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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8년 05월 04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관련 정책 검토 시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댓글을 통한 의견 청취 결과, 금융기관 대출금리에 정부 가이드라인을 도입하자는 제안 관련 조금 더 시간을 갖고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최근 미국 금리인상 등의 영향에 따른 조달금리 상승으로 금리는 상승추세에 있으며 금융당국에서는 이와 관련한 현상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동시에 과도하게 가산금리를 산정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가산금리체계를 점검하는 등 서민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수렴하여 관련 정책 검토 시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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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업자의 연체이자율 제한

 
□그간 대부업자는 이미 최고금리에 근접한 수준으로 약정이자를 부과하여 연체이자율을 추가로 제한할 필요가 크지 않았으나,
 

ㅇ 최근 법상 최고금리와 차이가 나는 10%대 담보대출 취급이 늘어나고* 있어 연체이자율 제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 전체 대부잔액 중 담보대출비중(%):(’17.6말)19.7→(’17.12말)23.6 → (‘18.6말) 27.0
 

 
□ 이에 대부업법 개정(‘18.12.24. 공포, ’19.6.25. 시행)으로 대부업자의 대부자금에 대한 연체이자율을 제한하는 근거조항을 신설 (§8③)하였습니다.
 

*대부업자를 제외한 은행ㆍ보험사 등 여신금융기관들에 대해서는 연체이자율을 제한하는 근거조항이 이미 존재(대부업법 §15③)
 

ㅇ동법 시행령에서는 제한되는 연체이자율 수준을 금융위가 구체적으로 정하도록(§5⑤) 개정(’19.5.21. 공포, ’19.6.25. 시행)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제4항에 따른 여신금융기관의 연체이자율에 관한 규정」개정안을 의결하여,
 

ㅇ대부업자의 대출에 대한 연체이자율을 약정금리+3%p 이내로 제한하였습니다.
 

 
※개정규정은 ’19.6.25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취약차주의 연체부담을 줄여 과중한 빚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부업자의 연체이자율 제한 관련 여러분의 생각을 자유로이 기재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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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 잔액 내에서 교통비를 지불할 수 있는 체크카드 발급(불채택 제안 숙성)

금융위원회에서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민·공무원의 정책제안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위원회로 신청된 공개제안 중 불채택 된 제안을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제안을 숙성·보완하여 재심사하고자 합니다.

 

불채택 제안의 재심사를 위한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국민신문고 ‘계좌 잔액 내에서 교통비를 지불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발급해 줄 것’관련 국민제안>

□ 현황

최근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만 12 세 ~17 세 중고등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한 체크카드 발급가능연령을 만 12세 이상으로 조정하는 것을 포함한 ‘카드이용 관련 국민 불편 해소방안’ 발표(‘18.6월). 한편,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아닌, 계좌 잔액 내에서 교통비를 지불할 수 있는 체크카드 발급을 관련 법령으로 제한하고 있지 않으므로 카드사가 이러한 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법리적으로는 가능하나, 카드사 및 은행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물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발급되고 있지 않음.

 

□ 개선방안

계좌 잔액 내에서 교통비 지불 가능한 체크카드 발급 허용

 

□ 기대효과

교통비를 계좌 잔액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건전한 금융생활을 유도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사 손실 보전을 해 줄 필요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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