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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8년 05월 20일 시작되어 총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당신의 출퇴근, 왜 혼잡한가? - 유연근무제로 출퇴근도 유연하게

안녕하세요. 저희는 상명대학교 공공인재학부에 재학 중인 안기모뒤(심이 되는 대가 되는두에게에서 힘이 되어주는) 조입니다.



대중교통의 편리성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면서 특히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7-9시, 18-20시) 불편을 호소하는 승객이 많습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2016년 발표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의 혼잡도는 최대 234%에 달해 이용객들 사이에서 ‘지옥철’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혼잡도가 230%일 때 승차한계라고 보는데 이를 초과하는 수치가 나온 것입니다.


저희 조는 저희는 유연근무제가 본 목적 외의 대중교통 혼잡도 해소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혼잡'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 인프라를 늘리기보다 유연근무제의 확대적용을 통해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방안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유연근무제는 생산성 향상과 일자리 창출, 저출산 문제 해결,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개설되었으며, 2010년 일부 부처에서 시범 시행한 유연근무제도를 전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하고자 행안부에서 유연근무제 운영지침을 통보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국토연구원이 2015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대 서울시의 대중교통 이용 수요는 전체 수요의 45%에 이릅니다. 유연근무제는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를 피함으로써 이용 수요 분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15년 서울시 교통수단분담률 통계에 따르면 대중교통(버스·지하철)의 분담률은 65%로 자가용의 23%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유연근무제의 시행으로 인한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대 변화는 대중교통 수요 분산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조는 이 같은 생각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완료된 설문
현재 참여인원은 5명 입니다. 결과보기
  • 질문1. [필수] 조직 내 유연근무제 시행자 비율의 하한선은 몇 %가 적당하다고 보십니까?
  • 질문2. [필수] 조직 내 유연근무제 시행자 비율의 하한선을 두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질문3. [필수] 사기업의 경우, 유연근무제 시행범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 질문4. [필수] 공공기관의 경우, 유연근무제 시행범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 질문5. [필수] 유연근무제 중 가장 많은 투표를 받았던 근무시간선택형의 경우, 하루 몇 시간의 근로를 적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 질문6. [필수] 유연근무제 중 두 번째로 많은 투표를 받았던 시차출퇴근제의 경우, 어떤 시간대를 적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 질문7. [필수] 유연근무제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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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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