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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7년 07월 1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산채를 활용한 관광산업 육성방안 마련
이 생각은 "산채를 활용한 관광산업 육성방안 아이디어 공모"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산채관광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1차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수렴된 의견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여 2차 투표를 거친 결과

"산채와 접목된 체류형 체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에 따라, 산채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채'라는 자원의 특성과 '산간오지'라는 지역 여건을 활용하여,
체험과 휴식이 필요한 가족단위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체험,관광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의견을 정리하였습니다.


향후, 여러분들의 의견을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하여, 산채관광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와, 산채시장 저변 확대를 위한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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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유치 확대방안 투표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유치 확대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한 결과


①입주기업 직원을 위한 주거 ·편의 시설, 클러스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망, 식품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 및 기업 유치 후 사후관리 센터 등의 인프라 구축


②고급인력 중계, 입주기업 공장착공 One-Stop 서비스 지원 확대, 관세 및 조세 감면 등의 인센티브 확대로 기업 지원 강화


③전북 익산의 지역축제와 연계한 지역 홍보전략 구축, 정부차원의 전국적인 식품관련 박람회·투자 설명회 유치 확대 및 SNS 홍보단을 활용한 적극적 홍보활동 강화


④클러스터 내 기업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술력 등의 정보 공유 및 산·학·연의 역할을 분담하고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기적인 네트워크 체계 구성


⑤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와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견학, 체험학습) 및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특화식품 연구 개발 등 클러스터와 연계한 다양한 사업 개발


등 크게 5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 5가지 과제 중에 가장 중점을 두어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과제에 대하여 투표하여 주시고, 다른 의견이 있으실 경우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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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31명 참여
국가식품클러스터 운영활성화 방안 투표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유치 확대를 위하여 6개 기업지원시설을 총력 가동하여 입주기업들에게 원료 농산물과 인력중계, 유통, 판로지원, 신제품 기술 등 종합코디네이터 지원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기업지원의 영역이 HW에서 SW 중심으로 전환될 수 있는 종합지원 전략 마련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적 클러스터로 발전하기 위한 클러스터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한 투표에 참여하여 주시고, 다른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자유롭게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개 기업지원 시설현황
 - 위치: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내 복합시설 용지(전북 익산)
 - 사업기간: 2014. 7. ~ 2016. 10
 - 사업면적: 52,675㎡(건축면적 14,168㎡/연면적 28,705㎡)
 - 시설내용: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식품품질안전센터, 파일럿 플랜트, 식품벤처센터, 식품패키징센터

○ 기업지원 현황
 - 기업종합지원체계 구축: 인력중계 지원서비스, 원료농산물 수요조사를 통한 생산지와의 매칭 지원, 기업의 국내외 물류 유통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 등 컨설팅 지원,  농식품정책사업 내 입주기업 인센티브 반영 등
 - 기술지원 구축: 산학연 네트워크 활성화(전문가초청 컨퍼런스 개최, 식품시험검사기관 및 KOLAS 인증을 위한 용역 추진 및 GLP, GMP인증을 위한 용역 추진), 입주기업 수요에 맞는 기술지원(기업공동연구, 선행기술 개발, 취업연계 기술개발, 국제공동연구, 벤처기업지원, 기업애로컨설팅, 검사 분석 및 시제품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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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36명 참여
산채를 활용한 관광산업 육성방안 아이디어 공모

"산채를 기반으로 한 산채관광 육성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한 결과


① 영양 · 양구의 산채생산지구와 인근 산지의 산채 재배시설 등 생산 기반을 토대로 산채 생육환경을 관찰하고 산채를 직접 채취하는 등 다양한 세대별 맞춤형 체험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힐링"을 테마로 한 산책로, 캠핑장, 숙박시설 조성 등 체류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② 다양한 산채요리 메뉴를 개발하여 산채요리를 맛보고 배우며, 직접 만들어(산채떡, 산채비빔밥, 산채두부, 산채국수 등) 볼 수 있는 공간 조성과 특색있는 산채요리 체험 프로그램 개발


③ 영양 · 양구 산채생산지구와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다양한 산채(생물), 간편식 등 산채가공식품(반가공 포함) 및 관련 상품(관상용 산채화분 등)을 일년 내내 손쉽게 구매 ·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산채전문 마켓 조성 등 산채 유통 · 판매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④ 산채축제를 비롯한 산채 시식회 · 품평회 등 다양한 산채체험 이벤트 개최와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 강화


등 크게 4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이 4가지 과제 중에 가장 역점을 두어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과제에 대하여 투표하여 주시고, 첨언하여 주실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27명 참여
국가식품클러스터 운영활성화 방안 투표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유치 확대를 위하여 6개 기업지원시설을 총력 가동하여 입주기업들에게 원료 농산물과 인력중계, 유통, 판로지원, 신제품 기술 등 종합코디네이터 지원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기업지원의 영역이 HW에서 SW 중심으로 전환될 수 있는 종합지원 전략 마련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적 클러스터로 발전하기 위하여 클러스터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자유롭게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개 기업지원 시설현황
 - 위치: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내 복합시설 용지(전북 익산)
 - 사업기간: 2014. 7. ~ 2016. 10
 - 사업면적: 52,675㎡(건축면적 14,168㎡/연면적 28,705㎡)
 - 시설내용: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식품품질안전센터, 파일럿 플랜트, 식품벤처센터, 식품패키징센터

○ 기업지원 현황
 - 기업종합지원체계 구축: 인력중계 지원서비스, 원료농산물 수요조사를 통한 생산지와의 매칭 지원, 기업의 국내외 물류 유통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 등 컨설팅 지원,  농식품정책사업 내 입주기업 인센티브 반영 등
 - 기술지원 구축: 산학연 네트워크 활성화(전문가초청 컨퍼런스 개최, 식품시험검사기관 및 KOLAS 인증을 위한 용역 추진 및 GLP, GMP인증을 위한 용역 추진), 입주기업 수요에 맞는 기술지원(기업공동연구, 선행기술 개발, 취업연계 기술개발, 국제공동연구, 벤처기업지원, 기업애로컨설팅, 검사 분석 및 시제품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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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108명 참여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유치 확대방안 투표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우리나라 최초의 식품전문 산업단지로 2017년도 완공을 목표로 전라북도 익산시에 조성중입니다.

국내외 식품기업 및 연구소의 집적화를 통해 기술지원, 네트워크, 수출중심의 세계 식품시장으로 육성하고, 2020년까지 160개 식품기업, 연구소 등을 유치할 계획입니다.

이에 효과적인 기업유치 확대방안과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유치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하여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자유롭게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현황
 - 위치 :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 일원
 - 기간 : '12년~'20년(기업입주 완료 목표)
 - 규모 : 산업단지 70만평, 6개 기업지원시설* 구축
 *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식품품질안전센터, 파일럿플랜트, 식품벤처센터, 식품패키징센터
 - 주관/시행 : 농림축산식품부, 전라북도, 익산시/LH공사
 *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유치 현황('17년 7월) : 36개사(국내 34, 외투 2)
 - 분양공고(81.6ha)대비 39.7%, 전체사업용지(119.6ha)대비 27.1%  

○  투자유치 활동 전개상황
 - 기업체감도가 높은 차별화된 수요자 지향적인 투자유치 추진
 - 국내외 유관기관 등과 유기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투자관심 기업 지속 발굴
 - 투자유치 가시화된 성과를 바탕으로 다각적, 입체적인 홍보 추진
 - 기업, 언론, 관계자 시설견학, 현장포럼, 기획프로그램 제작, TV 프로그램 간접광고(장소제공 등), SNSㆍ이메일 등을 활용한 On-line 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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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110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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