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공무원교육원은『사람이 돌아오는 농촌만들기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국민들께서 주신 고귀한 의견을 2018년 교육계획수립에 최대한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식품공무원교육원은 정책수립 및 집행을 하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어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부족한 편이나, 농업ㆍ농촌의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 및 공감대 확산, 국민의 관심 분야에 대한 부응을 위해 농업ㆍ농촌리더 양성, 지역주부 농업ㆍ농촌체험교실, 소비자공감 농식품정책, 지역사회 열린강좌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확대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업인 소득향상, 일자리 창출, 농촌복지증진 관련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농식품부 정책 수행에 필요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사람이 농촌으로 돌아와 살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을 미래 경쟁력 있는 성장산업으로 적극 지원하고자『4차산업시대 농업의 미래』, 『ICTㆍBTㆍNT 등 첨단기술 융복합 실행 교육』분야에 역점을 두고 정책개발을 지원하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등 귀농ㆍ귀촌에 대한 정책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타 기관에서도 귀농ㆍ귀촌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식품공무원교육원은 각 지자체 담당 공무원 등을 중심으로 정책방향, 정책지원 분야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설, 예산 등 여건이 허락하는 대로 공무원 이외 일반 국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귀농ㆍ귀촌의 성공적 정착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주택, 토지구입, 영농기술, 원주민과의 소통방법, 실패사례, 여가활용 등 교육을 충실히 하여, 귀농ㆍ귀촌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실패 및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귀농 귀촌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지원하여 사람이 돌아오는 활기찬 농촌을 만드는데 기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농식품 안정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자 식품안전에 대해 엄격히 제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으며, 농식품공무원교육원도 농식품안전성에 대해 교육을 확대하고 정책의 중간조직인 지자체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농식품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화하는 교육 개발 및 설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