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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8년 09월 28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 추진
이 생각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산림청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을 추진합니다.!


그 동안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에  좋은 의견을 보내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앞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진개요>

o(기본방향) 소셜미디어를 통한 산림청 온라인 홍보 및 대국민 정책소통 활성화

o(주요내용)

  - 직원참여 확대를 통한 내부 협업 홍보 강화

  - 숲관련 서포터즈, 블로그기자단 등과 외부 협업 홍보 강화

  - 산림청 SNS의 콘텐츠 개발 전략 추진

  -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의 활성화

  - 산림청 SNS 인지도 제고를 위한 방송, 대학 등과 연계 홍보

  - 산림청 SNS에 국민들의 관심이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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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

ㅁ 배경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기술적, 산업적, 사회적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정책홍보와 국민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활동 또한 질적인 변화를 요구받고 있음


ㅁ 목표

- 소셜미디어를 통한 산림청 온라인 홍보 및 대국민 정책소통 활성화


ㅁ 산림청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

① 내부 협업 홍보

o 직원 중심의 온라인 홍보 통신원 제도 운영

- 소속기관 직원이 홍보 통신원으로 참여하여 자발적인 콘텐츠 제공

- 통신원 교육 및 역량을 강화하여 콘텐츠 개발 능력 제고


o 온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 본청과 소속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콘텐츠와 정보 공유

- 사진, 영상 자료들의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 마련


② 외부 협업 홍보

o 숲 관련 온라인 서포터즈 또는 기자단 운영

- 사진, 영상 관련 아마추어, 준전문가, 등산 마니아 등과 협업

- 대학생 기자단, 일반인 등을 서포터즈 또는 기자단으로 활동


o 산림문화 관련 업체와 협업홍보

- 숲 관련 내용을 출간한 출판사와 협업하여 산림청의 콘텐츠 출판

- 에코 용품업체, 아웃도어용품 업체 등과 이벤트 및 행사제휴


o 인터넷방송국과 협업홍보 및 친밀한 사용자 만들기

- 1인 방송 창작자 등 MCN 크리에이터와 협업

- 산림청 SNS에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들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③ 콘텐츠 개발 전략

o 산림청 SNS 운영자 목소리의 정체성 변화

- 블로그 및 SNS 답글에 정성을 다하는 실무자의 목소리 전달

- 이모티콘, 캐릭터 등을 사용하여 자유롭고 부드러운 분위기 조성


o 직원들이 직접 찍은 아름다운 사진, 영상 콘텐츠 개발

- 산림청 SNS는 산림청 구성원 모두의 이미지라는 관점 부각

- 산림청 직원, 숲과 나무 등 다양한 소재를 기반으로 홍보


④ 채널 전략

o 블로그 : 진정성 있는 댓글과 운영자의 답글 필요, 읽기 편안한 내용 및 구성 등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블로그 운영 필요

o 페이스북 : 카드뉴스와 짧은 영상 등 스마트폰 환경에 맞고 젊은 세대들이 좋아하는 재미있는 콘텐츠 개발

o 트위터 : 실시간의 트윗 공유를 통해 확산되는 장점을 활용하고, 이미지나 영상을 함께 게시(산불, 산사태 등)

o 인스타그램 : 젊은 층 사용자 증가에 대응, 해시태그 활용 및 개발과 스마트폰을 감안하여 디자인과 편집이 중요

o 유튜브 : 동영상을 등록할 때 검색에 잘 노출되도록 제목과 동영상 설명을 상세히 등록

사용자업로드이미지

총2명 참여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

ㅁ 배경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기술적, 산업적, 사회적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정책홍보와 국민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활동 또한 질적인 변화를 요구받고 있음


ㅁ 목표

- 소셜미디어를 통한 산림청 온라인 홍보 및 대국민 정책소통 활성화


ㅁ 산림청 온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

① 내부 협업 홍보

o 직원 중심의 온라인 홍보 통신원 제도 운영

- 소속기관 직원이 홍보 통신원으로 참여하여 자발적인 콘텐츠 제공

- 통신원 교육 및 역량을 강화하여 콘텐츠 개발 능력 제고


o 온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 본청과 소속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콘텐츠와 정보 공유

- 사진, 영상 자료들의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 마련


② 외부 협업 홍보

o 숲 관련 온라인 서포터즈 또는 기자단 운영

- 사진, 영상 관련 아마추어, 준전문가, 등산 마니아 등과 협업

- 대학생 기자단, 일반인 등을 서포터즈 또는 기자단으로 활동


o 산림문화 관련 업체와 협업홍보

- 숲 관련 내용을 출간한 출판사와 협업하여 산림청의 콘텐츠 출판

- 에코 용품업체, 아웃도어용품 업체 등과 이벤트 및 행사제휴


o 인터넷방송국과 협업홍보 및 친밀한 사용자 만들기

- 1인 방송 창작자 등 MCN 크리에이터와 협업

- 산림청 SNS에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들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③ 콘텐츠 개발 전략

o 산림청 SNS 운영자 목소리의 정체성 변화

- 블로그 및 SNS 답글에 정성을 다하는 실무자의 목소리 전달

- 이모티콘, 캐릭터 등을 사용하여 자유롭고 부드러운 분위기 조성


o 직원들이 직접 찍은 아름다운 사진, 영상 콘텐츠 개발

- 산림청 SNS는 산림청 구성원 모두의 이미지라는 관점 부각

- 산림청 직원, 숲과 나무 등 다양한 소재를 기반으로 홍보


④ 채널 전략

o 블로그 : 진정성 있는 댓글과 운영자의 답글 필요, 읽기 편안한 내용 및 구성 등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블로그 운영 필요

o 페이스북 : 카드뉴스와 짧은 영상 등 스마트폰 환경에 맞고 젊은 세대들이 좋아하는 재미있는 콘텐츠 개발

o 트위터 : 실시간의 트윗 공유를 통해 확산되는 장점을 활용하고, 이미지나 영상을 함께 게시(산불, 산사태 등)

o 인스타그램 : 젊은 층 사용자 증가에 대응, 해시태그 활용 및 개발과 스마트폰을 감안하여 디자인과 편집이 중요

o 유튜브 : 동영상을 등록할 때 검색에 잘 노출되도록 제목과 동영상 설명을 상세히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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