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 바랍니다.
미세먼지,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는 이제 우리와 땔 수 없는 단어 입니다. 이런 환경속에서 대기환경 개선, 미기후조절기능을 통한 에너지절감, 쾌적한 환경제공, 정서안정 등 숲의 기능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친환경 재료로서의 목재 또한 가치가 올라가 한해 목재 공급량은 3천만㎥에 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사용되는 목재는 80% 이상을 수입하고 있으며, 벌채에 대한 부정적 인식, 대기업 중심의 유통구조, 목재생산 인프라 부족 등으로 인한 목재의 자급률 몇년째 제자리를 걷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청에서는 영세한 목재산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목재산업시설 현대화사업 목재산업 단지 구축 등 산업 선진화 정책을 추진중이며, 국산목재의 생산·이용 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2012년부터 I LOVE WOOD 캠페인을 전국민을 대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국 수준의 목재생산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고성능 임업기계장비의 지속적 보급과 임도밀도 8.5m/ha 달성을 위해서 매년 700km의 임도 신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목재이용 활성화 정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국가 주도의 목재이용 정책은 한계가 있으며, 생활 속 목재이용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를 위한 국민들의 생활 속에 목재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정책이나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 또는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