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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4월 24일 시작되어 총 1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교육지원국] 기후변화 대응 및 생태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학교교육방향 제안
제안 배경
- 기후위기 문제는 더 이상 미래세대 과제가 아닌 현재를 살아가는 시민 모두의 시급한 과제로 대두됨
- 생태감수성 및 기후행동 역량 함양은 교육, 가정, 지역사회 전반의 협력과 실천이 필요한 과제임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육 방향성 및 실행방안 모색을 위해 국민 인식 및 요구를 폭넓게 수렴할 필요가 있음
 
제안 내용
- 학교 교육, 생활 문화, 정책적 기반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생태교육 필요성에 대한 의견 수렴할 수 있도록 문항 구성
- 선택형과 서술형 문항을 혼합하여 설문 응답의 다양성과 심층성을 확보하고, 폭넓은 국민 참여를 유도함

기후위기시대, 학교교육에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요?
[문항1]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학교교육의 역할은 어느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1) 매우중요 2) 중요 3) 보통 4)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5) 전혀 중요하지 않다
 
[문항2] 학생들이 생태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교육 방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복수선택 가능)
1) 자연체험 중심 2) 네트워크 운영을 통한 실천 활동 필요3) 지역사회 연계 활동
4) 놀이예술 활용한 감수성 교육 5) 환경문제 토론 및 실천
6) 기타
 
[문항3] 현재 학교에서 운영 중인 기후환경 및 생태교육 관련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1) 매우만족 2) 만족 3) 보통 4) 다소 불만족
5) 잘 모르겠다
 
[문항4] 학교에서 기후행동 및 생태교육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 방안은 무엇인가요? (복수 선택 가능)
1)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 지원
2) 교사의 생태전환교육 역량 강화 연수
3) 학교 생태환경 개선(: 탄소중립 교실, 텃밭 등)
4) 지역 연계 자원 발굴
5) 실천 네트워크 연결망 구축
6) 교육자료 및 수업 콘텐츠 제공
7) 기타 (직접 입력)
 
[문항5] 향후 교육지원청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기후행동 및 생태교육 정책이 있다면 제안해 주세요. (서술형)
 
기대 효과
- 국민의 의견을 토대로 생태전환교육 및 기후행동 교육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 및 현장 적용 기반 마련
-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시민의식 함양 및 생활 속 실천 확산을 위한 계기 제공
- 지역적 특성과 학교 현장을 반영한 생태교육 정책 개발 및 교육과정 운영에 활용 가능
 
설문에 참여해주세요.
현재 참여인원은 9명 입니다.
  • 질문1. [필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학교교육의 역할은 어느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질문2. [필수] 학생들이 생태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교육 방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복수선택 가능)
  • 질문3. [필수] 현재 학교에서 운영 중인 기후환경 및 생태교육 관련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 질문4. [필수] 학교에서 기후행동 및 생태교육 내실화를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 방안은 무엇인가요? (복수 선택 가능)
  • 질문5. [필수] 향후 교육지원청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기후행동 및 생태교육 정책이 있다면 제안해 주세요. (서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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