종일 대기해야하는 직원은

없어도 되지 않을까요?

         

 

조직의 자원이 무한하다면 모든 상황에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좋겠지만, 비상근무가 남용될 경우 직원들의 피로도가 누적되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것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고견을 얻고자 합니다.

 

 

 

 

 

 

총1명 참여
비상근무가 남용(濫用)되고 있진 않나요?

정부 및 지자체는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여러 가지 정책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민서비스 수요증가에 대응해 수동적으로 정책을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적극적으로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무원 비상근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비상상황에 따라 공무원들이 비상근무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직원들이 오랜 시간 동안 상황유지를 위해 행정력을 소모하고 있진 않은지

고민해볼 시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처가 필요한 상황  

예) 전염병 / 태풍 / 강우 / 강설 등

 

즉각 대처가 불필요한 상황  

예) 가뭄  

---------------------------------------        

   

예를 들어 가뭄 비상근무의 경우 갑작스럽게 상황이 악화되서

비상상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근무시간 내 서비스제공(양수기, 스프링쿨러 대여 등)을 하는 것으로 대응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어제까지 촉촉하던 작물이 갑자기 스프링쿨러와 양수기를 동원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상황은

일반적으로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겠지요.


근무시간중에

우리 지역에 가뭄에 따른 피해는 없는지,

스프링쿨러나 양수기 등 장비 지원이 필요한 사람은 없는지,

더 관심을 갖고 대응한다면


굳이 주말에 혹시 올지도 모르는 민원인을 기다리며 하루 종일 대기해야하는 직원은

없어도 되지 않을까요?

         

 

조직의 자원이 무한하다면 모든 상황에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좋겠지만, 비상근무가 남용될 경우 직원들의 피로도가 누적되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것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고견을 얻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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