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과 내국인을 대상으로 외국인을 위한 학식 메뉴 추천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수요자는 내국인 35명, 외국인9명으로 총 44명이 설문에 참여해주었습니다.
*외국인 설문조사
1. 자국음식 중 가장먹고 싶은것은 무엇입니까?
마라탕(2명) 매운거 젠빙궈즈 또우장 난징카오야 만두 감자탕 토종닭(1명)
1-1.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맛있다, 중국에서 자주먹던 음식이라서
2. 학식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나요(
주3회이상(4명) .주1~2회(2명), 거의 이용하지 않음(3
명)
3-2. 학식 선호도 이유
학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간편하다는 답변이 대부분이었고 안좋아하는 사람의 경우에은 먹고 싶은 메뉴가 별로 없다, 맛이없다, 양념이 부담스럽다는 대답이 있었습니다.
4. 아쉬운점은 무엇입니까?
가격이 비싸서, 맛(향신료,양념)이 없어서, 중국의 아침식사 문화에 맞지 않아서 라는 답변순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5. 학식 메뉴에 추가되었으면 좋겠는 음식은 무엇입니가??
요타오가 6명으로 제일 높았고 지단삥,성젠,쇼좌빙이 5명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고 천층케익, 탕후루가 3명 있었습니다. 기타로는 카우야,닭요리가 있었습니다.
6. 학식에 추천할 음식은 무엇입니까?(주관식)
마라탕, 로우지아모, 또우장, 홍소육, 회과육, 커우쉐이지(구수계-중국식 차가운 닭도리탕), 탕추파이구(탕수갈비), 커러치쯔(콜라닭날개), 룽징사련(새우볶음요리)등이 있었습니다.
한국수요조사(35)
1. 중국본토음식을 먹어본적이 있나요?
예(15) 아니요(20)
1-1. 먹어보지 않았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보고 싶나요?
마라샹궈, 꿔바로우, 북경오리등..
2-1 먹어본 중국음식의 맛은 어땠나요??
입맛에 잘 맞았다가 9명으로 제일 높았고, 그저그랬다 먹기힘들었다는 5,4명 순이었습니다.
2-2. 중국음식을 먹어보지 않았다면 왜 먹어보지 않앗나요??
주변에 가게가 없어서라는 답변이 12명으로 제일 많았고, 입맛에 안맞을거같아서가 7명, 가격이나 더 먹고 싶은것이 있어서가 각각 1명씩 있었습니다.
3. 학식에 중국음식 메뉴가 추가된다면 어떤 메뉴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까??
상젠 쇼좌빙 탕호루가 24명,17명,16명 순으로 많았고 나머지 천층케익, 요타오, 지단삥등이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4. 학식에 외국음식을 제안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나??
현지음식의 맛 잘 살리면서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해달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그 해결책으로는 향신료를 잘 안써도 맛을 살릴 수 있는 음식을 찾으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격대가 저렴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