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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8년 10월 11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충청남도교육청 체험중심 학생안전교육 활성화에 적극 반영
이 생각은 "안전체험교육 운영을 위한 설문"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번 설문을 통해 모아진 의견은 향후‘체험중심 학생안전교육 활성화’에 적극 반영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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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공기정화장치 보급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 충남교육정책의 주요성과에 대해 교육공동체 가족의 다양한 현장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2018년 충남교육의 주요성과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공기정화장치 보급

충청남도교육청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학생들의 건강안전을 지키기 위해 미세먼지 제거율을 높일 수 있는 스탠드형 공기청정기, 천장형 공기청정기, 기계식 환기장치의 3가지 설치를 기본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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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지난 8월 스탠드형 공기청정기를 모든 학교에 설치 완료하였으며, 천장형 공기청정기는 2019년까지 약 50% 설치 완료한 후 냉난방기 교체계획에 맞추어 연차적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며, 기계식 환기장치는 신설 및 증개축시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였다. 또한 실내 체육시설의 공기질 개선을 위해 체육관 환기장치를 시범적으로 설치하여(15개교, 6억원) 운영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확대 설치해 나감으로써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총1명 참여
[충남교육청] 도내 고등학교 입학금 면제 실시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 충남교육정책의 주요성과에 대해 교육공동체 가족의 다양한 현장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2018년 충남교육의 주요성과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도내 고등학교 입학금 면제 실시

  충청남도교육청은 2018학년부터 도내 공사립고등학교의 신입생 입학금을 면제하였다. 이번 조치는 정부의 교육분야 핵심공약중 하나인 ‘고교 무상교육’ 조기 실현의 일환으로, 학부모 부담을 줄이고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올해 입학금 면제 대상학교는 공립고 80곳, 사립고 34곳, 방송통신고 2곳 등 총 116곳으로, 자율형 사립고는 제외되었습니다.

기존 도내 고등학교 입학금은 급지에 따라 1만 3,500원~1만 4,700원(방송통신고 4,900원~6,100원) 이 책정되어 있었다. 올해 입학금 면제를 통해 신입생 1만 4,200여명이 혜택을 보았으며, 금액으로는 2억 100여만원의 학부모 부담금이 경감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청남도교육청은 2019학년도에는 도-교육청-의회의 업무협약에 따라 공?사립고등학교 전체학년을 대상으로 수업료 지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무상교육의 조기실현과 학부모부담 경감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만족도 제고와 학생중심 충남교육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총3명 참여
[충남교육청] 전국 최초로 다문화영재교육원 개설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 충남교육정책의 주요성과에 대해 교육공동체 가족의 다양한 현장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2018년 충남교육의 주요성과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전국 최초로 다문화영재교육원 개설

  충남도교육청이 잠재력이 있는 다문화학생들에게 고품격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평등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문화 영재학생의 적극 발굴과 지원을 위하여 전국 최초로 다문화영재교육원을 개설했다. 다문화영재교육원은 다문화영재학생을 위하여 충남도교육청뿐만 아니라 충남도청과 KAIST, 도내 14개 시?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힘을 모았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하여 2월 21일에는 충남도, KAIST와 정보를 공유하고 다문화영재학생 지원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교육청은 도내 14개 충남소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초등학교 5, 6학년 다문화영재학생 40명을 선발하고 영재교육원의 효율적 운영 지원과 지도를 하며, KAIST는 다문화영재학생에 맞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KAIST 대학생을 참여시켜 학습관리 및 상담을 위한 찾아가는 멘토링을 운영하였습니다.

충남도는 국내캠프와 해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며 14개 충남소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영재학생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학부모 교육과 상담을 담당하였습니다.
 

총2명 참여
[충남교육청] 민족의 발자취를 찾아 떠난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단 운영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 충남교육정책의 주요성과에 대해 교육공동체 가족의 다양한 현장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2018년 충남교육의 주요성과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민족의 발자취를 찾아 떠난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단 운영

  충청남도교육청에서는 지난 7월 26일부터 10박11일의 일정으로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 3단 111명이 중국, 러시아를 견학하는 대장정에 다녀왔습니다.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은 학생들에게 중국(내몽고, 동북3성)과 러시아(연해주) 일대에 산재해 있는 우리 민족의 지리, 문학, 역사 체험을 통해 동북아시아의 역사문제에 대응하고, 평화와 번영의 통일 한반도를 이끌어갈 인재 육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4월 발대식 이후, 역사교류, 독립운동, 평화통일 3개 기행단으로 편성하였고, 5~6월에 독서·토론·인문학 특강 등 사전활동과 1박2일 성장캠프 2회를 거쳤다. 고등학교 1학년 및 인솔단 111명은 중국 하북성, 동북3성, 내몽고, 백두산, 러시아 연해주를 탐방하였습니다.

  7월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단 사전교육에서는 여름방학 인문학기행에 앞서 사전답사 내용을 발표하고 이에 따른 안전교육 및 준비활동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개인별로 설정한 주제탐구 프로젝트의 구체적 실행 계획을 담은 워크북을 점검하고 토론하는 가운데 기행단별 모둠별 활동 계획을 설정하였습니다.

  인문학기행 역사교류단은 우리나라의 신석기, 고조선, 고구려, 발해 역사와 관계가 깊은 요서 지역의 홍산문화, 요양 동경성, 집안 국내성, 발해의 상경용천부 등 역사교류와 관계 깊은 유적지를 둘러보았습니다.

  인문학기행 독립운동단은 연해주와 만주에서 벌어진 독립운동 유적지(봉오동, 청산리) 및 안중근 의사 행적(단지동맹비, 하얼빈역, 여순감옥)을 찾아 기행하는 동안 나라와 민족의 소중함을 직접 체험하고 동아왔습니다.

  인문학기행 평화통일단은 한반도와 만주 국경(두만강, 백두산, 압록강)을 따라 탐방하면서 민족의 평화와 통일 그리고 화합을 논의하고 평화통일을 양한 다양한 체험과 논의을 한 후에 돌아 왔다. 다녀온 후에는 사후 성장캠프를 통해 인문학기행 동안 학생들의 생각을 모아 기행단별로 3권의 책을 출간하고 다녀온 생각을 나누는 ‘생각나눔한마당’을 개최하였습니다.



 

총2명 참여
[충남교육청] 충남 행복교육지구 확대운영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 충남교육정책의 주요성과에 대해 교육공동체 가족의 다양한 현장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2018년 충남교육의 주요성과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충남 행복교육지구 확대운영

  충청남도교육청은 ‘충남 행복교육지구’를 2016년 3개의 시범지구 운영을 거쳐 2018년 10개로 확대 운영하는 등 마을교육공동체의 민?관?학 협업모델 구축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와 지자체 업무담당자가 함께 참여하는 방문 컨설팅과 업무담당자 월례 협의회 실시로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8개 시군 행복교육지구에서 시민참여학교, 창의체험학교, 학교밖 행복마을학교 등 67개의 마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239명의 마을교사가 교과교육과정, 방과후교육, 돌봄교육 등의 형태로 지역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에 참여하므로 교육생태계를 복원하고 ‘마을 속 학교, 학교 속 마을’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총2명 참여
[충남교육청] 환경을 지키는 에너지전환교육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 충남교육청 주요 정책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충남교육정책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을 지키는 에너지전환교육]

1. 에너지전환교육 이란?
화석연료, 원자력에 의존하던 기존의 에너지 공급 시스템을 재생에너지에 기반 한 새로운 에너지 공급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에너지원의 변화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과 효율성 향상 및 에너지 민주화를 포함한 내용을 통하여 미래인재에게 필요한 에너지감수성을 키우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2. 에너지전환교육, 왜 필요한가요?
기후변화에 따른 사회시스템의 변화로 지금과는 전혀 다른 에너지 환경에서 살아갈 학생들에게 올바른 에너지교육을 통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인 생태적 감수성을 키워주기 위해서입니다.

3. 어떻게 운영하나요?
일반 교과의 에너지 관련 단원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모든 교과가 참여하는 에너지전환교육을 실시합니다.
 창의적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 자율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여 실천적 활동 중심의 에너지전환교육을 실시합니다.
 지역사회 환경단체와 연계 협력을 통하여 에너지전환교육을 내실화 합니다.

4.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1)환경사랑 학생 동아리를 통한 에너지전환교육
  초?중?고 전체학교 1교당 1환경 동아리 조직?운영
  우리학교 에너지절약 지킴이(환경사랑 학생 동아리 연계) 운영
  학교별 환경동아리 운영비 자체 예산 편성
2)에너지전환교육 활성화 지원
  에너지전환교육 지도자료 개발?보급
  환경사랑 학생 동아리 지도교사 워크숍
  충남초록에너지학교 운영
3)지역사회 연계 에너지전환교육 활성화
  지역 환경단체 연계 학교환경교육정보박람회 추진
  농어민 명예교사를 활용한 텃밭정원 가꾸기 사업 추진
  절전노트 쓰기, 환경동아리 발표대회 등 환경교육 프로그램 참여 확대

5. 무엇이 달라지나요?
 다양하고 내실있는 실천중심 에너지전환교육을 통하여, 에너지 감수성, 올바른 환경의식을 갖춘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이바지 하게 될 것입니다.








 

총2명 참여
[충남교육청]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교육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 충남교육청 주요 정책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충남교육정책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교육]

1. 생각하는 힘의 중요성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생각하는 힘이며 수학교육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체험과 탐구를 통해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2. 수학교육이 왜 필요할까요?
수학은 기본적으로 수와 크기에 대한 구분 능력뿐만 아니라 조형물에 대한 감각을 키워주며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방향에서 생각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를 풀어가는 분석력과 집중력을 길러준다.

3. 어떻게 운영하나요?
모든 학생이 수학에 흥미, 자신감, 성공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자신감 회복 프로젝트 추진해야 한다.
 문제 풀이 중심을 탈피하여 수학의 개념 원리를 익히고 깨우치는 탐구 중심 수학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우수한 수학교원을 양성하고 연수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교사와 학생이 필요한 수학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현장을 지원해야 한다.
학생 수학동아리를 활성화하여 수학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문제해결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학생에게 필요한 역량을 협의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 과정을 통해 드러난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특기사항에 기록합니다.

4.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1)수학 자신감 회복 프로젝트
  수학에 흥미, 자신감, 성공 경험 환경 조성
  수학 칭찬 노트 작성 및 학생 수준에 맞는 수학 환경 조성
2)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수학과 성취기준 및 핵심 역량 개념 원리 추출
  교사 학습공동체 또는 교과협의회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3)배움 중심 수업 실현
  수학과 성취기준에 따른 다양한 수업방법 및 평가방법 논의
  다양한 수업방법(하브루타 수업, 토론수업, 거꾸로 학습, 팀티칭 등) 실천 및 학습공동체를 통한 협의·성찰
4)평가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수업과정이 평가로 연결되도록 평가계획 수립·실행
  수업 과정의 학생 개개인 성장과 특성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
5)진로 진학 연계한 수학 교육 활성화
  진로 중심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원
  학생 성장 스토리 중심 맞춤형 수학 캠프 운영

5. 무엇이 달라지나요?
다른 교과와 연계한 융합 교육과정 재구성, 실생활과 연결된 수학 수업 혁신, 결과보다는 수학과정 중심 평가 연계, 진로 진학 연계한 수학교육 활성화를 통해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수학 교실을 실현하고 문제해결능력과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총2명 참여
[충남교육청] 휴식과 쉼을위한 학교 행복 공간 조성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 충남교육청 주요 정책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충남교육정책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휴식과 쉼을 위한 학교 행복 공간 조성]

1. 행복 공간 조성이란?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구상한 학생 휴식 공간 아이디어에 대하여 교육지원청이 선발하고 충남교육청이 재정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물 내 학생 휴식 공간 또는, 건물 외부 생태적 휴식 공간 조성 등 학생이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의 일환입니다

2. 학교에서 쉼과 휴식공간 조성 왜 필요한가요?
학생의 미래 역량 키워드는 창의력과 인성이다. 세대는 정해진 정답을 찾아내는 매뉴얼적 지식보다, 삶과 연결된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쉼(,)이 있는 행복놀이 정책은 놀 틈(시간)과 마당(공간)을 제공하여 학생 자발적, 주도적 놀이 문화 활성화가 목적이다. 이 중 정책적인 지원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 공간 조성이다.

3. 어떻게 운영하나요?
공간 조성의 기본 원칙은 ‘쉼’과 ‘휴식’입니다.
시설 사업이 아니라 학생이 행복한 공간 창출 정책입니다.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합니다. 다 같이 공간 조성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진행하며 운영합니다.
보여 지는 공간의 완성도보다 조성 과정에 더 주목합니다. 소통 속에서 얻어진 신뢰와 믿음이 곧 교육 경쟁력입니다.  학교별 사정이 덜어내고 제거하는 것도 공간 조성의 방법입니다.

4.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1)2018년 추진 현황
  60교 선정 지원(초42교, 중13교, 고5교)
  총사업비 1,050,000천원, 교당 10,000~25,000천원 차등 지원
  2018 행복공간 조성사업 보고 및 2019년도 사업설명회 개최
   - 2018. 11. 12.(월), 학교장, 행정실장 등 340명 참석
  2018 행복공간 조성사업 결과보고서 발간
2)2019년 추진 계획
  120~200교 선정 지원 예정
  총사업비 3,000,000천원, 교당 15,000~25,000천원 차등 지원
3)지원학교 선정 과정
  단위학교 발표(교장 또는 행정실장)에 대한 교육지원청 평가
  교육지원청 선정교에 대한 도교육청 확정 및 예산 지원

5. 무엇이 달라지나요?
 학생에게 쉼(,)을 주고자 하는 마음, 행복한 공간을 만들어 주고자 하는 마음부터 행복은 시작됩니다. 서로의 의견을 듣고 생각을 모아가는 과정 속에서 생겨나는 신뢰감과 믿음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교육 역량입니다.
 공간을 계획, 진행, 완성, 운영하는 모든 과정 속에서 구성원들의 민주적인 상호작용이 전착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학생들의 학교 공간에 대한 주인 의식 경험은 다른 교육과정 운영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총2명 참여
[충남교육청] 학교업무 최적화 정책 의견수렴

늘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충남교육발전을 위해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충남교육청은 행복한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 충남교육청 주요 정책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려고 합니다.

충남교육정책에 대해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업무 최적화]

1. 학교업무최적화란?
 학교업무 총량을 감축하고 효율화하여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교원행정업무경감 정책을 말합니다.

2. 학교업무최적화의 필요성
 시대적 변화에 따른 학교 행정업무 증가로 인한 교육활동에 전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학교 업무를 체계화하고 감축하여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되찾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학교 자체적인 업무 경감노력과 교육지원청의 업무 지원, 도교육청의 정책 최소화 등으로 학교교육이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교업무최적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입니다.

3. 어떻게 운영하나요?
학교업무최적화 추진 협의회를 구성하여 학교업무 분석, 일하는 방식 개선, 업무 통폐합 등에 대한 논의 교직원간 업무처리에 대한 의견과 갈등을 조정합니다.
 교감, 부장교사, 교무행정인력 등으로 교무업무지원(전담)팀을 구성하여 담임교사들이 교무행정업무에서 벗어나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업무 관행 개선과 업무최적화를 위해 학교내 교무실과 행정실 간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4.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교육과정 함께 만드는 주간’과 ‘교육과정 몰입의 달’ 운영
  1월 중 도교육청, 직속기관 연간 계획 수립 완료
  2월 14일부터 2월 2일까지 교육과정 함께 만드는 주간 운영
  2월 중 학교교육계획, 학교교육과정 수립 완료
  3월 교직원 대상 회의, 출장없는 달, 공문서 ZERO화 추진
  매주 수요일 ‘숨’요일 운영으로 공문, 출장, 회의 없는 날 추진
 학교지원센터 구축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에 필요한 업무 우선 지원
  학교업무 중 교육지원청으로 이관 가능 업무 중심으로 처리
  지원청에서 처리 가능한 학교업무 중 타부서 처리 가능 업무 재배정
 학교자체업무 경감 노력
  학교업무분석, 학교업무갈등 요인 조정, 관행적 업무 개선 노력 필요
  교무업무지원팀 구성 및 운영으로 교사행정업무 지원

5. 무엇이 달라지나요?
 학교 차원, 교육지원청 차원, 도교육청 차원의 학교업무최적화 정착을 위한 노력으로 학교업무 총량이 감축될 것이다. 이로 인해 학교는 행정업무는 최소화되어 교직원간 업무 갈등이 해소되고, 학교가 교육활동 중심의 교육기관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이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 문화 조성이 되어 교육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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